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바운드/퀘스트/메인 퀘스트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션 : The Protectorate[편집 | 원본 편집]

일어나세요... 일어나세요. 주인님은 너무 늦게까지 자고 있어요.
Wake Up... Wake Up. You Have Overslept.
— SAIL, 시작시 대사

캐릭터 생성시 "Skip intro mission" 를 체크하지 않았다면 어느 종족으로 시작하든 이 미션에서 시작된다. 같이 받는 퀘스트 "The Protectorate" 역시 이 미션의 전반을 통해서 진행하게 된다.

시작하게 되면 주인공이 어느 건물의 침대에서 자고 있는데 이때 SAIL가 일어나라고 재촉을 한다. 일어나게 되면 SAIL가 졸업식에 늦었다는 말를 하게 된다. 이때의 주인공은 그러거나 말거나 걷기만 한 탓에 SAIL은 물론 플레이어에게도 답답함(...)을 유발한다. 사물함속의 유니폼을 꺼내고 지나가게 되는 NPC들의 대사가 솔솔하니 여유롭게 말을 걸어보자. 특히, 안내소 하이로틀은 인 게임의 주요 조작법을 알려주므로 말을 끝까지 걸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후 커다란 벚꽃 나무 옆에 있는 좀 큰 꽃이 있는데 상호작용을 하면 머리 장식인 "보호국 꽃(Protectorate Flower)"을 얻을 수 있으니 얻어두자.[1] 이후 졸업식장 앞에 졸업생들과 함께[2] 전시물들이 있는데 역대 "그랜드 프로텍터 (Grand Protector)"들의 초상화와 오래된 서적, 그랜드 프로텍터의 의복, 모조 물질 조작기가 전시되어있다.

졸업식장에 입장하게 되면 컷신이 진행된다. 이하 졸업식 사회자의 연설문. 참고로 해당 장소를 잘 보면 개발자들의 아바타가 나란히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My fellow Protectors... Today we come together to witness the Protectorate grow.
친애하는 프로텍터 여러분... 오늘 오늘 우리는 "Terrene Protectorate"가 성장하는 모습을 직접 보게 될 것 입니다.

For over 500 years we have stood proud here on Earth, drawing together races of all kinds in the name of peace.
500년 동안 우리는 지구에서 살아가면서 다양한 종족들과 함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Our task: to protect our fellow beings; to support, house, and educate those that seek our aid, and to foster accord between those that aspire to it.
우리의 목표는 모두들을 지키기 위하여 물자, 거주지 그리고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교육을 지원하고, 이것으로 모두의 관계가 더욱 좋아져 평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Today, in the name of peace, we welcome our newest compatriots, and present them each with our greatest tool...
그리고 오늘. 평화의 이름으로, 우리는 우리의 새로운 동료들을 맞이하고, 우리의 가장 위대한 도구인...

The Matter Manipulator.
물질 조작기를 지급하는 것에 대해서..

Huh? What was that?
어? 방금 뭐였지?


갑작스럽게 흔들리는 졸입식장. 진동이 커지더니 느닷없이 거대촉수들이 건물을 뚫고 들어와 졸업생들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Wha- What the...
이, 이럴수...

You, Graduate! Take the Manipulator and run! Get to safety!
이봐, 졸업생! 이 조작기를 들고 뛰어! 안전한 곳으로 가!

이후로 졸업식장은 난장판이 되어버리며 그 많던 참석자들도 사라지고 일부만 쓰러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앙에는 사회자가 끌려가면서 던진 "물질 조작기 (Matter Manipulator)"가 있고 당연히 이걸 줍고 진행해야 한다.[3] 평화롭던 졸업식 전과 공격 받고 있는 졸업식 이후의 풍경의 차이가 압권.

복도를 지나고 천장에 올라가는등 진행하게 되는데 물이 가득찬 방을 천장으로 우회한 직후에 복도의 천장으로 올라가면 "찢어진 보호국 망토 (Torn Protectorate Cape)"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진행하면 작은 촉수가 길을 막아선다. 그 방에 있는 "무기 상자 (Weapon Chest)" 안에 있는 "부서진 장검(Broken Broadsword)"으로 처치하고 가야한다. 우주선 직전에 있는 상자 안에서 소모품들을 꺼내고 우주선으로 향하면 컷씬으로 넘어간다. 우주선을 가동 시키고 우주로 향하는 모습을 공격받는 도시 전경과 함께 보여주는데 다른 여러 우주선이 공중폭파 되고 오직 주인공의 우주선만이 대기권을 벗어나면서 STARBOUND의 타이틀을 띄우면서 끝이난다.

