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usic Script

Be-Music Script(BMS)는 비트매니아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에서 영향을 받은 PC용 프리웨어 리듬 게임들이 흔히 쓰는 파일 포맷이자 해당 게임들을 이른다.

본래는 일본의 프로그래머 야네 우라오(やねうらお)가 비트매니아를 연습하기 위한 클론 BM98을 만든 것에서 시작했으나, 포맷이 확장되고 만들어지는 BMS들이 자작 음악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흔히 본가라고 부르는 비트매니아(와 IIDX)와는 게임성이 조금 달라졌다. 다만 비트콘을 사용해서 아케이드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BMS를 아케이드 대신 연습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 이런 현상이 구체화된 것이 발광 BMS.

일반적으로 .BMS란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에 리듬게임의 채보가 들어가 있고, 그것을 실행파일이 읽어들여 음악과 함께 재생한다. 포맷이 공개되었고 만들기 쉽기에 매우 많은 버전의 실행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개발되며 몇몇 실행 프로그램들은 온라인 연동을 통해 랭킹 시스템을 지원하기도 한다.다만 이제는 고인물들만 남게 되어서...

개개인의 자작 음악과 플레이 난이도등을 심사하는 콘테스트도 있다. 대표적인 예시가 일본의 BOF와 한국의 PABAT!. 위에서 고인물들만 남게 되었다고는 하지만 투표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니 꼭 고인물 까진 아닐...수도?


1 BMS 구동기[편집]

아래의 목록은 BMS 구동기의 일부만을 작성한 것이다.

2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