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페미니즘의 영향을 받아 등장했다. 시대의 특정 여성운동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되었다. 다양한 조류가 있는데 페미니즘 이상으로 각 조류는 갈등적이다. 크게 친페미니스트 남성운동, 반페미니스트 남성운동, 남성주의적 남성운동으로 나뉜다.

초기 남성주의 (신좌파적 남성주의)[1]

1960년대 등장했다. 사실 남성주의의 원조라고 할 수 있으며 급진적 페미니즘에 대한 반응으로 신좌파 남성 속에서 나타났다.

사회가 규정한 남성성을 극복하고 남성에게 가해지는 가부장적 억압에서 탈피하는 것이 관심사다. 예를 들면 남성에게 감정을 억누르게 하는 것은 남성의 삶의 질을 낮추고 인간미를 감소시킨다. 젠더에 대한 문화적 규정이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해로운 것으로 간주한다. 여성은 권리와 전문적 발전을 억압당하고 남성은 감정을 억압당한다. 감성의 이해와 경험은 인간이 배워야 할 중요한 것인데 사회가 이것을 남성에게서 빼앗아간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남성들에게 감정에 충실해지고 타인을 돌보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 것을 권장한다.

페미니즘 이론 발전과 같이 발전한다. 남성중심 경제구조가 남성에게 데이트비용 부담이나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제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와해되어야 한다는 분석도 이 쪽이다.

남성의 동성애 혐오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을 반대한다.

대표적 학자로 래윈 코넬이 있다.

자유주의적 남성주의

신좌파적 남성주의와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 늬양스가 다르다. 신좌파적 남성주의는 가부장제가 남녀 모두를 억압적이고 차별한 체제였다고 생각해 가부장제를 타파해야 하는 것으로 본다면 자유주의적 남성주의는 가부장제가 쌍무적이고 상호 권리적 관계였으며 남녀 모두에게 장점또한 있었다고 생각한다. 허나 가부장제는 현시대에 맞지 않으며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기에 부정적인 입장인건 비슷하다.

대표적 인물로 워렌 패럴이 있다.

래디컬 남성주의[2]

남성이 성차별(역차별)로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남성들이 여성화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침범을 받지 않는 남성만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많이 한다. 남성 페미니스트를 비난하는 것이 주요 수사전략인데 주로 유약하다거나 남성에 대한 편견을 부추긴다고 비판한다. 또한 반동성애 경향이 있다. 어디서 많이 본 주장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이들이 주류이다.

대안우파가 내세우는 남성권리운동이 이 쪽에 속한다. 남성분리주의적인 MGTOW도 포함된다.

레디컬 남성주의의 사상적 아버지

마일로 이아노풀로스 1983년생이고 미국 우파매체 브레이트바트에서 활동했었고 대안우파 온건파성향이 있다 때로는 적절한 근거로 올바른 말을 할때도 있다

반페미니즘 남성주의

페미니즘이 이룬 모든 성취에 반대한다고 보면 된다. 이런 운동은 페미니즘이 최초의 성취를 이룰 때부터 보수적 성 역할을 선호하는 남성 사이에서 나타났다. 예를 들면 근대 페미니스트가 여성 투표권을 쟁취하려 투쟁할 때부터 여성 투표권 반대 운동 또한 전개되었다.

현대의 대표적 사례로 미국의 1994년 잡지 '반격'은 남성과 여성이 전통적 역할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했다. 1996년 데이비드 겔런터는 가정의 문제는 여성 취업의 결과이고 직장에 다니는 여성은 이기적이라고 주장했다.

신남성주의(neo masculism)

레디컬 남성주의(mgtow)포함 과 자유주의 남성주의 를 섞은 이념이다 페미니즘에는 강력히 반대하지만 전통적인 남성성과 지나친 책임과 의무를 지려는 남성성은 강력히 반대한다 그리고 남성역차별도 위의 것과 함께 반대한다

대표적으로 안티페미협회 가 신남성주의적 사상을 띈다

신남성주의의 사상적 아버지

오세라비 그페미니즘은 틀렸다 저자

리나의 일상 안티페미 유튜버

하태경 바른미래당에서 활동한다 현제 워마드와의 전쟁중이다

오현민 바른 미래당에서 활동하고 작년 서울시장예비후보에서 떨어졌다 군가산점 부활 과 서울 퀴어축제 반대 등을 내세웠다


온건 남성주의

신좌파적 남성주의와 레디컬 남성주의를 합친개념이다 페미니즘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데 일부 페미들의 남성역차별적인 정책들을 반대한다 페미니즘에 긍정적인 의견과 페미니즘에 부정적인 의견모두 들어보고 남성인권에 좋은쪽으로 결정하려는 중도주의적 성향도 있다





여담

반페미니즘적 남성주의나 보수주의적 남성주의는 보통 남성우월주의극우로 여겨진다.

같이 보기

각주

  1. 친페미니즘적 남성주의
  2. 이들의 행태가 래디컬 페미니즘의 성별이 뒤바뀐 것과 다를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