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 조작기

Leia0207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2월 18일 (토) 00:48 판

틀:목차

Starbound Matter poster.png 파일:Starbound Matter Manipulator.png
공식 포스터 인 게임 내에서의 모습

Matter Manipulator

"물질 조작기" 는 게임 ≪스타바운드≫에 등장하는 가상의 다용도 도구이다.

기본 정보

Starbound Matter Upgrade.png
물질 조작기 업그레이드 창의 모습.

게임 시작과 동시에 받는 아이템으로 성능은 범위 가로 2칸/세로 2칸에 power 50%[1]으로 마인크래프트의 나무 곡괭이, 테라리아의 구리 곡괭이와 비슷한 위치의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게임들과 다른 점은 플레이 중 얻을 수 있는 "조작기 부품 (Manipulator Module)"을 이용해서 본 도구에 여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적은 요구수는 3개이며 가장 많은 요구수는 48개로 모든 업그레이드를 손댄다고 했을때 필요한 갯수는 191개. 다른 강화 아이템 총 요구 갯수를 한참 넘는 숫자이기도 하다.

채광 모드 (Mining Mode)

Starbound Matter Mode1.png

물질 조작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자 업그레이드 분야가 가장 많은 기능. 기본 단축키는 [ R ]

업그레이드 유무에 따라서 계륵이 될 수 있고 그야말로 꿀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채광은 여타 서바이벌 샌드박스 게임이 그렇듯 필수로 진행되는 코스이기에 구하는것도 다소 제한적이고 내구도가 존재하는 곡괭이, 드릴 보다는 준수한 성능에 무한 내구도인 물질 조작기는 분명 매력적인 아이템인건 사실이다.

명칭 요구 수 설명
물질 파괴 단위 (Matter Proc Unit)
3x3 12 한번에 부술 수 있는 크기를 늘려준다. 블럭을 설치하는 것은 2x2로 고정되어있다. 모드를 통하는게 아니라면 늘린 범위를 줄이진 못하므로 신중히 생각하자.[2]
4x4 24
5x5 48
발전기 (Power Generator)
100% 8 채광 속도를 증폭시켜준다. 배수로 올라가기 때문에 눈에 띄게 빨라지는 속도를 볼 수 있다. 필수로 풀업을 해야하는 분야다.
200% 16
400% 32
광학 (Optics)
2 칸 6 물질 조작기가 닿을 수 있는 범위를 늘려준다. 최초의 사정거리가 위아래로 각각 18칸, 죄우 각각 16칸으로 얼핏 보면 넒지만 실제론 꽤 답답함을 유발하는 편이다.
4 칸 12
6 칸 24

확장 기능 1 : 액체 수집

부품 3개를 사용해 얻을 수 있는 "확장 기능 (Expansion Slot)" 중 첫번째 기능

현존하는 모든 액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런 액체들은 주로 건축에 활용되지만 다른 요소는 치우더라도 "액화 에르키우스 연료 (Liquid Erchius Fuel)"를 얻기 위해서라도 업그레이드를 시켜야할 필요가 있다. 물론 "에르키우스 연료 결정 (Crystal Erchius Fuel)" 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미뤄지기도 하다.

확장 기능 2 : 채색 모드 (Paint Mode)

Starbound Matter Mode2.png

부품 3개를 사용해 얻을 수 있는 "확장 기능 (Expansion Slot)" 중 두번째 기능. 기본 단축키는 [ Y ]

설치된 블럭을 채색하거나 색을 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주 공격 키로 색을 칠하며 부 공격 키로 색을 바꿀 수 있는데 아래 표의 순으로 바뀐다.

빨강 파랑 초록 노랑 주황 분홍 검정 하양 탈색[3]

플랫폼을 칠할려고 플랫폼 부분을 눌러도 배경도 의도치않게 칠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배경을 아예 빼버리고 작업을 하는등의 수고를 들일 필요가 있다. 마천가지로 관련 업그레이드를 해도 채색하는 범위는 가로 2칸/세로 2칸으로 고정되어있다.

확장 기능 3 : 전선 모드 (Wire Mode)

Starbound Matter Mode3.png

부품 3개를 사용해 얻을 수 있는 "확장 기능 (Expansion Slot)" 중 마지막 기능. 기본 단축키는 [ T ]

마인크래프트의 레드스톤이나 테라리아의 와이어와 비슷하게 각종 스위치와 문등의 연결이 가능한 기구들을 연결해 각종 장치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덤으로 이걸 들고 있으면 전선이 어디에 연결되어있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하지만 미션 내 맵이나 일부 타일이 보호 받고 있는 구역에서는 이 모드로 들고 있어도 연결된 전선이 들어나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주 공격 키로 전선 연결이 가능하며 부 공격 키로 해당 연결부에 연결된 모든 전선을 끊어 버린다.

탐색 모드 (Scanning Mode)

Starbound Matter Mode4.png

물질 조작기의 부가 기능중 유일하게 업그레이드로 해금되지 않는 기능. 기본 단축키는 [ N ]

게임 중 여러가지 역할을 하는 기능인데 우선 여러 가구나 블럭을 조사해 주인공 캐릭터의 독백을 들을 수 있는데 종족별로, 아이템별로 다 대사가 있어서 읽어보는 재미가 솔솔한 편.[4]종족별로 나뉘는 감성이나 말투등을 엿볼 수 있다.

두번째로는 탐색 퀘스트시 탐색 게이지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모드로 물질 조작기를 들고 있으면 주변에 스캔이 가능한 오브젝트에 빛이 들어오는데 탐색 게이지를 주는 미탐색 오브젝트은 초록색으로 나오므로 참고하자.

