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aea

Arcaea
모바일
닌텐도 스위치
Arcaea startscreen.png
Arcaea switch startscreen.png
게임 정보
배급사 lowiro
개발사 lowiro
장르 리듬 게임
플랫폼 iOS, Android, 닌텐도 스위치
언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트위터 Arcaea (한국어)
트위터 Arcaea (영어)
Green tick Arcaea (영어)

「Arcaea」 Reveal trailer

Arcaea는 2017년 3월에 출시된 모바일 리듬게임이다. "새로운 차원의 리듬게임"이란 부제[1]에 걸맞게 기존 건반 기반 리듬게임과 달리 트랙 위쪽에서도 노트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1 게임 시스템[편집]

1.1 플레이[편집]

노트
점수 및 판정
게이지

Arcaea note.png

  • 플로어 레이어
    • 노트 - 4개의 레인을 따라 등장하는 짧은 노트로, 타이밍에 맞춰 레인을 눌러 처리한다.
    • 홀드 노트 - 4개의 레인을 따라 등장하는 반투명한 푸른색의 노트로, 타이밍에 맞춰 누른 후 모두 처리될 때까지 누른 상태를 유지한다.(판정이 좋기 때문에 누른 손을 잠깐 떼고 다른 노트를 치고 와도 된다)
  • 스카이 레이어
    • 아크 노트 - 청색, 적색(색약 모드의 경우 황색)을 띠는 노트로, 마름모 표시를 따라 손을 끌며 처리한다. [2]
    • 트레이스 - 별도의 처리가 필요없으며 시각적인 효과를 담당하기도 한다.
    • 스카이 노트 - 트레이스에 있는 공중에 뜬 노트로 플로어의 노트와 타이밍이 같을 경우 선으로 연결된다.

만점은 10,000,000점 + (최대 콤보 수)로 계산되며, 별도의 콤보 점수는 존재하지 않는다. 랭크는 점수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980만 / 950만점 / 920만점 / 890만점 / 860만점이 각각 EX / AA / A / B / C로 책정되며, 860만 미만은 D로 책정된다.

판정의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점수의 경우 10,000,000을 노트 수로 나눈 값에 대한 상대적인 비율을 기록하였다.

  • ⬥PURE⬥ - 100% 및 콤보 +1. 세부판정까지 맞출 시 1점 추가 / 아크 및 홀드 최저 판정(LOST 제외)
  • ⬥FAR⬥ - 50% 및 콤보 +1. EARLY / LATE 표시됨.
  • LOST - 0% 및 콤보 끊김. 지나치게 일찍 노트를 누를 경우에도 드물게 발생한다.

Arcaea에서는 "기억회상률"이라고 불리는 게이지 시스템이 존재하며, 특정 게이지를 유지해야만 곡이 클리어(TRACK COMPLETE)로 인정된다. 특수 게이지를 제외하면 게이지의 종류는 EASY / NORMAL / HARD이며, LOST에 따른 게이지 감소량은 각각 1.2 / 2.0 / 9.0[3]이다. EASY, NORMAL 게이지의 클리어 기준은 곡이 끝난 후 게이지 70 이상이다. 그러나 HARD 게이지의 경우 곡이 끝날 때까지 0 이상으로 유지해야만 클리어로 인정되며, 곡 플레이 도중 게이지가 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즉시 TRACK LOST 된다.

노트 수에 따른 PURE 1개 당 게이지 증가량은 다음과 같다. 아래에 기재된 수치는 모두 추정치임에 주의한다.출처

  • 노트 수 400 미만 - 0.2 + 80/N
  • 노트 수 550 미만 - 0.2 + 30/N
  • 노트 수 550 이상 - 0.08 + 95.7/N
  • 11레벨 - 0.065 +75/N

1.2 난이도 체계[편집]

