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눅세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9월 18일 (월) 07:07 판 (→‎지하철 (MTR))

개요

홍콩(Hong Kong, 香港)은 중화인민공화국의 특별자치행정구역이다. 공용어는 광둥어, 보통화(우리가 생각하는 중국어) 그리고 영어이다. 위치는 중국 광둥성에 있는 선전시 바로 및에 있다. 우리에게는 이소룡, 성룡을 필두로 한 홍콩 영화가 유명하다. 영어가 통하고 쇼핑의 메카이므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관광을 하러 많이 가는 동네이다.

역사

홍콩은 영국 식민지가 되기 이전에는 한적한 어촌마을 이였다. 그러나 1차 아편전쟁에서 청나라가 영국에게 박살나버림에 따라 홍콩은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고, 이후 홍콩은 아시아의 상업과 금융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2차 아편전쟁에서 영국은 홍콩섬과 구룡반도(까울룽반도)의 평생 조차 및 신계 지역을 99년 조차하는 협약을 이끌어 내었고 이후 홍콩은 아시아의 경제, 문화 중심지가 되었다. 그러나 이때 완전 할양이 아닌 기간 한정 조차를 받은 것이 훗날 중국에 홍콩을 반환하는 한 원인이 된다.

문화대혁명이후 마오쩌뚱저 새는 해로운 새다를 시전하여 홍위병들을 앞세워 홍콩을 점령하려 하였으나, 국제 사회의 비난으로 점령을 포기했다. 그러나 영국은 중국의 견제속에서 홍콩을 지키기 어려워지자 본 주인에게 돌려주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1997년, 에그타르트를 파묵칼레하던 홍콩의 마지막 총독의 눈물 속에서 홍콩은 중국에 반환되었다. 반환 협상 과정에서 홍콩은 50년간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유지하게 되었으나, 최근에 같은 병크로 인해 홍콩 우산혁명이 일어나기도 했다.

2015년 기준, 홍콩은 잘 지내고 있다.

지역

홍콩은 크게 홍콩섬, 까울룽반도, 신계로 나뉘게 된다.

  • 홍콩섬 : 까울룽반도와 함께 원년멤버이며, 그 유명한 빅토리아 피크가 위치한 곳이다. 홍콩 금융의 중심인 센트럴과, 쇼핑의 중심인 코즈웨이 베이가 있다.
  • 까울룽반도 : 홍콩섬 건너편 바다에 있으며, 그 유명한 홍콩 카이탁 국제공항구룡성채가 있었던 곳이다. 침사추이에는 다양한 쇼핑몰과 야시장이 즐비하며, 한때 홍콩발 런던 기차가 있던 홍콩의 중요 쇼핑구역이다.
  • 신계 : 2차 아편전쟁 이후 편입된 지역이다. 도시로서의 홍콩을 보여주는 위 두 곳과는 달리, 홍콩의 자연을 보여주는 곳이다. 또한 홍콩의 신도시와, 예전부터 있던 홍콩사람들만의 동네가 공존하는 곳이기도 하다. 신계의 란타우 섬에는 홍콩 국제공항이 있다.

교통

지하철 (MTR)

홍콩에선 지하철을 서브웨이(subway)[1]가 아니라 MTR이라고 부른다. 홍콩의 각 지점 및 신계의 도시들을 이어주는 교통수단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웬만한 곳은 다 갈 수 있기 때문에 아마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다.

타는 방법에는 티켓을 끊어서 가는 방법하고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의 지하철과 비슷한데, 티켓의 단점은 동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 지폐를 받긴 하지만 티켓 1장 당 지폐를 1장밖에 받지 않는다. 그래서 일일이 동전으로 바꿔다가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홍콩에 자주 가는 사람들은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한다. 옥토퍼스 카드는 홍콩의 교통카드로, 처음 사용시 150달러(약 22,225원(2017년 2월 기준))가 들어간다. 이 중에서 100달러는 사용 가능하고, 50달러는 보증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걸 사용하면 홍콩의 웬만한 교통수단은 다 이용할 수 있어서 여행자들도 애용하는 아이템이다. 교통수단 이외에도 한국의 T머니, 캐시비처럼 편의점에서 결제 수단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노선

버스 & 트램

택시

여담

관광시 유용한 팁

  • 한국,일본과 달리 지하철역에는 화장실이 없다. 볼일이 급하면 쇼핑몰이나 공공화장실을 찾아가야 하는데 문이 잠겨 있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 찾기가 힘들다. 되도록이면 먹을건 조심하고 맥도날드나 KFC같은 패스트 푸드점 화장실을 이용하면 된다. 한국이나 일본처럼 화장실 관리가 깨끗하지 않다는걸 유념하자. 홍콩섬이나 란터우섬,하버시티쪽은 어떨 지는 모르나 구룡쪽은 지저분 하다.
  • 대만처럼 기후가 더운 곳이라 여름철에 가면 더위에

고생할 수있다. 되도록이면 11월~3월 사이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각주

  1. 만약 Subway라는 간판을 따라가면 지하철이 아니라 지하도를 보게 될 것이다.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