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G Dream!

뱅드림 로고.png

BanG Dream!》은 일본 부시로드미디어 프랜차이즈이다. 한국의 팬들은 흔히 방도리로 부르며, 카카오 게임즈에서 정발한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의 경우 『뱅드림!』으로 번역했다. 소녀들의 밴드 활동을 주제로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등의 다양한 컨텐츠들이 나오고 있다.

1 역사[편집]

2014년 월간 부시로드에 걸즈 밴드 프로젝트를 개시한다는 공고가 뜨면서 2015년 1월부터 초창기 설정을 베이스로 삼은 《BanG_Dream! 별의 고동》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2015년 2월부터 아이미가 주인공 토야마 카스미의 성우로 캐스팅이 되면서 라이브에 관련 공지를 올리게 된다.

그 뒤 전격 G's magazine에서 일러스트를 연재하면서 정보를 공개하고 Poppin'Party의 멤버들이 공개된다. 2016년에는 팝핀파의 성우들이 정해지면서 캐릭터 설정을 성우에 맞추어 갈아엎고 애니메이션, 라디오를 전개하면서 홍보하기 시작, 모바일 리듬 게임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를 발매하게 된다.

성우와 캐릭터를 크로스오버하는 작품은 아이돌 마스터에서 시작해 꽤 오래된 아이디어지만, 대개 보컬이나 안무에서 그치는 아이돌 형태의 활동을 해왔다. 뱅드림은 그걸 넘어서서 악기를 손에 들려주고 밴드를 시키는 것이 주요 특징.

부시로드의 사장 키다니 타카아키가 아이돌 마스터줄리아(CV. 아이미)의 유성군 라이브를 보고 감명받아서 기획했다고 한다.

2 파생 작품[편집]

  • 라디오
    성우 라디오를 진행한다.
  • 소설
    삽화는 히토와, 글은 나카무라가 맡은 소설판으로 초창기 Poppin'Party를 토대로 만들어진 소설이다.
  • 라이브
    Poppin'PartyRoselia는 실제 성우들이 밴드 유닛으로 활동중이며 따로 밴드 활동을 하지 않는 AfterglowPastel*Palettes, 헬로, 해피 월드!의 곡을 연주하기 위한 밴드 유닛 THE THIRD(仮)(더 서드)가 2018년 1월 뱅드림 라이브에 얼굴을 드러냈다. 이후 더 서드는 RAISE A SUILEN으로 이름을 바꿔 단독 라이브를 가지는 등 활발히 활동 중이다.

3 상품[편집]

3.1 음반[편집]

3.2 ESP Guitars[편집]

악기 회사 ESP와 제휴한 뱅드림의 멤버들이 사용하는 악기를 실제 제품으로 만든 제품군으로 토야마 카스미의 리듬 스타와 타에와 사요의 기타, 베이스로 리사의 베이스까지 나왔다.

4 내한[편집]

AGF 2019 기념 특별 일러스트(Tiv)

5 구성 밴드와 등장인물[편집]

6 ARGONAVIS from BanG Dream![편집]

2018년 5월 12일에 공개한 부시로드의 신규 프로젝트로 BanG Dream!이 걸즈 밴드라면 ARGONAVIS는 보이 밴드로 여성향 타겟이다. BanG Dream!의 파생 프로젝트이지만 공식적으로 패러렐 월드라고 밝혔다.

7 외부 링크[편집]

8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