이후 미션은 종료되며 퀘스트 "The Protectorate" 역시 클리어하게 된다. 주인공은 기절한 채 어느 알 수 없는 별의 궤도에 불시착한 우주선 내부에서 깨어난다.[4]

참고로 미션을 생략하게 되면 부서진 장검을 뺀 나머지 보호국 세트는 얻을 수 없게 된다. 아이템 수집에 욕심이 있다면 주의하자.

퀘스트 : Boot Up[편집 | 원본 편집]

저는 S.A.I.L 입니다. 당신의 함선-기반 인공 지능 비서 입니다.
I am S.A.I.L, your Ship-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Lattice.
제 역할은 당신의 함선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I manage the maintainance of your ship.
또한 저는 당신에게 조언과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프로그래밍되어있습니다.
I am also programmed to offer you information and advice.
지구는 알 수 없는 적에게 공격 당했고, 그 결과 파괴당했습니다.
Earth was attacked by an unknown force, and was subsequently annihilated.
도망치는 도중 함선의 항해 시스템이 손상되었습니다.
The ship's navigation systems were damaged in our escape.
현재 우리의 목적지는 알 수 없습니다.
Our location is currently unknown.
— SAIL, 재가동 되고 나서

인트로 미션을 건너 뛰었거나 인트로 미션을 완수했을 경우 받는 퀘스트로 오류를 일으키는 SAIL를 재가동 시키면 된다. 대개 여기까지는 따로 올라오는 퀘스트 관련 팝업이 없다.

재가동된 SAIL가 두 가지 소식을 전하는데 하나는 지구가 거대 촉수들의 공격으로 멸망해버렸다는 것. 두번째는 항로 시스템이 망가지는 바람에 아래 행성의 궤도상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 이를 전하면서 퀘스트가 완수되고 퀘스트 "Getting Started"가 접수된다. 이때 부터 퀘스트 팝업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퀘스트 : Getting Started[편집 | 원본 편집]

"미션 : The Protectorate"이 조작 튜토리얼이었다면 본 퀘스트는 본격적인 컨텐츠 튜토리얼로 물질 조작기로 여러 자원을 수집해 보고 행성을 탐험해보도록 유도한다.

우선 우주선에 비치된 텔레포터를 쓰거나 오른쪽 메뉴에 있는 "Beam Down" 버튼을 이용해 행성으로 내려가서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보면 SAIL가 어디선가 고대의 에너지가 감지되었다는 말과 함께 할 짓 없으니[5] 그 근원을 찾아볼 것을 권한다. 오른쪽 위 퀘스트 마크의 방향을 주시하면서 찾으면 거대한 관문의 구조물을 찾을 수 있는데 이때 정체불명의 메시지가 출력된다. 메시지의 지시에 따라 " 핵 파편(Core Fragments)" 를 찾아야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행성에 존재하는 폐광을 찾아 폐광 속에 숨겨져 있는 핵 파편들을 찾는 것과 행성 깊숙히 파고 들어 직접 채굴하는 것이다. 전자는 폐광에 몬스터들과 "어미 팝탑 (Mother Poptop)"[6]와 싸워야되지만 손쉽게 핵 파편를 수집할 수 있고 후자는 물질 조작기의 떨어지는 초반 성능 탓에 시간이 많이 걸리며 횃불과 같은 부가 소비도 발생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몬스터가 나타나기 때문에 차라리 폐광을 찾는 게 이득이다.

어떤 방법으로든지 핵 파편을 모아서 다시 고대 관문으로 찾아가 가동을 시키면 관문 너머로 넘어와달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넘어가게 되면 유적지이자 상업지구인 "아웃포스트 (Outpost)" 로 오게 되며 메시지는 자신이 아웃포스트 너머에 있는 방주에 있으니 와달라고 한다.

방주로 오게 되면 엄청나게 큰 두 개의 석상 사이에 또다른 관문 구조물이 있으며 중앙에 한 NPC가 자리잡고 있다. 다가가면 일련의 컷신이 발생한다.

