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산역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12일 (토) 01:17 판
본 틀은 {{새 철도역 정보}}로 교체중입니다. 자세한 것은 템플릿 문서를 참고하세요.


운영주체 한국철도공사
영동선
영주 방면
백산
1.8km
10.0km
강릉 방면
솔안
태백삼각선
문곡 방면
문곡
5.8[1]km
  시종착역
경동산업선[2]
시종착역  
3.1km
통리 방면
통리[3]

개요

영동선태백삼각선이 분기하는 철도역으로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로 이 역의 개업당시 이름은 태백역이었으나 태백시가 시로 승격을 하게 되면서 중심가에 있던 황지역이 태백역의 이름을 가져가고, 동백산역으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이 이름은 백산(栢山)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인데 문제는 이 백산의 정체는 바로 이 역 동편에 있는 백병산이라는 것. 문제는 이 역의 이름을 보면 두 가지 착각을 할 수 있다.첫째로는 남쪽에 있는 백산역의 동쪽에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이인데 실제로는 백산역이 이 역보다 미묘하게 더 동쪽에 있어서 사람들을 헷갈리게 한다는 것. 두번째 착각은 백산의 동편에 있는 역이라는 의미인데 실제로 백산이라고도 불리는 백병산의 서쪽에 이 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동쪽에 백산이 있는 역이라고 해석해야 하는 역이다. 뭐 이리 피곤해 참고로 동백산역의 행정동 주소는 황연동에 해당하며, 법정동으로는 통동에 해당한다. 황연동에 속해있는 법정동 중 백산동은 이보다 남쪽의 백산역쪽의 주소이다. 어찌보면 역 이름을 많이 애매모호하게 지어버린 경우라 할 수 있다.

정차열차

이 역은 영동선청량리착발 태백선 경유 열차의 취급을 모두 담당하고 있는 역이다. 즉 영동선과 태백선 열차의 환승이 가능한 곳이라는 의미이다. 이런 이유로 하루 총 13편성의 열차가 정차를 하고 있다. 과거 통리역에 정차하던 무궁화호를 그대로 다 흡수한 셈.

기타 이야깃거리

  • 2014년 7월 27일 KBS 예능 프로그램인 1박 2일에 이 동백산역을 배경으로 방영이 되었었다.
  • 원래의 동백산역은 이보다 약간더 동쪽에 있었다. 솔안터널공사를 하면서 역 위치도 함께 이전하여 지금의 자리로 오게 된 것. 동백산역에서 북쪽을 바라보면 바로 솔안터널의 입구가 보인다.

각주

  1. 태백선 분기점과의 거리는 1.3km이다.
  2. 한국철도 영업거리표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노선이다. 과거 영동선의 노선으로 공식적으론느 폐선구간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인입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3. 역 자체는 공식적으로 폐지되었지만 인근 경동산업의 화물취급기능은 그대로 남아있다. 이외에 하이원추추파크레일바이크인클라인 체험시설이 이 통리역에 설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