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베다 위키: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드립)
3번째 줄: 3번째 줄:


= 개요 =
= 개요 =
'''국내 3위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
'''국내 3위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이자 <del>정보 제공 서비스업체</del>


'''방대한 오덕력과 정보집결로 유명했으나 문제가 많았던 위키'''
'''방대한 오덕력과 정보집결로 유명했으나 문제가 많았던 위키'''
10번째 줄: 10번째 줄:
[[2015년]] [[4월]] 현재 27만 건을 넘기는<ref>[[모니위키]]를 써서 문서수가 상당히 뻥튀기되어 있다</ref> [[크고 아름답다|크고 아름다운]] 크기를 자랑하며, [[한국어 위키낱말사전]]과 [[한국어 위키백과]]에 이은 '''한국어 3대 위키'''의 자리에 올라와 있다.
[[2015년]] [[4월]] 현재 27만 건을 넘기는<ref>[[모니위키]]를 써서 문서수가 상당히 뻥튀기되어 있다</ref> [[크고 아름답다|크고 아름다운]] 크기를 자랑하며, [[한국어 위키낱말사전]]과 [[한국어 위키백과]]에 이은 '''한국어 3대 위키'''의 자리에 올라와 있다.


물론 그 크기의 사이트면 으레 그렇듯 여러 차례의 [[병크]]들과 사건 사고들로 점철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물론 그 크기의 사이트면 으레 그렇듯 여러 차례의 [[병크]]들과 사건 사고들로 점철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용자들에게서 지식을 기부(!!)받아 운영되는 괴랄한 곳이다.





2015년 4월 17일 (금) 05:32 판

링크


개요

국내 3위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이자 정보 제공 서비스업체

방대한 오덕력과 정보집결로 유명했으나 문제가 많았던 위키


2015년 4월 현재 27만 건을 넘기는[1] 크고 아름다운 크기를 자랑하며, 한국어 위키낱말사전한국어 위키백과에 이은 한국어 3대 위키의 자리에 올라와 있다.

물론 그 크기의 사이트면 으레 그렇듯 여러 차례의 병크들과 사건 사고들로 점철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용자들에게서 지식을 기부(!!)받아 운영되는 괴랄한 곳이다.


특히 오덕계에서 일종의 공공재 취급받으며 쌓인 문제점들이 여럿 있다.

역사

엔젤하이로(현 NTX)라는 사이트에서 출발하여 엔젤하이로 위키, 약칭 엔하위키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2012년 3월에 커뮤니티로부터 위키가 분리되면서 별도의 사이트가 되고 현재의 이름을 얻게 되었다.


리그베다는 힌두교의 경전 리그베다기동전사 건담 00의 양자컴퓨터 베다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전에 만들어진 미러링 사이트 엔하위키 미러는 원래 이름을 유지하고 있어서 여전히 "리그베다" 내지 "베다"라고 부르는 사람과 "엔하"라고 부르는 사람이 섞여 있다.

한편 커뮤니티 사이트 엔젤하이로에서는 리그베다 위키와는 별개로 나중에 창작용 위키를 또 만들었는데, 그 위키도 이름이 엔하위키다; 생각하기를 그만두었습니다


리그베다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적절한 오덕 테이스트와 함께 미러링 사이트였던 엔하위키 미러의 존재가 큰 역할을 했다고 여겨진다.

엔하위키 미러는 상대적으로 기술 역량이 부족한 본진 리그베다를 대신해서 트래픽 방파제 역할을 하면서 읽기 좋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본진보다 인지도가 높았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 측은 미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여러 번 내비쳤으며, 이 때문에 2013년과 2015년에 두 차례 강력한 논란이 있었다.

2015년 논란

2015년 4월, 비영리 CCL 저작권으로 수익을 취한 사실이 밝혀졌다.자세한 링크


그리고 불판이 리그베다 위키에서 펼쳐졌다(...). 이 위키도 이 사건의 후폭풍으로 생겨난 것.


2013년에 비슷한 사건이 터졌었고, 저작권을 마음대로 바꾸고 상업화가 대두되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무엇보다도 위키 이용객들의 지식 기여 권한을 가지고 슬쩍 수익에 이용하고, 관련된 조항 변경을 공표하지 않아 충격을 일으켰다.

사건의 정도가 심각하여 리그베다 위키 이용객들의 많은 이탈과 대체 위키로 링크된 본 위키가 본격적으로 생기고 활성화의 신호탄이 된 사건이다.

원래 본 위키는 리그베다의 크롤링 데이터를 이용할 계획으로 세워졌지만 위대하신 리그베다의 관리자 청동이 자기 허락 없이는 크롤링 불허하고 하여 이렇게 제로베이스부터 다시 데이터를 쌓는 형태로 진행되게 된다. 만약 그 데이터를 이용할수 있었다면 이 위키의 모습도 상당히 달라졌을 것이다.

주석

  1. 모니위키를 써서 문서수가 상당히 뻥튀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