Hello, dear! Is that a Matter Manipulator you're carrying? Excellent, so you're a Protector.
반갑습니다! 당신이 물질 조작기를 들고 온건가요? 훌륭해요. 당신은 프로텍터로군요.

I'm sorry to say, perhaps the last, after the... The terrible destruction of Earth...
말을 꺼내서 미안합니다만 일전에 일어났던... 끔찍하게 파괴된 지구의 일...

It's sadly inevitable that we should meet now...
이 불행한 사건때문에 우리가 만나게 된거겠지요...

My name is Esther Bright, retired Grand Protector.
제 이름은 에스더 브라이트, 은퇴한 그랜드 프로텍터입니다.

I left some years ago, an impossible decision; but my research could not be neglected.
몇 년 전, 전 연합을 탈퇴하는 힘든 결정을 내렸지만 제 연구에는 소홀히 할 수 없었답니다.

I discovered things long forgotten that weigh heavy on the present.
과거 무거운 짐을 지고 있었을 때에 잊고 있던 것들을 발견하게 되었죠.

Long ago, there was a force known as the Cultivator, it maintained balance in the universe.
오래전, "구축자"라 불리우는 알 수 없는 세력이 온 우주에 균형을 잡는 일을 했었습니다.

Under its influence, harmony reigned. So it was for aeons.
그들의 영향 아래 우주는 조화를 이루웠고 이는 아주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But this tranquility proved finite. A being arose, one of hate and destruction. It was the Ruin.
그러나 이는 영원치 않았습니다. 증오와 파괴는 존재 하나가 있었기 때문이죠. 바로 "파멸"이었습니다.

The Ruin could not abide life in any form, and reaped destruction upon the universe.
파멸은 우주에 어떠한 생명체가 있길 원치 않았고 온 우주가 파괴되기만을 바랐습니다.

It fought to blot out all life, and would have succeeded, but for the sacrifice of the Cultivator.
파멸은 모든 생명체를 지우려 했고 이는 성공할 뻔했습니다. 하지만 "구축자"의 희생으로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The Cultivator rose against the Ruin, and succeeded in sealing it away.
구축자는 파멸에게 맞서 싸웠고 봉인하는데 성공했습니다.

But in doing so, the Cultivator exhausted its power completely
하지만 이로 인해 구축자는 힘을 모두 소진하고 말았죠.

Before its last energies dissipated, the Cultivator gifted six chosen races with precious artifacts.
마지막 힘이 사라지기전, 구축자는 선택된 여섯 종족에게 소중한 유물을 주었습니다.

These six artifacts, when united, form the key that opens the gate to the Ruin.
이 여섯 유물이 모인다면, 파멸로 향하는 문의 열쇠가 됩니다.

The defenses are crumbling. We must unite the artifacts, reach the Ruin, and truly destroy it.
이 봉인은 약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유물을 모아, 파멸에게 접근해, 그것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This is a lot to take in dear, and a huge request to make of you... But I would like your help.
이것이 매우 오래걸릴 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그대가 지니기에도 너무 큰 일일테고요... 하지만 저는 그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The artifacts are scattered across the stars, I can't find them alone.
유물들은 전 은하에 퍼져있으며 저는 이를 찾을 수 없습니다.

We must find them and eradicate the Ruin, before other planets go the way of the Earth.

다른 행성이 지구와 같은 운명을 맞이하기 전에 우리가 파멸을 먼저 없애야만 합니다.

대사가 끝나면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오며 해당 NPC에게 퀘스트 완수 마크가 등장하며 완수 이후 다음 퀘스트로 넘어가게 된다.

퀘스트 : Become Space-worthy[편집 | 원본 편집]

아웃포스트에서 방주로 오면서 지나온 길에 있으므로 그대로 되돌아가서 퀘스트 마크를 띄우고 있는 노인NPC에게 말을 걸면 된다. 이 퀘스트 아래 미션과 퀘스트를 클리어할때까지 계속 진행된다.

미션 : Erchius Mining Facility[편집 | 원본 편집]

미션 정보

미션의 전체지도[7]. 미션 BGM. 보스전에서도 이 BGM이 나온다.

퀘스트를 받으면 미션이 접수된다. 우주선에 가서 SAIL에게 미션으로 보내달라고 하면 된다.

