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애니메이션)

파프리카
パプリカ
작품 정보
감독 곤 사토시
장르 SF, 판타지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개봉일 2006년 9월 2일(베니스)
2006년 11월 25일(일본)

츠츠이 야스타카의 소설 《파프리카》을 원작으로 한 곤 사토시 감독의 2006년작 애니메이션이다. 한국에서는 2007년에 개봉하였다. '천년여우' 부터 함께한 곤 사토시 감독의 음악 파트너인 히라사와 스스무가 OST를 맡았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정신의학 연구소에서 타인의 꿈에 들어가 심리 치료를 하는 "DC미니"를 개발하게 된다. 연구소 치바 아츠코는 '파프리카'라는 또다른 인격으로 이 장치를 이용해 타인의 꿈을 분석해 심리 치료를 하는 일을 하고있었다. 어느날 연구소의 DC미니가 누군가에 의해 도난당하고 이것으로 연구소 직원들의 정신을 미치게 만드는 범죄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세계관 및 용어[편집 | 원본 편집]

Paprika lab.png

  • 재단법인정신의학 연구소: 치바와 토키타가 근무하는 연구소. PT기기, DC미니의 발명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게된다.

Pt machine 1.png Pt machine 2.png

  • PT기계: 사이코테라피 머신, PT는 PsychoTherapy(사이코테라피)의 약자이다. 다른 사람의 꿈을 스캔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계이며, 정확하게는 하나의 단일 기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여러 기기들의 통칭이다. 원작에서는 다양한 PT기계가 직접 이름이 언급되며 등장하나, 애니메이션에서는 DC미니만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Dc mini.png

  • DC미니: 토키타가 개발한 PT기기의 일종이자 가장 최신형 발전 모델이다. 쌍방향으로 꿈의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Atsuko.png

치바 아츠코(千葉敦子)
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
주인공. 정신의학 연구소의 직원이며 정신치료를 할때는 '파프리카'라는 다른 신분으로 활동한다.

Paprika.png

파프리카(パプリカ)
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
치바 아츠코가 환자의 꿈을 치료할때 사용하는 또다른 신분 내지는 인격이다.

Konakawa.png

코나카와 토시미(粉川利美)
성우 오오츠카 아키오
형사이자 시마의 친구이다. 현재 조사중인 살인사건의 범인을 잡지 못하여 신경불안증이 발생해, 시마의 추천을 받아 파프리카에게 정신치료를 받고 있던 중이었다.
스포일러 포함 설명
사실 코나카와에게 신경불안증을 일으킨 진짜 트라우마는 따로있었다. 17살때 영화 감독을 꿈 꾸던 고등학교 친구와 형사물을 같이 찍다가 영화는 자기길이 아니라 판단해 촬영 도중 멋대로 그만두자 친구는 '찍지 못한 남은 장면은 어쩔거냐!'며 서로 멀어진다. 친구는 이후 영화 학교에 진학했지만 병으로 얼마안가 사망하고 코나카와는 친구의 죽기 직전 영화를 완성하고 싶다는 소원도 못이루어줬다는 죄책감을 가진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그 기억은 서서히 잊혀진 반면 죄책감만이 무의식 깊은 곳에 깊히 내재되어있었고 현재는 형사로써 별개의 살인사건을 조사하고 있지만 범인을 잡지 못해 피해자에게 '미안한 감정'을 가지게되었다. 그러자 친구에 대한 '죄책감'이 무의식에서 다시 깨어나 신경불안증을 유발했고, 그래서 코나카와의 꿈에서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코나카와는 자신이 범인을 잡지 못해 그에 대한 죄책감으로 살인사건 피해자가 등장하는 것이라 해석했지만 사실 이는 무의식이 우회해서 힌트를 준 것으로 당시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죽는 장면은 이후 코나카와와 친구가 함께 찍던 형사물에서 형사가 범인을 추격하는 장면으로 바로 섞여서 이어진다. 영화 내내 코나카와가 17이라는 숫자에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것도 이것이 17살때 있었던 일이기 때문. 참고로 꿈에서 살인사건의 피해자는 나중에 얼굴을 확인해보니 자기 자신이었고, 기억을 되찾은 코나카와는 그 친구에 대해 자신의 반쪽, '또다른 나 자신'이었다고 회상한다. 영화 초반 코나카와가 서커스 장에서 '배신자가 있다'라는 대사와 '자기 얼굴을 한 수많은 관중들에게 공격당하는 장면'은 모두 '자신이 영화감독을 꿈꾸던 친구를 배신한 것', '그로인해 자기 자신과 다름없는 친구가 자신을 원망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후반부에서 꿈에 나타난 친구를 통해 용서를 듣고나서 트라우마가 해결된다.

