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잔글 (→‎여담: replaced: 사족 → 여담)
 
(사용자 7명의 중간 판 1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Information. 특정지어진 모종의 목적을 위해 집약되어진 자료를 일컫는다. 만물에 대한 상세한 개요와 설명을 일궈 다뤄낸것을 자료라고 부르고, 이렇게 산재되어지고 구분성없이 흐트러진 자료들을 목적의 성취를 위해 모아 집약시킨것을 정보라고 부른다. 21세기는 사실상 이러한 정보에 의해 세계가 좌지우지된다. 때문에 비단 과학적 분야를 차치하고서라도, 경제, 정치, 심지어는 군사나 사회, 더 심화되면 역사에까지 정보가 영향을 끼친다.
{{다른 뜻}}
'''정보'''(情報, Information)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모은 [[자료]]를 일컫는다.


정보라는 단어 자체의 정의에는 신빙성과 진실성은 포함되지않으며, 때문에 모든 정보가 옳은 것이라곤 볼 수 없고 옳다와 그르다의 이분법조차 확실하지 않은 비가시상태의 경계에 머무른 경우가 잦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본 위키를 포함한 모든 위키사이트는 정보의 집약체이다. 수만명이 넘는 회원 및 비회원들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담아낸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며, 삭제한다. 이 문서 하나하나는 당연히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수는 사실상 천문학적으로 압도적이다. 하지만, 그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진실성을 함유하는것은 별개의 문제라는 이야기이다. 이 문제는 위키운영방침에도 직결되는 바이고, 많은 선생들이 위키에서 긁어온 자료를 싫어하는(...)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 개요 ==
[[수]], [[영상]], [[단어]], [[신호]] 등의 형태를 가진 질적 및 양적 변수 (Variable) 값의 모음을 자료 (Data)라고 부르고, 자료들을 특정한 목적을 위해 집약한 것을 정보라고 부른다. 21세기는 사실상 이러한 정보에 의해 세계가 좌지우지된다. 때문에 비단 과학적 분야를 차치하고서라도, [[경제]], [[정치]], 심지어는 [[군사]]나 [[사회]], 더 심화되면 [[역사]]에까지 [[환빠|정보가 영향을 끼친다.]]
 
== 특징 ==
정보라는 단어 자체의 정의에는 신빙성이나 진실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때문에 모든 정보가 옳은 것이라곤 볼 수 없고 [[암살단|옳다와 그르다의 이분법조차 확실하지 않은 비가시상태의 경계에 머무른 경우가 잦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본 [[리브레 위키]]를 포함한 모든 [[위키|위키 사이트]]는 정보의 집약체이다. 수만 명이 넘는 회원 및 비회원들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담아낸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며, 삭제한다. 이 문서 하나하나는 당연히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수는 천문학적이다. 그러나 그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지는 별개의 문제라는 얘기다. 이 문제는 위키의 운영방침에도 직결되는 바이고, 많은 교사들이 위키에서 긁어온 자료를 싫어하는 (...)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군사==
{{참고|정보 (군사)}}
작전이 주로 아군의 지휘통제와 관련이 있다면, 정보는 적군의 동향파악에 관련이 있다. 대한민국 국군은 정보 수집에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장비와 인력이 요구되는 관계로 병과로 분리되었다.
 
== 여담 ==
여담으로 [[리그베다 위키]]에서 대량의 유저들이 [[리브레 위키]]로 넘어오게 되면서 손실된 가장 큰 것들이기도 하다.<del>이 문서와 '''[[저작권]]''' 문서의 [[등가교환]]을 [[강요받고 있는 거다]]</del><ref>리브레 위키에 있는 리그베다 위키 시절의 문서는 나무위키를 경유해 전달된 [[SCP 재단]] 계열의 문서가 사실상 전부다.</ref>
 
{{각주}}
[[분류:정보| ]]

2022년 6월 2일 (목) 19:55 기준 최신판

정보(情報, Information)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모은 자료를 일컫는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 영상, 단어, 신호 등의 형태를 가진 질적 및 양적 변수 (Variable) 값의 모음을 자료 (Data)라고 부르고, 자료들을 특정한 목적을 위해 집약한 것을 정보라고 부른다. 21세기는 사실상 이러한 정보에 의해 세계가 좌지우지된다. 때문에 비단 과학적 분야를 차치하고서라도, 경제, 정치, 심지어는 군사사회, 더 심화되면 역사에까지 정보가 영향을 끼친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정보라는 단어 자체의 정의에는 신빙성이나 진실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때문에 모든 정보가 옳은 것이라곤 볼 수 없고 옳다와 그르다의 이분법조차 확실하지 않은 비가시상태의 경계에 머무른 경우가 잦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본 리브레 위키를 포함한 모든 위키 사이트는 정보의 집약체이다. 수만 명이 넘는 회원 및 비회원들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담아낸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하며, 삭제한다. 이 문서 하나하나는 당연히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수는 천문학적이다. 그러나 그 정보가 믿을 수 있는 지는 별개의 문제라는 얘기다. 이 문제는 위키의 운영방침에도 직결되는 바이고, 많은 교사들이 위키에서 긁어온 자료를 싫어하는 (...)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군사[편집 | 원본 편집]

작전이 주로 아군의 지휘통제와 관련이 있다면, 정보는 적군의 동향파악에 관련이 있다. 대한민국 국군은 정보 수집에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장비와 인력이 요구되는 관계로 병과로 분리되었다.

여담[편집 | 원본 편집]

여담으로 리그베다 위키에서 대량의 유저들이 리브레 위키로 넘어오게 되면서 손실된 가장 큰 것들이기도 하다.이 문서와 저작권 문서의 등가교환강요받고 있는 거다[1]

각주

  1. 리브레 위키에 있는 리그베다 위키 시절의 문서는 나무위키를 경유해 전달된 SCP 재단 계열의 문서가 사실상 전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