동인지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2월 12일 (일) 12:50 판

틀:토막글 동인지(同人誌)는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 즉 동인(동호인)끼리 향유하기 위해 발행하는 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만드는 합동지도 있지만 개인이 배포하는 개인지가 일반적이다.

역사

본래 동인지의 시초는 문예 동인지였다. 그러나 차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동인지의 대세는 만화 동인지가 되고 말았다.

유형

동인지라고 하면 곧 만화책이라는 선입관이 있을 수 있는데, 사실 학교의 클럽이나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내는 회지 따위도 엄연히 동인지의 범주에 들어간다. 동인 행사에서 배포되는 동인지의 주류는 확실히 만화가 많지만, 소설을 수록한 동인지나 사설·작품의 고찰 등을 엮은 동인지도 존재한다.

에로 동인지

사실 한국에서 '동인지'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에로 만화일 것이다. 현대에 발표되는 동인지의 주류는 엄연히 에로 만화 동인지다.

개인 단위로 제작하는 경향이 많으며 합동지라도 썩 분량이 많은 편은 아니기에 두께가 얇아지기 일쑤다. 덕분에 얇은 책(薄い本)이라는 별명도 붙어있다.

동인지 시장

코믹 마켓을 비롯해서 각종 동인지 즉매회 등, 동인 행사를 통해 막대한 수의 동인지가 배포되고 있다. 토라노아나멜론북스 등의 동인 샵에서는 판매 대행도 하고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