추천 구비품은 1단계 갑옷과 다수의 회복 아이템, 적절한 무기. 이 시점의 제작 오브젝트 아이템에서도 2단계 까지는 만들 수 있지만 우주선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행성으로 가는게 불가능하고 현재 위치한 행성에서는 철만 나와서 1단계가 한계이다. 이점을 감안하는 것이 좋다.

시작하면 어느 달에 위치한 공장의 입구로 도착하는데 입장하면 전체적으로 어두운 상태이고 SAIL은 시설 내 전력이 차단되었다고 한다. 아랫층에 있는 차단기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위에서 갑작스럽게 분홍색의 몬스터들이 나타난다.[8] 이 몬스터들은 손으로 빨강색의 채액쏘기와 몸통 박치기 패턴을 반복하는데 1 단계 갑옷으로도 꽤 아프므로 공격을 피하면서 싸우는걸 추천한다. 지하 통로에 각까워지면 SAIL이 몬스터의 성질을 분석한 결과를 알려주는데 에르키우스 화학 구조와 인간의 DNA가 서로 융합된 상태라고 한다. 진행하다보면 광산 안부와 몬스터들간에 전투를 종종 목격하게 된다.

진행하다보면 본래 가야할 방향에 안부의 복장에 망치를 든 몬스터가 나타나는데 맵집이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안부들의 대피소 방향으로 스위치를 눌러 문을 빠르게 열면서[9] 도망치는 것이 좋다. 대피소의 안부들이 몬스터를 처리해줄 것이다. 이후 대피소 안쪽의 스위치를 누르면 닫혀있던 본래 진행 방향의 문이 열리면서 중간 저장소가 등장한다. 이후 수직으로 길게 난 길을 지나면 보스가 등장한다.


보스 공략

에르키우스의 공포 (Erchius Horror)

매우 커다란 에르키우스 수정의 형상을 하고 있고 중앙의 구멍엔 크고 붉은 눈동자가 있다. 수정에는 사람 형상의 그림자들이 보이는데 소환 패턴시 이들의 그림자가 하나둘 사라진다. 정황상 이들을 등장했던 몬스터로 변이시키는 모양

일반적인 공격은 먹히지 않는다. 대신 맵상에 4개의 스위치가 있고 이를 가동 시키면 에르키우스의 공포 바로 아래에 위치한 광선포에 불이 들어온다. 스위치 4개를 모두 누르고 나서 광선포를 가동 시키면 에르키우스에게 큰 피해[10]를 가하며 이를 3번 반복하면 된다. 물론 보스가 가만히 있지는 않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아래의 패턴을 구사한다.

  • 다수의 회전 레이저 발포
    처음에는 두 가닥의 레이저를 돌리면서 쏘며 첫번째 피격시엔 이 레이저가 네 가닥으로 늘어나는데 속도도 빠르고 중간에 방향을 한번 튼다. 두번째 피격시엔 네 가닥의 레이저로 발사각을 좁혔다가 늘렸다가 하는 식으로 발사방향이 바뀐다.
  • 몬스터 소환
    미션 내내 등장했던 분홍색의 몬스터를 바로 아래에 하나 소환한다. 공략법의 특징상 매우 성가시므로 웬만하면 이 패턴이 나오기 전에 광선포를 작동시키는 것이 쾌적한 공략의 열쇠이다.

광선포를 3번 맞추게 되면 에르키우스의 공포는 박살이 나며 NPC가 나오는데 정황상 보스에게 먹혀있던 그림자 중 하나인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방어구를 갖췄다면 풀피 상태에선 레이저 한방정돈 견딜만하고 넉백도 없기 때문에 그냥 레이저를 맞고 곧바로 치료하는 것으로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물론 낙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자

보스 격파 이후 진행하면 보상상자가 나오며 본더 진행하면 채굴장비가 하나 나온다. 작동시키면 그토록 찾던 "에르키우스 수정 (Erchius Crystal)"이 나온다. 20개를 한번에 주니 참고하자. 이후 펭귄 금고의 노인에게 수정을 전달해주면 컷신과 함께 퀘스트가 완수된다. 이후 에스더에게 말을 걸면 "퀘스트 : Become Space-worthy" 역시 완수된다.