Tokita.png

토키타 쿠사쿠(時田浩作)
성우 후루야 토오루
연구소 직원이자 치바의 동료. DC미니의 실질적 개발자이다.

Shima.png

시마 도라타로(島寅太郎)
성우 호리 카츠노스케
연구소 소장[1]. 친구인 코나카와의 불안신경증 치료를 파프리카에게 의뢰한다.

Inui.png

이누이 세이지로(乾精次郎)
성우 에모리 토오루
연구소의 이사장[2], DC미니의 개발을 방해할 음모를 지시한 실질적인 흑막이자 배후이다.

Osanai.png

오사나이 모리오(小山内守雄)
성우 야마데라 코이치
연구소의 직원이자 이누이의 부하로, DC미니를 악용해 연구소 사람들을 미쳐버리게 하였다.

Tsumura.png

츠무라 시호(津村保志)
성우 이와타 미츠오
오사나이의 음모에 희생되어 미쳐버린 남성 연구원.

Nobue.png

가키모토 노부에(柿本信枝)
성우 아이카와 리카코
마찬가지로 오사나이의 음모에 희생되어 미쳐버린 여성 연구원.

Himuro.png

히무로 케이(氷室啓)[3]
성우 사카구치 다이스케
본래는 토키타의 조수였으나 오사나이의 꾀임에 넘어가 DC미니를 훔치는 일을 맡았다. 하지만 이후 배신당해 본인이 DC미니에 침투당하여 정신병자의 꿈을 계속 송신하는 역할을 맡는다.

Radioclub.png

진나이(왼쪽)(陣内)
성우 곤 사토시
파프리카가 코나카와에게 알려준 웹 사이트 형태의 가상공간 꿈의 세계인 '라디오클럽'의 주인. 감독인 곤 사토시가 성우를 맡았다.
구가(오른쪽)(玖珂)
성우 츠츠이 야스타카
마찬가지로 '라디오클럽'의 웨이터. 원작가인 츠츠이 야스타카가 성우를 맡았다.

원작과의 차이점[편집 | 원본 편집]

캐릭터[편집 | 원본 편집]

  • 원작에서는 토키타와 치바가 노벨 의학생리학상 유력 후보이며 후반부에서는 실제로 수상한다. 다만 애니에서는 이런 설정이 사라졌고, 따라서 이누이의 동기중 하나였던 '자신은 노벨상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열등감'도 애니에서는 묘사되지 않는다.
  • 원작에서 파프리카는 5~6년전에 은퇴했다가 시마의 요구로 재출동 하였지만 애니에서는 원래부터 현역이다. 또한 원작에서 시마를 치료해준건 8년 전이지만 애니에서는 3년 전이다.
  • 원작에서 코나카와는 경시청의 경시감이라는 간부급 인물이나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냥 형사이다.
  • 원작에서는 시마가 자신의 동창인 노세에게 파프리카를 추천해주고 노세 치료 성공 이후 노세가 동창인 코나카와에게 파프리카를 추천해주나, 애니에서는 노세가 빠져서 노세를 치료하는 과정은 전부 생략되고 시마가 코나카와랑 동창이라 그에게 직접 추천해준걸로 나온다. (원작에서 시마와 코나카와는 이전에 아는 사이가 아니었다.) 원작의 노세는 스토리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원작에서는 꿈에서 나온 상황, 인물등을 하나하나 분석해 무의식중의 트라우마의 원인을 분석하는 내용이 초반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 애니에서는 상당부분 생략되었다.
  • 원작에서 노세에게 해당되는 설정 일부가 애니에서는 코나카와에게 흡수되었다. 어렸을 때 영화감독을 꿈꿨으며, 과거 잊혀진 친구의 배신에 대한 과거의 죄책감이 무의식에 남아 현재 발병한 신경불안증의 원인이 되었다는 점 등. 단, 노세의 경우는 친구가 일찐에게 맞도록 내버려뒀다는 이유로 친구가 자살했다는 착각에 기인한 이유였으며 '친구와 함께 영화를 찍다 멋대로 중단해서 친구를 배신했고 이후 고등학교에 진학한 친구가 병으로 죽자 더욱 생긴 죄책감'은 애니 오리지널 설정이다. 참고로 원작에서 코나카와의 트라우마의 원인은 어렸을때 강아지를 죽게 만든 것, 창고를 불태웠던 것 등으로 엄한 아버지에게 심한 야단을 맞은 이유 에서였다.
  • 애니에서는 치바를 도와주는 같은편 사람이 코나카와, 토키타, 시바, 진나이, 코가 정도이나 원작에서는 노세, 다른 경시청 사람들 등까지 애니보다 더 다양하다. 애니에서는 꿈 속에 갇힌 파프리카를 구해주는게 코나카와 뿐이나 원작에서는 노세와 코나카와가 함께 구해준다.
  • 원작에서는 시마가 소장임과 동시에 이사장이며 이누이는 부이사장이기에 차기 이사장 자리를 두고 싸우는 연구소 내 세력 다툼이 중요하게 등장하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시마는 소장일 뿐이고 이미 이누이가 이사장으로 나온다. 따라서 세력다툼은 묘사되지 않고, 이누이의 동기는 과학기술로 모두가 신성한 인간의 정신에 간섭하게 둬서는 안되며 자신만이 꿈의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한정된다.

