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브 마가

크라브 마가는 헝가리계 유대인슬로바키아에 거주했던 이미 리치텐펠드(Imi Lichtenfeld)가 복싱, 레슬링외 경찰관 호신술 교관 이였던 아버지에게 호신술를 배운 후 반유대주의파시스트들을 상대로 수많은 길거리 싸움 경험과 군 시절에 배운 백병전을 기반으로 만들었고, 후에 유도아이키도를 추가했다.

이스라엘 방위군과 특수부대, 모사드외 미국 FBI, CIA, 프랑스 GIGN, 전세계 군경 특수부대, 경호원, 민간군사기업이 채택해서 사용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이들이 배우는지 의문, 애초에 미국쪽은 아예 지방별로 따로 노는 성향도 강하다만 위에 열거된 기관들 모두 단순히 크라브 마가 측에서 우리 무술 어떠냐고 세미나 한 번 가진 것을 제외하면 정기적으로 배우면서 공식적으로 채택했다는 소식은 찾아볼 수가 없다. 애초에 저 기관에 소속된 사람들은 맨손으로 싸울 상황에 몰리게 되면 임무가 실패한 것이므로 도망치는 게 상책이다.

분파로는 모니 아이직(Moni Aizik)의 코만도 크라브 마가(Commando Krav Maga)[1]가 있다.

국내 현황[편집 | 원본 편집]

IKMA Korea 정식 명칙은 이스라엘리 크라브마가 협회 (IKMA). 세계 최초, 이스라엘 최초의 크라브 마가 협회로 크라브 마가 창시자인 '이미 리치텐필드'가 직접 설립한 크라브 마가 교육기관. 크라브 마가 협회 중 가장 오랜 수련기간을 요구하는 협회이다. 화이트 벨트에서 옐로 벨트까지 통상 2년 정도가 걸린다. 국내 정식발족은 2017년이며 강남 신논현에서 주말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특전사에 IKMA의 오리지날 크라브 마가의 시스템을 교육하고 있다. 국내 디렉터인 '김명화(예비역 상사 특전부사관 142기)'는 크라브 마가 창시자 '이미 리치텐필드'의 2대 직계제자이자 현 IKMA 협회장인 '하임 기드온'의 직계제자이다. IKMA는 창시자로부터 스승과 제자의 족보가 분명하며 '하임 기드온'은 크라브 마가 세계에서 창시자 '이미'로부터 인정받은 가장 높은 단인 레드벨트 10단의 소유자이다. (IKMA는 6단부터 레드벨트를 사용한다.) KMF-AC와 IKMF, KMG의 협회장들은 모두 IKMA의 수련생 출신이다.

(사)대한크라브마가협회는 비영리 사단법인협회 승인을 받은 단체. 대한민국 특전사에 크라브 마가를 처음 보급하였다. 협회장은 구본근이다. 대한민국 특수부대인 특전사 살상기술, 무도교관 출신인 구본근 대표 (예비역상사 특전부사관 131기). 2009년 부천의 '크라브마가 코리아(현: (사)대한카팝크라브마가협회)' 양창곡 협회장을 통해 처음 크라브 마가를 접함. 2013년에 방배동 체육입시학원에서 동호회로 독립적인 크라브 마가 지도 활동을 시작. 2014년에 사단법인협회 설립. 본격적으로 민간인에 대한 크라브 마가 교육을 시작으로 2014년 대한민국 특수전 사령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육.해.공 헌병 특임대에도 세미나를 통해 크라브 마가를 알렸다. 또, 윈게이트 연구소 크라브 마가 전문가 과정을 수료함, 그만의 크라브 마가, 근접격투 시스템 Ku SYSTEM을 만들어 냈다. KKM은 2016년, 한국 본부를 중심으로 현재 한국, 미국에 KKM 지도자를 중심으로 구본근 협회장의 교육 시스템을 세계에 알리기위해 활동중이다. 본관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관외 서울 송파(석촌/오금동/방이동), 홍대, 남양주, 대전 대덕구 등이 있으며 해외에는 미국 뉴저지 지부를 운영중이다.(2014년 이후 현재까지 부산, 송탄, 천안, 강서, 수원 등 여러 지부가 KKM의 가맹목록에서 삭제되었다_KKM 공식 페이스북 참조)

