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 리

다메즈마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25일 (목) 17:35 판

틀:군사정보 M3 Lee 망삼리

개요

미국에서 개발된 구축전차중형전차.

M4 셔먼의 배치전까지 발생하는 전력 공백을 벌충하기 위해 제작한 땜빵용 전차. 진짜다.

미군소련군이 운용했으며, 영국군은 개수형인 M3 그랜트를 운용했다.

총 생산량은 6,258대로 이중 2,653대는 영국군에 공여되었고 1,386대는 소련에 공여되었다.[1] 땜빵용 치고는 뭔가 엄청찍어낸 것 같다면... 바르게 봤다. 저 수치는 위키피디아 영문판에 기재된 3호 전차의 생산량보다[2] 수백대쯤 더 많은 생산량이다.(...)천조국 땜빵 클라스

1939년 2차 세계대전이 벌어진 이후 미 육군은 자신들이 생산하려면 M2 중형전차가 시대에 너무 뒤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75mm 포를 포탑에 달고, 좀 더 현대적인 전차를 만들기로 마음먹었는데 이 새 전차가 나올때까지의 전력 공백을 어떻게든 메꿀 필요가 있었다. 이에 신형 전차의 생산 전까지 사용할 땜빵용 전차를 만들기로 결정했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M3 리다.

실전

미군은 생산량의 다수를 연습용으로 썼다고 알려져 있다. 일부는 태평양 전쟁에 투입되었다고 하는데, 일본군 전차수준이 수준이라 잘 써먹었다는듯.

북아프리카 전선의 영국군들은 이 전차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이 보였는데 이는 75mm 포의 화력이 독일 전차를 상대하는데 충분했기 때문이다. 그럴만 했던게 자국전차의 포들이 그 시점에서는 영 부실해서 대안이 필요했는데, 적절하게도 75mm 포를 단 구축전차 중형전차가 나타나 줬기 때문이다.

소련군은 M3 리를 랜드리스로 공여받아서 운용했다. 북아프리카에서 영국군이 좋아라 해준것과는 달리 소련군이 이 전차에 붙여준 별명은 '일곱 동무의 관'. M3 리의 정원이 6명인데 일곱 동무가 된 이유는 소련이 여기에 정치 장교를 태운 덕분이라고 알려져 있다.(...)

각주

  1. 전차 메카니즘 도감. 우에다 신 저. 밀리터리 프레임
  2. http://en.wikipedia.org/wiki/Panzer_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