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941 아쿨라급 잠수함

홍길동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월 23일 (화) 03:37 판

아쿨라급 전략원잠소련시절부터 온 러시아전략원잠이며 배수량 4만톤 이상 나가는 전함급의 잠수함으로 세계 최대의 잠수함이다. NATO코드명인 타이푼급 전략원잠으로 알려져 있는 잠수함이며 아쿨라는 러시아어로 상어라는 의미이다.러시아 핵전력의 핵심중 하나로 핵전쟁발발시 서방권 주요 도시를 핵타격 하는것이 이 잠수함의 주 임무로서 북극의 차가운 빙하 아래서 은밀히 핵미사일을 발사하는것이 운용방식이다. 러시아에선 이 함을 수중순양함으로 분류한다고 한다.

총 6척이 건조되었으며 현재 2대를 제외한 나머지 아쿨라급의 해체가 이루어지고 있고 냉전의 유산은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질 준비를 하고있다.

제원

개발

성능

전 서방권 국가들을 무력화 할수 있는 막강한 핵무력을 지닌 러시아의 가장 강력한 병기라고 할수 있다. 핵전쟁 발발시 북극바다에 은밀히 대기하다 3미터 정도의 두꺼운 얼음을 깨고 나와 미사일을 발사하는 방식으로 냉전시기 공포의 대상이였다

주 무장은 전략 핵잠수함이니만큼 핵이며 20발의 R-39 핵미사일에 200발의 전략 핵탄두를 상시 탑재하고 초계에 나섰다. 최근 불라바 시험용으로 전용된 경우 불라바를 사용할수 있지만 정식 실전용 핵무장은 아니다. 이 외에도 순항미사일을 탑재하여 순항미사일 잠수함으로의 전용도 가능한 편이다.

함정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