(사)대한 크라브마가 연합회[2] 2009년 한국에 최초로 크라브 마가를 도입한 협회. 2011년 한국 최초의 크라브 마가 단체를 구성하면서 대한크라브마가협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였으나 몇번의 개정이후 현재는 이스라엘의 특수부대원들이 수련하는 카팝을 도입하여 카팝과 함께 크라브 마가를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해외 협회의 소속 지부 관계가 해지되어 크라브마가는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수업일 뿐이다. 2009년 KMF-AC의 도입을 시작으로 다양성을 위해 2012년 모니 아이직이 이스라엘 특수부대 시절에 배운 크라브 마가, 유도, 유술, 복싱, 무에타이를 바탕으로 만든 CKM를 도입을 했다가 CKM KOREA의 정식 출범(현재는 사라짐)으로 인해 2014년 9월 20일부로 그만 두었다. 그 이후 이탈리아 CKM의 최고위레벨 지도자 에밀리오 칼로제로(Emilio Calogero)가 독립하여 만든 단체인 MCA(Masada Combat Academy)를 도입하였다. 현재는 이스라엘의 특수부대에서 수련중인 카팝을 도입하여 지도하고 있다. 경기도 부천에는 협회의 본부인 크라브 마가 코리아가 있으며 해외지부로 스리랑카와 캐나다 알버타가 있으며 국내지부는 서울(송파/성동/구로/중랑구), 경기도(시흥/의정부 녹양/파주/안산 단원/동두천/수원/화성 향남/수지/여주/성남), 인천(연수/남동/용현/중구/주안/가정), 울산(울주/포항), 전북(익산 부송), 전남(보성) 충남(천안/논산)을 포함해서 30개 지부가 있다. (사)대한 크라브마가 연합회 공식 페이스북 참조

대한 크라브마가 연맹은 멀티짐 휘트니스 코리아라는 체육관에서 크라브 마가를 가르치고 있다. 2014년부터는 IKMF의 한국지부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서대문구에 본관외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지부 하나가 있었으나, 지도자의 개인사정 때문인지 서울 노원구 중계동 지부 도장이 폐쇄 되었다고 한다. 마카이다 칼리를 동시에 지도하고 있다.

스쿨 오브 무브먼트라는 곳에서 이얼 야닐로프의 크라브 마가 글로벌(Krav Maga Global) 인스트럭터 자격증 취득을 해서 크라브 마가를 가르치며, 2016년 최근에 여성 인스트럭터가 독일 뉘른베르크에 가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크라브 마가인 키즈 & 틴에이저 크라브 마가 인스트럭터 자격증 취득을 했다고 한다. 인스트럭터 레벨은 KMG 각각 G5레벨과 G4레벨이다.

크라브마가 아카데미/호신술보급본부는 (사)대한카팝크라브마가협회에서 크라브 마가 지도자를 취득한 후 크라브 마가를 지도하면서 2016년 이스라엘 크라브 마가 윈게이트 아카데미 칼리지 국제 크라브마가 지도자 과정에 참가. 이미 리치텐필드(Imi Lichtenfeld) 첫번째 제자인 엘리(Eli Avikzar)가 설립하고 현재 아비(Avi Abeceedon)가 대표로 있는 이스라엘 크라브 마겐 협회(Israeli Krav Magen Association(KAMI)의 아비에게 지도자 과정 수료증을 받음. 크라브마가 아카데미/호신술보급본부는 대구의 유일한 크라브 마가 교육기관이다. 대표 정연민은 특전사에서의 실무 경험과 용인대학교 학사, 대학원 석사•박사과정을(수료여부는 확인된 바 없음) 진행 했다고 한다. 그는 2016년 이스라엘 정부에서 공인된 크라브 마가 국제 지도자 교육을 위해 이스라엘 체육 교원양성 전문대학인 윈게이트 대학 크라브 마가 지도자 교육에 참가하여 크라브 마가 교육 프로그램(몇 일이 소요되는지 등 코스의 등급은 밝혀진바 없다)을 교육받고 테스트를 거쳐 윈게이트 인증 ‘국제 크라브 마가 지도자’ 자격을 취득하였다. 한국에 크라브 마가를 보급하기위해 ‘크라브마가 호신술 보급본부’를 발족 하여 재능기부를 통해 초•중•고, 시민단체, 지자체, 대학, 경찰등 필요로 하는 곳에서 크라브 마가를 알리고 가르치고 있다. ‘크라브마가 아카데미’와 크라브마가 연합회(Korea Krav Maga Federation)를 구성하였다
  1. 코만도 크라브 마가는 모니 아이직이 유도, 주짓수 7번 챔피언 경험과 이스라엘 특수부대 시절에 이미 리치텐펠드의 전통 크라브 마가를 배우고 특수부대 경험과 복싱, 무에타이를 접목해서 만들어 탄생한 생존 전투술이다.
  2. 크라브 마가 코리아에서 (사)크라브마가 한국협회 → (사)대한카팝크라브마가협회→(사)대한 크라브마가 연합회로 명칭을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