미션 내에 고대인과 관련된 유적지가 숨겨져있다. 유적지 내부 상자안엔 "왼쪽 문자판 조각 (Left Translation Wheel)" 이 나오며 벽에는 고대 문자로 이뤄진 석판을 찾을 수 있는데 이를 번역하면 It will Return, "그것은 돌아온다." 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미션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코덱스들을 보면 광산의 소유사 측에서 미션내에 일어난 사건을 덮으려고 했던 모양이다. 심지어 본사에 사건에 대해서 알리자 곧바로 수신을 차단시킨걸 보면 해당 시설에 일어난 현상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해당 개체가 있었는걸 이미 알았는지 "Alpha1a" 라는 명칭을 부여해두기도 했다!

이 퀘스트를 완수하면 우주선이 고쳐져 우주 항해가 가능해진다. 즉, 본격적인 플레이의 시작을 알리는 퀘스트인것이다.

퀘스트 : Visit The Outpost[편집 | 원본 편집]

"탐색 모드 (Scan Mode)"의 해금과 더불어 그 사용법을 알려주는 퀘스트이며 앞으로 여러번 하게될 탐색 퀘스트의 시작이자 아후 퀘스트와는 달리 해당되는 상점을 전부 탐색해야된다. 탐색시 에스더가 해당 상점에 대해서 짤막하게 설명을 해주며 완수하게 되면 다시 에스더에게 돌아가 완수하면 된다.

탐색 목록
2 스탑 텔레샵
2 Stop Teleshop
테크 장착 콘솔
Equip Tech Console
EASEL[11] 테라마트
Terramart
프로그 가구점
Frogg Furnishings
편안한 부리
Beak Easy
펭귄 금고
Penguin Pete
파일:StarBound Outpost Teleshop.png 파일:StarBound Outpost Techconsole.png 파일:StarBound Outpost EASEL.png 파일:StarBound Outpost Terramart.png 파일:StarBound Outpost Furnishings.png StarBound Outpost Beakeasy.png 파일:StarBound Outpost Penguinpete.png

퀘스트 : Find Clues to Locate the Floran Artifact[편집 | 원본 편집]

"숲 행성 (Forest)"을 찾아 위프를 하도록 하자. 이동을 하지 않았다면 가까운 거리라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내려가서 행성을 탐사하다보면 플로란 NPC들이 모여있는 구조물들을 찾을 수 있는데 NPC가 우호적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적대적이라면 이들을 잡아내고 탐색 모드로 오브젝트들을 탐색해보자.

"퀘스트 : Visit The Outpost"와 같이 초록빛으로 빛나는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탐사 수치가 오르게 되며 특수한 오브젝트라면 에스더가 전용 대사를 함과 동시에 매우 많은 수치가 오르는걸 볼 수 있다. 만약에 오브젝트 탐사가 끝이 났는데 간당간당하게 모자르다면 NPC들과 대화를 해보자 특정 NPC는 미션과 관련된 대사를 하면서 탐사 수치를 올려준다. 이렇게 해도 안 된다면 그냥 다른 구조물 찾아 떠나야한다.(...) 운이 조금 필요한 부분. 이는 앞으로 진행될 탐사 퀘스트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미션 관련 오브젝트
우승자의 창 전시대
Champion's Spear Display
원시 사냥 그림
Primitive Hunter Art
익소링 꽂대
Ixoling Pike
방적돌기 우승컵
Spinneret Trophy
망 받침대
Web Rack
파일:StarBound Clue 1 1.png 파일:StarBound Clue 1 2.png 파일:StarBound Clue 1 3.png 파일:StarBound Clue 1 4.png 파일:StarBound Clue 1 5.png

미션 : Ceremonial Hunting Caverns[편집 | 원본 편집]

Starbound mission 2.png

미션 BGM. 진행 루트가 두 가지로 나눠지는 미션으로 어느쪽으로 가느냐에 따라서 상대하는 적이나 전체적인 장애물 구조등이 달라진다. "미션 : The Great Sovereign Temple"도 비슷한 구상이나 이는 중간에 한번 거쳐가는 코스에 불과하다는걸 감안하면 유일한 미션이다.

