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u!

osu!
기획자 Peppy
dgsrz (osu! droid)
출시일 2007년 9월 16일
플랫폼 Windows, Mac OS,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 윈도우 폰
장르 리듬 게임
모드 싱글플레이, 멀티플레이
언어 영어
웹사이트 홈페이지

osu!》는 오스트레일리아인이지만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Peppy가 만든 온라인 리듬 게임이다. 《osu! Standard》를 응원단 시리즈의 원조라고도 착각하는 사람도 많은 모양이지만 오히려 응원단 시리즈 쪽이 먼저다.

《osu!》에서는 여러 가지 플레이 방법과 모드들이 있다. 게임 종류도 오리지널 외에도 세 가지가 존재하는데 태고와 캐치 더 비트, 오스 매니아가 있다.

1 여러 플레이 방법[편집]

osu! Standard (오리지널)
《osu!》에서 가장 많은 플레이어 수를 차지하는 플레이 종류이다.
비트맵을 실행하면 중간에 원(서클)이 나오는데, 그 원을 시간에 맞춰 마우스 버튼으로 누르는 게임이다.
마우스 클릭 외에도 키보드의 Z X[1] 터치 스크린의 터치로 클릭을 대체할 수 있다.
마우스 외에도 터치 스크린, 타블렛을 이용할 수 있다.
Taiko
태고의 달인》과 비슷한 모드이다.
《osu!》에서 가장 적은 플레이어 수를 차지하는 플레이 종류이다.
빨간 노트 (동)(X} C) 와 파란 노트 (캇)(Z V)을 알맞게 쳐주면 된다.
여기에는 연타 노트와 덴덴 노트가 등장한다.
이곳의 연타 노트는 타이밍대로 맞춰서 해야 하고, 덴덴 노트는 그냥 동과 캇을 연달아 쳐주면 된다.
키보드의 Z X C V 외에도 마우스의 클릭을 사용할 수 있다.[2]
Catch the beat (약칭 CTB)
화면의 상단에서 내려오는 과일들을 리듬에 맞춰서 받는 방식이다.
스탠다드의 스피너가 나오면 여기서는 바나나(...)가 나온다.
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며, ⇧ Shift로 대시할 수 있다.
Mania
여러 건반게임과 비슷하게 상단에서 노트가 떨어지면 키보드로 눌러 맞추는 형식이다.
다만 다른 건반 게임과 다르게 판정도 세고, 롱 노트도 눌렀다 떼는 판정까지 있다.

2 플레이 스타일[편집]

2.1 마우스[편집]


Only mouse.

오직 마우스저 해로운 비트맵을 플레이 하는 스타일.


Mouse + Key board.

가장 대중적인 플레이 스타일이다. SiLviA[3], Angelsim 등의 유저가 있다.

2.2 타블렛[편집]


Tablet + Key board.

랭커들에서 가장 대중적인 플레이 스타일. WubWoofWolf, rrtyui, Cookiezi 등등.

2.3 터치스크린[편집]


희귀한 플레이 스타일이지만 이따금 두각을 나타내는 유저가 존재한다. 동영상의 ExGon, 지금은 타블렛+키보드로 바꾼 Bikko가 대표적인 예.

3 모드[편집]

《osu!》에는 여러 가지 모드들이 있다. 이 중에는 점수에 영향을 주는 모드도 있다. 모드의 점수 배점은 중첩되며 최고 1.41배, 최저 0.07배의 배점이 들어갈 수 있다. 단, 『osu!mania』는 점수 증가가 없고 감점만 적용된다.

3.1 난이도 감소[편집]

난이도가 감소되는 모드는 Easy, No-fall, Half 가 있으며 각각 Q,W,E 단축키가 존재한다.