설정[편집 | 원본 편집]

  • 애니에서는 다른 PT기기에 대한 언급은 없고 DC미니 위주로만 등장하지만 원작에서는 DC미니는 스토리 진행 도중에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일반 PT기기의 사용이 더 많이 등장한다. 초반에 파프리카가 환자를 치료할때도 DC미니가 아닌 일반 PT기기를 사용하지만, 애니에서는 처음부터 DC미니를 사용한다. 또한 원작에서 오사나이는 DC미니 개발 이전에 일반 PT기기로 연구원들을 감염시켰으나 애니에서는 애초에 DC미니를 훔친 시점부터 음모를 시작하기에 꿈 침투에 DC미니만을 사용한다. 또한 소설에서는 PT기계를 화면에 출력하는건 흑백으로만 가능한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컬러로도 가능하다.
  • 애니에 비해 원작에서는 정신침투에 의한 피해자의 증상 묘사가 더 다양한데, 애니에서는 정신을 정신병자의 꿈에 묶어두어 깨어나지 못하게 하거나 몸만 깨어있더라도 미친 사람처럼 행동하는 식으로 통일되어있으나 원작에서 츠무라, 노부에의 경우 바로 미쳐버리는게 아닌 과대망상과 정신착란등의 정신병이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식이고, 히무로나 토키타의 경우는 인격을 지워서 자폐증 환자처럼 만들었다.
  • 원작에서는 본격적으로 꿈과 현실이 붕괴되기 전에도 꿈속 물체를 현실로 가져올 수 있어서 이를 통해 상대가 가진 DC미니를 쟁탈하려고 하나 애니에서는 등장하지 않은 설정이다.
  • 원작에서 파프리카의 접선 장소인 라디오 클럽은 실존하는 장소지만, 애니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로 설정되었다. 원작과 달리 코나카와는 PT기기나 DC미니를 쓰고있지 않고도 인터넷에 접속하는것 만으로도 꿈에 들어갈 수 있다. (원작에서는 DC미니의 장시간 사용에 의한 아나필락시스가 강화된 이후에서나 기기 없는 꿈 공유가 가능하며, 애니에서 처럼 인터넷이 접속 수단은 아니다.)

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5 012502.557.png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5 012450.176.png

  • 원작에서 라디오 클럽의 진나이, 구가는 일반인에 불과하지만 애니는 해당 공간 자체가 일종의 초공간으로 설정됨과 동시에 이들도 비현실적인 가상의 존재로 설정되었다. 코나카와가 자신의 트라우마의 원인이 어렸을때 친구에 대한 죄책감 때문임을 떠오르는 장면은 원작에서라면 파프리카와 함께 꿈을 분석하면서 해야했을 장면이나, 애니메이션에서는 라디오 클럽에서 진나이와 구가가 이를 도와준다. 원작에서는 진나이와 코가가 도와주는 사람은 코나카와가 아니라 파프리카이다.