추천 구비품은 티타늄 갑옷과 연타가 가능한 원거리 무기및 창. 본디 초반의 원거리 무기는 효율이 나쁘지만 이하 보스전에서 필요한 경우이며 창은 넉백을 이용한 대 다수전에 대한 대비책이다. 티타늄의 경우 "설원 (Snow)" 이나 "사바나 (Savannah)" 행성에서 찾을 수 있다.

미션을 시작하게 되면 어느 사냥터[12]로 이동하게 되는데 기존 사냥터와는 달리 비무장 플로란 여러명이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나가면 플로란들이 한마디씩하는데 대체로 "새로운 참가자냐"고 묻거나 "올해도 누루가 이길꺼다" 라는 식. 어느 정도 가면 커다란 창살문이 나오지만 그냥 열리니 열고 아래로 내려가자. 목재 엘레베이터가 있는데 따로 점프 테크를 갖추지 않았다면 그냥 떨어지지 말도록 하자. 도착지점에 호수가 있긴 히지만 맨위에서 부터 떨어지면 그대로 호수 바닥에 꼬라박고 죽는다.

이후 SAIL이 말하길, "수많은 생명이 감지되며 98%는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이라고 한다. 말그대로 다른 의식 참가자든 동굴내 몬스터들이든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이라는 소리다.주인님의 강단에 몸서리 치는 건 덤. 어느 정도 진행하다보면 어린 플로란 한명이 노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플로란은 누루 (Nuru)로 역대 최연소 사냥 의식 우승자[13]이라고 한다. 이어서 누루는 여러 플로란이 자신의 기량을 뽐내려 참가했으며 대부분은 서로 싸우다 죽는다고 한다. 어린 자신은 참가자가 줄어들었을때 끼어든다고 언젠가는 이런 사냥에서 벗어나 다른 플로란들에게 폭력만이 답이 아님을 알게 해주고 싶다고 하며[14] 언젠가 우주로 나아가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이후 누루가 열어주는 문을 넘어서면 두갈래 길이 나오는데 윗길은 다른 플로란 참가자들이 나오는 구간이며 아래는 유니크 몬스터 "익소링 (Ixoling)"이 나오는 구간이다. 플로란 참가자들의 경우 누루와 SAIL의 대사대로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으로 반응하며 익소링들 역시 호전적이다. 특히 윗 루트는 함정도 자주 나오므로 체력관리나 컨트롤이 중요하다.

어느 길을 가던 중간에 한번 이어지면서 진행이 완전히 막히게 되는데 이때 누루가 나타나 자신이 문을 열어주겠다고 하면서 열어준다. 이후 길이 다시 갈리는데 윗길은 플로란 참가자들의 연속이며 아랫길은 전투는 없는 수중 구간이 나온다. 물론 벽이나 천장등에 가시가 박혀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후 다시 하나로 합쳐지며 합쳐지는 구간의 플로란 참가자 세명을 처치하고 진행하면 한 거대한 번데기가 있는 방이 나오며 그곳에 먼저 와있던 누루가 저번 사냥 의식보다 더 큰 녀석이라며 만족한다. 잠시뒤 번데기가 깨지면서 보스가 모습을 들어낸다.


보스 공략

익소둠(Ixodoom)

앞서 등장했던 익소링의 거대한 개체로 벽을 타고 이동하면서 독공격과 익소링의 알을 낳는다. 통상 상태에서는 최소한의 피해량만을 받는데 일정량의 데미지를 주면 껍데기가 깨지면서 정상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때 일정량의 피해를 주면[15] 다시 수복하며 이를 3번 반복하면 된다. 보스는 다음과 같은 패턴을 가지고 있다.

  • 플레이어 위로 선다음 바닥을 향해 돌진을 한다.
  •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방 전체에 독액을 흩뿌리는 것과 산탄총 처럼 발사하는 형태. 후자가 좀더 아프다.
  • 점액 망 속에서 익소링이 깨어난다. 진행시 보던 익소링 보다는 약하다.
보스전에서 누루가 보조를 해주는데 그렇게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단지 방어 상태에서도 피해량이 변화가 없다는 정도쯤. 위에서 언급했듯이 연타가 가능한 원거리 무기를 챙기는 것이 좋다. 최소한의 피해를 받는다는 건 반대로 말하면 여러번 때리면 그만큼 껍데기 파괴가 빠르다는 것이기 때문.

