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뽕

Horne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6월 3일 (토) 07:26 판 (새 문서: '''일빠'''는 일본을 맹목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이르는 속어이다. 단순히 일본을 좋아하는 선을 넘어서 일본 이야기만 나오면 무조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일빠일본을 맹목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이르는 속어이다. 단순히 일본을 좋아하는 선을 넘어서 일본 이야기만 나오면 무조건 일본 편만 든다든가, 아니면 일본을 일방적으로 찬양하면서 자국이나 다른 나라를 아무런 논리도 없이 깎아내리는 부류가 이에 속한다.

상세

과거 일제강점기의 아픔이 남아있던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화를 돋우기 딱 좋은 인간군상으로서, 이들의 발언은 한국을 식민지배했던 일본 입장을 변호하는 거라 대중적인 공감을 받기가 힘들다. 특히나 2000년대 들어 인터넷 기술 발전으로 인해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고, 블로그 등의 인터넷 서비스가 속속 모습을 드러내면서 상대적으로 소수 의견에 속하는 일빠의 의견을 인터넷상에 퍼트리기가 쉬워졌다. 이러한 움직임이 실제로 자국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동으로 발전한다면 매국노로 발전한다.

유형

일본 서브컬쳐 매니아형 일빠

다른 나라에 비해 심야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일본을 보면서 일본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가지게 된 부류이다. 그래서 이들은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거기에 나오는 어체인 오덕체를 사용하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여자 캐릭터의 말투나 행동거지를 따라하기도 한다.

일본 제국주의 찬양형 일빠

가장 최악인 부류.

단순히 일본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 일본에게 가장 영광스러운 시기인 (반대로 한국에서는 가장 치욕적인 시기인) 일본 제국주의를 찬양하는 부류이다. 이들은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등 일본이 한반도에서 저질렀던 각종 범죄들을 미화하려고 하기 때문에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인식이 매우 좋지 않다.

디시인사이드 역사 갤러리에서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