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프사

Horne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30일 (월) 02:24 판 (→‎같이 보기)

애니프사대한민국의 인터넷 속어로, 애니메이션풍 캐릭터 로필 진의 약자다. 트위터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프로필 사진에 애니메이션풍 캐릭터 이미지를 집어넣은 SNS 이용자들을 가리키는 말로, 카테고리화의 일종이다. 사람을 특정 그룹으로 카테고리화하는 용어가 늘 그렇듯 애니프사라는 말 또한 편견과 차별을 조장하는 경향이 있다.

상세

유루유리》의 등장인물 아카리
애니프사의 한 예

트위터에서 비하적 의미로 사용될 때의 애니프사란 사실 매우 협소한 의미로, 일본 애니메이션, 그것도 미소녀가 나오는 꽤 한정적인 범주를 가리킨다. 미국 애니메이션이나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이미지는 애니프사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리고 실제로 애니메이션이 아님에도 일본 애니메이션풍의 미소녀 캐릭터 이미지도 애니프사로 지칭된다. 이런 사례를 종합해볼 때 애니프사라는 용어의 탄생에는 오타쿠 혐오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특히 성적 대상화된 미소녀 또는 로리 이미지 '애니프사'를 단 유저들은 여성혐오, 성소수자 혐오 트윗을 많이 한다면서 비난받는다.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2016년 테러방지법 필리버스터에서 김용익 의원이 언급한 바 있다.

애니프사 제공

트위터의 홍보 효과를 무시할 수 없어진 2010년대부터는,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서 트위터 프로필 사진용으로 가공한 이미지를 배포하는 사례도 많아졌다.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