Easy (EZ,이지)
배점은 4모드 모두 0.5배
Easy, 말 그대로 osu!에서 쉽게 해주는 모드이다. 이 모드는 분명 쉬워야 되지만 어느 정도 많이 한 사람들에겐 서클이 나오는 속도가 너무 느려 오히려 더욱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려운 모드가 되어버렸다.
osu!에서는 노트의 크기가 커지고, 서클(노트)가 커지고 판정이 쉬워진다. HP 흡수도 커진다.
No-fall
배점은 4모드 모두 0.5배
게이지가 끝까지 내려가도 죽지 않는 모드다.
Taiko에서는 노르마를 충분히 채우지 못해도 클리어 처리된다.
Half
배점은 0.3배. osu!mania는 0.5배.
게임의 진행속도를 0.75배 감소시킨다. 왜 하프이면서 0.75배인지는 신경쓰지 말자.

3.2 난이도 증가[편집]

난이도가 증가하는 모드들에는 Hard Rock, Sudden Death, Perfect, Dubble time, Nightcore, Hidden, Flashloght가 있으며각각 A S D F G 단축키가 있다.

Hard Rock (HR, 하드 락)
배점은 osu!standard, Taiko는 1.06배, Catch the beat는 1.12배, osu!mania는 1.0배
Hard Rock은 게임을 좀 더 어렵게 만드는 모드이다.
osu!에서는 원의 크기가 작아지며, 패턴은 상하로 바뀌고,부활 기회의 수가 적어진다.
다른 모드에서는 오는 속도가 빨라지며, 판정이 어려워진다.
Sudden Death, Perfect (SD, PF)
배점은 4모드 모두 1.0배
Sudden Death는 미스가 나면 게임 오버,
Perfect는 정확도가 100%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바로 게임 오버된다.
Double time, Nightcore (DT,NC)
배점은 osu!standard, Taiko는 1.12배, Catch the beat는 1.06배, osu!mania는 1.0배
Double는 1.5배로 비트맵이 빨라진다.더블이면서 왜 1.5인가
Nightcore도 똑같이 빨라지는데, 노래가 나이트 코어틱으로 바뀐다.
Hidden (HD,히든)
배점은 osu!mania를 제외한 세 가지 모드 모두 1.06배, osu!mania는 1.0배
Hidden은 어프로치 서클도 사라지고, 노트가 보였다가 사라진다.
이 모드에 익숙해진 사람은 이 모드를 끼지 않으면 오히려 못 치는 경우가 생긴다.
Flashlight (FL, 플라/플래시라이트)
배점은 osu!mania를 제외한 3모드 모두 1.12배, osu!mania는 1.0배
마우스 주변의 제한된 부분만 보인다. 콤보가 쌓일수록 더 안 보인다.

3.3 특수 모드[편집]

Spun-out은 점수가 0.1 점수가 줄어든다. 나머지는 다 랭크가 안 되니…. 이것도 각각 Z X C V 단축키가 있다.

Relax
클릭이 자동으로 되고, 마우스로 움직이기만 하면 모드다.
랭크가 안 된다.
Autopilot
Relax와는 반대로 마우스가 자동으로 움직이고, 클릭만 하면 되는 모드.
랭크가 안 된다.
Spun-out
스피너가 자동으로 돌아가는 모드.
Auto, Cinema
Auto는 비트맵을 재생하면 리플레이 형식으로 자동으로 재생된다.
Cinema도 Auto와 같으나, 노트가 안 보이고 배경과 소리만 보여준다. 그래도 노트가 반투명 처리된 건지 조금씩 보일 때도 있다.
둘 다 리플레이로 보여주기 때문에 랭크가 안 된다.

4 비트맵[편집]

오스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곡이나 그런 형태의 생산물을 비트맵이라고 한다. 보통 비트맵은 개인도 만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비트맵 편집 프로그램이 따로 존재한다.
비트맵의 난이도는 대개 Easy, Normal, Hard, Insane, Expert 로 나뉘어 지는데, 이것은 비트맵 편집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프로그램의 판단하에 정해지는 기준이고, 으레 맵을 만드는 사람 마음대로 난이도 이름을 정해버린다. 오스에서 흔히 볼수 있는 Lunatic, Extra가 그 예이다.

5 랭킹[편집]

오스에서는 랭킹이라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세계 랭킹과 국가 랭킹이 존재한다. 랭킹이 나뉘어지는 기준은 오스에 존재하는 PP(Performence Point)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나뉘어지게 된다.

