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

삼일절 노래

기미년 삼월 일일 정오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독립만세
태극기 곳곳마다 삼천만이 하나로
이 날은 우리의 의요 생명이요 교훈이다
한강은 다시 흐르고 백두산 높았다
선열하 이 나라를 보소서
동포야 이 날을 길이 빛내자

— 정인보 작사, 박태현 작곡

1 개요[편집]

1919년 3월 1일,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에 알린 날을 기념하고자 지정된 날. 절대로 폭주족들이 도로에서 깽판부리라고 만든 날이 아니다! 참고로 삼일절의 기원이 된 3.1 만세운동(기미독립운동)의 가장 큰 의의는 이 운동을 계기로 1919년 4월 13일에 중국의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설립되게 된 것이다. 현재의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이 3.1 만세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에 대한 의지가 그대로 수록되어 있다. 어떤 의미로 보면 사실상의 건국일.

전국 초·중·고생 3천919명을 상대로 `3·1절 관련 학생인식에 관한 조사'를 한 결과 40%가 3·1절의 의미를 모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한편 2019년 3.1절 100주년을 맞이하기 위하여 문재인 정부에서는 2018년 7월 3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2]를 발족하고 다양한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3]

2 관련 문서[편집]

3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3·1절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