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宗敎

1 개요[편집]

(명사)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 그 대상·교리·행사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애니미즘·토테미즘·물신 숭배 따위의 초기적 신앙 형태를 비롯하여 샤머니즘이나 다신교·불교·기독교·이슬람교 따위의 세계 종교에 이르기까지 비제도적인 것과 제도적인 것이 있다 - 국어사전 인용

2 특성[편집]

종교가 어떤 본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 특징에 대한 의견은 너무나 분분해서 모든 종교가 속하는 어떤것을 찾기란 어렵다. 생각보다 많은 문화권의 종교에서 신,혹은 신들은 절대자가 아니며 때로는 신이 없거나 중요치 않은 종교도 있다.

황금가지의 저자,프레이저는 '어떤 초인간적인 힘을 위무하거나 조종함으로써 그힘과 화해"[1]하는 것이라고 여겼고, 슐라이어마허는 절대의존감정이라고 규정했으며, 칼 마르크스는 그 유명한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는 말을 남기는 등 여러지 관점이 있는 것을 알수있다.

그럼에도 종교적 관점들 사이에는 상당히 많은 공통점을 지니는데, 그중 하나로 대부분의 종교에서 초자연적인 어떤 힘을 '인정'한다는 것에 있다.

3 기원[편집]

4 사이비 종교[편집]

순수하게 논리적인 측면에서 사이비 종교라는 표현은 의미가 없다. 사이비의 뜻이 진짜와 같아 보이면서 다를것이 조건인데, 진짜 종교가 무엇인지 알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단과 마찬가지로 기성종교의 신념체계하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엔하계 위키에서는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면 사이비종교, 그런건 아니면 신흥 종교로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5 기타[편집]

정작 종교 관련 틀과 분류는 먼저 생겨놓고 이 문서는 나중에서야 만들어졌다.

6 계통별 분류[편집]

7 같이 보기[편집]

8 각주

  1.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황금가지 제1권」( 을유문화사),박규태 역 P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