대부분의 곡에는 Past (PST), Present (PRS), Future (FTR)로 총 3개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dropdead를 제외하면 PST ≤ PRS ≤ FTR 순으로 난이도가 높아진다. 일부 곡에는 Beyond (BYD) 채보가 존재하며, Tempestissimo를 제외하면 월드로 해금할 수 있다. 난이도 별 제한 또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레벨 ? 1 2 3 4 5 6 7 8 9 9+ 10 10+ 11
난이도 분포 PAST
PRESENT
FUTURE
BEYOND
  • PST - 스카이 노트, 트레이스, 아크 상하이동이 없다.
  • PRS - 아크 상하이동 전 가이드가 표기된다.
  • FTR - 일반적으로 해당 곡의 최고 난이도 채보다.
    • 만우절 채보와 같은 비정규 채보의 경우 "FTR ?"에 배정되며, 조각 계산 시 1레벨로 취급된다.
  • BYD - 일부 곡에만 존재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아크의 상단 이동 범위가 2레인 왼쪽 경계부터 3레인 오른쪽 경계에서 1레인 중간부터 4레인 중간까지로 확대됨.
    • 트레이스의 범위가 Sky input 라인 위쪽으로도 확장됨
    • 아크의 시작점에 스카이 노트가 위치할 수 있음
    • 왼쪽/오른쪽 상단에서 시작하지 않는 아크가 트레이스로 연결되지 않음[4]

1.3 컨텐츠 해금[편집]

컨텐츠 해금은 크게 조각, 메모리를 이용한 방법과 월드 모드을 통한 해금으로 나뉜다. 조각은 월드 보상으로 주어지거나, 일반 모드에서 곡을 완주했을 때 보상으로 주어진다. 메모리는 인앱결제가 필요하며 Android에는 100 메모리 당 1200원, iOS에서는 100 메모리 당 $0.99에 구매할 수 있다. 메모리를 조각으로 바꾸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일부 악곡이나 파트너는 "월드 모드"라는 별도의 플레이를 진행해야만 얻을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Arcaea/월드 문서를 참고할 것.

1.4 포텐셜[편집]

포텐셜은 파트너 아이콘 옆에 등장하는 작은 숫자로,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의 실력을 지니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이 값은 플레이 결과에 따라서 줄어들 수 있다. 또한 포텐셜이 증가함에 따라서 배경이 바뀌기도 하는데, 0.00/3.50/7.00/10.00/11.00/12.00/12.50에서 배경이 바뀐다.

2 수록곡[편집]

3 파트너[편집]

각각의 파트너를 활성화한 상태로 사용할 때 조각 보상과 월드에서의 스텝, TRAVERSE 증가 수치가 각각 FRAG/50, STEP/50, OVER/50배 되며, 일부 파트너는 특정 레벨에 도달했을 때 게이지 종류, 미러 등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트너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FRAG, STEP, OVER 수치가 증가하며, 해당 파트너를 장착한 채 월드 모드 플레이를 하거나, Arcaea core 0.png 에테르 방울을 사용하면 레벨이 증가한다. 또한, 특정 파트너 한정으로 각성 코어를 일정량 모으면 최고 레벨이 20레벨에서 30레벨로 확장된다.

4 스토리[편집]

v1.X.X까지는 영어, 일본어만 스토리를 지원하고 특정 곡의 PST/PRS/FTR 채보를 각각 해금해야만 새로운 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었지만, v2.0.0 업데이트 이후부터 지원하는 모든 언어에 대한 스토리를 지원하며,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팩만 있다면 고난이도 및 어노멀리 악곡의 FTR 채보의 해금 없이도 스토리를 모두 열람할 수 있도록 스토리의 접근성이 개선되었다.

5 파생 작품[편집]

5.1 음반[편집]

6 업데이트 내역[편집]

7 여담[편집]

  • 이름이 영어다 보니 대한민국에선 읽는 방법이 '아르케아', '아케아', '아케이아' 등으로 갈린다. 한국어 스토리 번역 지원 후 공식적으로 쓰이는 표기는 아르케아이나, Google Play 업적에서는 '아케아' 표기를 혼용하고 있다.

8 각주

  1. Arcaea - New Dimension Rhythm Game
  2. 대부분의 경우에는 청색 아크는 왼손으로, 적색 아크는 오른손으로 처리해야 하며, 홀드 노트와는 다르게 중간에 손가락을 화면에서 떼거나 바꿀 경우 일정 시간동안 Lost가 발생해 주의해야 한다.
  3. 30 미만에서는 5로 고정되며, 38 ~ 31 사이에서의 게이지 감소량은 정확한 수식이 밝혀지지 않았다.
  4. REconstruction FTR, γuarδina FTR 채보 등 BYD가 아닌 패턴에서 드물게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