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5 012650.107.png

  • 라디오 클럽 인물들은 애니에서는 원작에서 처럼 시간을 되돌린다는 설정은 등장하지 않고, 폭주중인 토키타 로보트를 저지하는 정도의 활약만 한다.

스토리 전개[편집 | 원본 편집]

  • 오사나이의 음모에서 감염된 순서가 다르다. 원작에서는 PT기기로 츠무라, 노부에를 감염시키고 이후 훔친 DC미니로 히무로, 시마, 토키타에게 정신 침투를 사용하였지만 애니에서는 처음부터 DC미니를 사용했으며 히무로 -> 시마 -> 츠무라, 노부에(동시) 순으로 감염시킨다. 애니에서는 토키타가 직접 침투당하지 않고(자발적으로 들어가 꿈에 흡수된 경우.) 원작에서 오사나이와 한패인 하시모토는 애니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 원작은 6개의 DC미니를 모두 도난당하고(사실 1개는 치바가 따로 가지고 있었으나 까먹었다.) 얼마안가 토키타가 DC미니를 새로 개발하기도 전에 침투 당해서 초기에 치바는 DC미니가 없는 상태로 DC미니를 소유한 이누이와 오사나이와 겨뤄야 하는 불공평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애니에서는 3개만 도난당해서 이미 여분의 DC미니가 치바 일행에게 있는 상태였고, 이누이의 지시로 개발중지된 이후로도 토키타가 추가로 제어장치가 존재하는 DC미니를 개발한 이후로 히무로 꿈에 들어가 침투당했기 때문에 애니에서는 치바가 초기에 DC미니가 없어 고생하는 일은 없었다.
  • 애니에서 파프리카가 꿈에 잠식당한 시마 소장을 치료하는건 꽤 간단하게 묘사되는데, 원작에서는 제법 긴 시간을 두고 치료를 하며, 그때마다 오사나이와 이누이가 꿈에 개입해 방해를 하였다. 또한 애니에서는 일찍이 시마 소장을 깨우고 시마의 도움 하에 토키타를 구하러 들어가나 원작에서는 시마와 토키타 둘 다 침투당한 상태라서 코나카와, 노세, 다른 경시청 사람들의 도움 하에 이 둘을 치료한다.

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4 035355.685.jpg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4 035401.726.jpgPaprika.2006.JAPANESE.1080p.BluRay.H264.AAC-VXT.mp4 20201204 041456.097.png

  • 애니에서 히무로가 감금되어있던 장소가 폐 놀이공원으로 나오며 치바와 토키타가 직접 찾아가 히무라를 발견하는데, 원작에서는 그냥 병원 지하 감금실에서 가둬놓았다가 DC미니로 인격을 파괴시켜놓은 후에 풀어줬다.
    4E438511345CF60062.jpg4E438512345D120062.jpg
    사실 굳이 놀이공원이 등장한 이유는 곤 사토시의 차기작 '꿈꾸는 기계' 홍보 차원에서였는데 안타깝게도 애니가 완성되기 전에 타계하셔서 세상에 나오지 못한 작품이 되었다.
  • 원작에서 히무라, 이누이는 최종적으로 사망하고 오사나이는 경찰에 체포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히무라가 사망하지 않으며(단, 혼수상태에서 정신을 차렸는지의 여부는 보여지지 않았다.) 이누이와 오사나이의 음모 저지 이후의 행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이 벌인 악행에 대한 제대로된 처벌이 이루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 퍼레이드 장면을 포함해,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꿈 장면들과 연출이 원작에는 없는 곤 사토시 감독의 오리지널 창작물이라고 봐도 좋다. '공간이 유리처럼 깨지는 장면', '호텔 공간에서의 공간 왜곡', '꿈의 공간을 엘리베이터로 나누는 씬'등은 소설에는 등장하지 않는 애니메이션만의 연출이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훗날 2010년에 개봉한 영화 인셉션에서 꿈의 공간을 엘리베이터로 나누는 장면이나, 공중에서 거울(유리)를 깨는 장면등이 파프리카와 유사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인셉션/표절 논란 문서 참조.

각주

  1. 원작에서는 소장 겸 이사장을 둘 다 맡았으나, 애니에서 이사장 자리는 이누이로 나온다.
  2. 원작에서는 부이사장이다.
  3. 원작 명은 히무로 아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