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2일 (화) 02:39 판 (새 문서: '''전주역'''(全州驛)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에 있는 전라선의 철도역이다.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의 열차...)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전주역(全州驛)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에 있는 전라선의 철도역이다.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의 열차가 모두 정차하며, 남도해양관광열차(S-train)의 정차역이기도 하다. 전라북도청 소재지이자 전라북도 제1의 도시인 전주시의 유일한 여객업무역으로서, 전주시의 교통 중심지이다. 역사의 위치가 전주시내 북동쪽 끄트머리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은 아니다. 전주역에서 전주시청까지는 시내버스로 15분 정도 걸린다. 전주한옥마을이 있기 때문에 관광수요가 많으며, 내일러들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로 손꼽힌다.

1914년 개역하였으며, 1981년 철도 이설과 함께 현재의 위치로 역사가 이전하였다. 역사는 한옥 모양으로 되어 있어 전주한옥마을이 있는 전주시의 전통적인 느낌을 잘 담아내었다. 역사의 가운데에 큰 박공이 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주역은 1914년 개역 당시부터 한옥 모양으로 되어 있었으며, 현재의 역 모양도 개역 당시의 역 모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개역 당시의 역 모습이 정통 한옥 스타일이었다면, 현재의 역은 한옥 고유의 건축양식을 단순화시키고, 역사의 벽면을 흰색으로 칠하여 정갈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더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역내에 있는 토스트집이 인기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