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astrology / 占星術 ==개요== 별을 이용해서 점을 치는 행위를 의미한다. 천체의 현상들이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는 개념에서 출발한 것으로 ...)
태그: 분류가 필요합니다!
 
(미분류 해소!)
1번째 줄: 1번째 줄:
*astrology / 占星術
'''점성술'''(占星術, {{llang|en|astrology}})은 [[별]]을 이용해서 [[점]]을 치는 행위다.
==개요==
 
별을 이용해서 점을 치는 행위를 의미한다. 천체의 현상들이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는 개념에서 출발한 것으로 [[태양]]과 [[달]], 그리고 하늘에서 관측 가능한 [[행성]]과 [[항성]]들의 움직임들을 관측한 천문관측 체계, 즉 역법(달력을 만드는 그 역법 맞다) 체계에 기반하고 있다.
[[천체]]의 현상들이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는 개념에서 출발한 것으로 [[태양]]과 [[달]], 그리고 하늘에서 관측 가능한 [[행성]]과 [[항성]]들의 움직임들을 관측한 천문관측 체계, 즉 [[역법]] 체계에 기반하고 있다.


==천문학과의 비교==
==천문학과의 비교==
점성술과 [[천문학]]은 양쪽 모두 천체를 관측한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대상을 연구하는 것이지만 천문학은 [[과학]]의 영역에 속하는데 비해 점성술은 비과학, 즉 미신에 가까운 측면이 있다. 이는 천문학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하여서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고 보완하거나 반박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 이론이 강화된 것에 비해 점성술은 [[그런거 없다|그런거 없이]] 그냥 [[바넘 효과|그럴듯한 해석을 통한 설명]]에 기반하기 때문에 새로 발견된 천문학적 사실이나 반박된 내용들에 대한 반응이 엉망일 수 밖에 없다. 좋게 말하면 임기응변이고 대놓고 말하면 그냥 둘러대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다.
점성술과 [[천문학]]은 양쪽 모두 천체를 관측한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대상을 연구하는 것이지만 천문학은 [[과학]]의 영역에 속하는데 비해 점성술은 비과학, 즉 [[오컬트|미신]]에 가까운 측면이 있다. 이는 천문학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하여서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고 보완하거나 반박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 이론이 강화된 것에 비해 점성술은 [[그런거 없다|그런 거 없이]] 그냥 [[바넘 효과|그럴 듯한 해석을 통한 설명]]에 기반하기 때문에 새로 발견된 천문학적 사실이나 반박된 내용들에 대한 반응이 엉망일 수밖에 없다. 좋게 말하면 임기응변이고 대놓고 말하면 그냥 둘러대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다.


==함께 보기==
==같이 보기==
*[[황도 12궁]]
*[[황도 12궁]]
*[[타로카드]]
*[[타로카드]]
*[[사주팔자]]
*[[사주팔자]]
*[[혈액형 성격설]]
*[[혈액형 성격설]]
{{주석}}
{{주석}}
[[분류:천문학]]
[[분류:오컬트]]

2016년 6월 19일 (일) 20:38 판

점성술(占星術, 영어: astrology)은 을 이용해서 을 치는 행위다.

천체의 현상들이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는 개념에서 출발한 것으로 태양, 그리고 하늘에서 관측 가능한 행성항성들의 움직임들을 관측한 천문관측 체계, 즉 역법 체계에 기반하고 있다.

천문학과의 비교

점성술과 천문학은 양쪽 모두 천체를 관측한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대상을 연구하는 것이지만 천문학은 과학의 영역에 속하는데 비해 점성술은 비과학, 즉 미신에 가까운 측면이 있다. 이는 천문학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하여서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고 보완하거나 반박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 이론이 강화된 것에 비해 점성술은 그런 거 없이 그냥 그럴 듯한 해석을 통한 설명에 기반하기 때문에 새로 발견된 천문학적 사실이나 반박된 내용들에 대한 반응이 엉망일 수밖에 없다. 좋게 말하면 임기응변이고 대놓고 말하면 그냥 둘러대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다.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