세번째는 "픽셀 인쇄기 (Pixel Printer)"에 생산 가능 목록을 추가해준다. 그리고 이 여부를 색으로 알려주는데 미탐색은 파랑색, 탐색후는 빨강색 으로 표기된다.

마지막으로 탐색모드를 사용하고 있으면 물질 조작기에서 손전등처럼 빛이 나온다. 즉, "손전등 (Flashlight)"의 활용성을 줄여버린 원흉. 밝기도 이쪽이 더 좋다.

그리고 "퀘스트 : Visit The Outpost"를 받기 이전에 이 기능을 켜보면 캐릭터가 돋보기만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첫번째 기능은 작동하지만 나머지 기능은 그렇지 않으므로 이 모드를 제대로 써먹고 싶다면 앞서 언급한 퀘스트까지는 적어도 진행하는것이 좋다.

게임 내에서의 묘사

난 그 물질 조작기를 이용하면 거의 모든 물질을 분해할 수 있다고 들었어.
I hear that those Matter Manipulators can disassemble all kind of materials.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 물건인가?

파일:Starbound Matter Terrene.png
"미션 : The Protectorate"의 컷신 中

Terrene Protectorate의 견습생들은 졸업식때 물질 조작기를 일괄적으로 지급 받으며 이 도구를 이용해 자신이 도움을 주고자하는 행성에서 여러가지 일에 쓰일 것으로 추측된다. 일단 행성을 탐사하는데 각종 험준한 지형을 돌파할때 가장 많이 쓰일것이며 이후 개척을 할때 필요한 거주지 건설시 토목 공사를 시작으로 건물을 세울때에도 사용될 것이다.

한가지 의문점은 이것이 Terrene Protectorate 소속이 아닌 인물에게 넘어가거나 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를 하냐는 것이다. 또한 수호자가 사고등의 이유로 물질 조작기를 분실했을때에 취해야할 조치 역시 묘사되고 있지 않고 있다. 인 게임상으로는 일단은 물질 조작기를 때어낼 수 없는 만큼 따로 방지책을 했을 수 도 있지만 이는 엄연히 게임적 허용에 해당될 수 있는 사항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NPC가 리스폰을 언급하는걸 봐선 작중 기술력으로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예상은 가능하다.

최초의 물질 조작기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Starbound Matter Master.png

Master Manipulator[5]

그 기원은 다름 아닌 과거 고대인이 파멸과의 싸움 이후 유물을 남겼을때 인류에게 넘긴 유물이였던 것이다. 즉, 현재의 물질 조작기가 양산될 수 있었던 것은 이것을 역설계 했던것으로 보인다.

작중에는 에스더 브라이트가 가지고 있었으며 최후의 유물만이 남았을때 그녀가 이것을 보여주게 되고 단서가 없던 인간의 유물까지 합세하여 방주의 관문을 열게 된다.

등장하자마자 곧바로 유실되었기 때문에[6] 자세한 성능등은 알려지지 않을테지만 물질 조작기의 전산인 만큼 비슷한 성능을 지녔으리라고 추측된다. 전선 모드나 채색 모드등이 그때에도 있었는지는 불명.

다만 분명 중요한 위치에 있었을 것인데 어째서 전 대 수호자에 불과했던 그녀가 가지고 있었느냐에 대한 의혹이 있다. 이에 대해서 팬층에서도 언급이 없는 상태.

여담

  • 최초의 베타 트레일러 영상을 보면 채광을 할때는 곡괭이를 사용했고 아이템 배치시에는 테라리아 마냥 손으로 블럭과 가구를 직접 들었다. 처음부터 기획된 아이템이 아니였을 것이다. 이전 개발 영상에서는 "물곡이 (Fishaxe)"라는 커맨드로만 꺼내 쓸 수 있는 아이템을 사용했다.
  • 초창기 베타때는 정말로 "처음 주는 아이템"의 위치에 머물렸는지라 플레이어들은 백이면 백, 곡괭이, 드릴을 들고 다녔다. 버리기도 안되고 삭제도 안되는지라[7] 짐짝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였다. 제작진의 대대적인 밀어주기 시전으로 현재의 위치에 오게 된것이다.
  • 데이터 상으로는 "beamaxe" 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초창기 베타 테스트때만 해도 beamaxe 라는 이름의 아이템이 따로 있었다.
  1. 공식 위키의 서술과 인게임 내 묘사를 토대로 추측한 수치이다.
  2. 무작정 늘리면 좋지 않는가? 하겠지만 건축할때 토목 공사때면 몰라도 세부 건축에 들어서는데 범위 문제로 애로사항이 꽃필 수 있다.곡괭이과 드릴을 쓰기에는 내구도의 한계가 있다.
  3. 말그대로 해당 블럭의 본래색으로 바꾼다.
  4. 승무원 NPC도 별도의 전투나 이동이 없을때, 주인공과 따로 행동하는 상태일때 주변의 오브젝트를 조사하고 주인공처럼 독백한다.
  5. 해석을 한다면 "장인의 조작기"가 된다.
  6. 이후 구축자가 부활하는데 사용되었으므로 어쩌면 소멸했을 수 도 있다.
  7. 인벤토리창에 보이는 쓰레기통 이미지의 칸에 아이템을 넣고 기다리면 삭제가 되는데 그 당시 아이템으로 있던 물질 조작기는 이 삭제 대기 시간이 무한(...)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