6 유명 유저[편집]

《osu!》가 쉽지 않은 게임이니 만큼 여러 유명한 괴물플레이어들이 존재한다.

6.1 아시아권[편집]

6.1.1 대한민국[편집]

Cookiezi
2013년에 밴을 당하기 위한 고의적인 사용으로 밴되었다.
하지만 2015년 언밴되었고 최초로 한 맵의 pp가 700pp, 800pp를 넘긴 유저가 되었다.
Sayonara-Bye
세계 랭킹 1위 기록을 한 적이 있다.
전 닉네임은 dragonhuman이고 이 닉네임을 사용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용인'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모드 중에 더블타임 고수였다.
하지만 2015년 군 입대하여 현재 플레이 하지 않는다.
Reimu-Desu
전 닉네임은 - Hakurei Reimu -. 2013년 세계 랭킹 1위 기록을 한 적이 있다.
밴을 당하기 위한 고의적인 핵 사용으로 밴을 당하고 오프라인 유저가 된 적이 있었으나, 다시 언밴되었다.
RSI에 걸려 스탠다드를 잠시 접었다. 캐치를 하고 있는 중.
My Aim Sucks
전 닉네임은 HDHR, kittehcommando. 전 닉네임 그대로 모드 히든과 하드락의 고수이다.
정확도 100% 기록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이다.
요즘은 《던전앤 파이터》를 하느라 《osu!》를 접었다고. 최근 똑같은 한국 플레이어인 Bikko에게 맵 1등을 많이 빼앗기고 있다.
Bikko
예전엔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여, 커서가 끊기는 장면을 본 한국 유저들이 핵인 줄 알고 신고해 밴을 먹은 일화가 있다.
다만 그 후에 Peppy가 보는 곳에서 라이브 스트림을 했고, 언밴되었다.
요즘은 터치 스크린에서 타블렛 & 키보드로 갈아탔다.
My Aim Sucks와 마찬가지로 정확도 100% 기록이 상당히 많은 플레이어이고, 히든과 하드 락의 고수이다.[4]
바빠서 《osu!》를 그리 많이 하지는 않는 것 같다.

6.1.2 일본[편집]

rrtyui
《osu!》 유저 사이에서 유명한 일본 유저. 《osu!》 관련 토너먼트에서 놀라운 기량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공부를 하느라 오스에 접속하지 않고 있다.

6.1.3 중화권[편집]

hvick225
중화민국의 《osu!》 유저.
2015년 3월부터 줄곧 pp 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고수이다.
주로 히든+더블 타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로, 랭킹 1위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다른 사람들이 더블 타임은 엄두도 못내는 곡에 혼자 더블 타임과 히든으로 기록을 세우는 유저다. 게다가 하드 락과 히든도 수준급이다.
5.75성 히든+더타인 Miraizu, 5.42성 히든+더타인 Hanagoyomi가 대표적인 기록.
결국 두 번째로 한 맵의 pp가 700pp를 넘긴 유저가 되었다.

6.1.4 기타[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6.2 유럽권[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7 문제점[편집]

7.1 저작권 문제[편집]

커스텀 모드가 있는 게임인 만큼 당연히 저작권 문제가 생기긴 하나, 고쳐지지 않고있다.[5] 이것때문에 디시인사이드의 리듬게임 갤러리 등등 리듬게임과 관련된 곳에서 최우선 배척대상으로 꼽힌다. 비슷한 경우로는 adofai, Geometry Dash가 있겠다. 더 내용이 있다면 추가바람.

  1. 자판을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2. 마우스 왼쪽은 동, 오른쪽은 캇.
  3. 간간히 플레이하려고 들어온다.
  4. 가끔 기록을 보면 온리 히든으로 점칠되어 있는 스코어 보드에 혼자 당당히 하드 락과 히든으로 1위를 먹는 것을 볼 수 있다.
  5. 당장 비트맵 검색에서 자신의 음악이 사용되는 것을 원치 않은 아티스트의 이름을 검색해보면 많다. 예를 들자면, a_hisa의 경우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