보스를 물리치고 나면 사냥 의식의 추최자가 나와 사냥 의식 상품인 플로란들의 유물, The Bone Trophy[16]를 준다. 누루가 자기자신도 덤이라며 따라 나서고 아웃포스트에 누루가 합류하게 된다.

윗길 초반부에 천장이 뚤려있는 공간이 있는데 천장을 나와서 가보면 양쪽에 동굴이 하나씩 있으며 동굴 내 상자에는 해당 미션의 플로란 참가자들이 쓰고 있는 가면을 얻을 수 있다. 아랫길 마지막 부근에는 이런 그림이 걸려있다. 탐색시 캐릭터의 반응으로 짐작하면 과거 플로란들이 표현한 "파멸" 에 대한 그림인 것으로 보인다.

미션 내 코덱스들의 내용은 본 사냥 의식과 관련된 내용들인데 이 사냥 의식은 플로란간에 서로 누가 더 잘났냐고 언쟁을 벌이는걸 막기위해 시작된 것이라고 한다. 익소둠은 다른 서식지에서 공수해오며 의식이 진행되는 동굴에는 본디 다른 종족이 살고 있었던 모양.

퀘스트 : Find Clues to Locate the Hylotl Artifact[편집 | 원본 편집]

함선의 조종석에 앉아 "고온 항성 (temperate stars)"의 "바다 행성 (Ocean)"을 찾아가자 항성 자체는 별다른 조건이 없지만 퀘스트에서 말하는 행성에는 지상이 거의 없다. 즉, 십중팔구 바다 속으로 들어가야되므로 주의하자. 바다 속에서는 이동 속도가 현저히 느릴텐데 답답하다면 픽셀을 모아 "호버 바이크 (Hoverbike)"를 장만하자. 해저 바닥이 험난하지만 그래도 그냥 수영하는 것보다는 휠씬 빠르다.

미션 관련 오브젝트
빈티지 도서관 포스터
Vintage Library Poster
하이로틀 도서관 문서
Hylotl Library Codex
하이로틀 도서관 미니어처
Hylotl Library Model
파고다 수족관
Pagoda Aquarium
장식용 음악 상자
Decorated Music Box
파일:StarBound Clue 2 1.png 파일:StarBound Clue 2 2.png 파일:StarBound Clue 2 3.png 파일:StarBound Clue 2 4.png 파일:StarBound Clue 2 5.png

미션 : Grand Pagoda Library[편집 | 원본 편집]

Starbound mission 3.png

미션 BGM. 플로란들과의 전쟁에서 패한 하이로틀 생존자들이 건설한 대규모 도서관으로 현재에 다시 발견되어 복구 작업이 진행중이었던 곳이다. 플로란의 나무 엘레베이터와는 차원이 다른 길이의 엘레베이터를 볼 수 있으며 처음으로 "오카수스(Occasus)"가 미션에 출연하는 미션이기도 하다.

추천 장비는 듀라스틸 갑옷과 DPS가 높은 무기를 준비하자. 그리고 이 미션 부터는 적어도 대시 테크 하나는 해금해서 사용하자.

시작하면 텔레포터들이 비치된 곳에서 시작한다. 진행하면 하이로틀 특유의 전통건물이 나오는데 내부에 들어서면 한 하이로틀 NPC가 홀로그램으로 나온다. 자신을 코이치 (Koichi)라고 소개하며 처들어온 악당들로 부터 자신을 구해달라고 부탁하며 아래로 내려가는 엘레베이터의 문을 연다. 그냥 뛰어 내리면 당연히 테크같은게 없는 이상 죽으므로 얌전히 플랫폼을 작동시켜서 내려가자.

내려오면 다음 층으로 가는 문은 봉쇄되어있어 돌아가아된다. 그렇게 내부를 돌아다니게 되는데 초반에는 적이 없으며 코이치가 홀로그램 장치로 이런저런 가이드를 한다. 도서관에 대한 애찬은 물론 플로란과 하이로틀간의 전쟁에 대해서 언급을 하기도 한다. 이후 계단이 나오는데 코이치가 그 악당들이 있으니 조심하라고 한다. 처치하고 내려가면 다음층은 물에 잠긴 구간이 등장하는데 수영하는 것 말고는 별다른 답이 없다고 한다. 그렇게 진행하면 코이치가 마지막 홀로그램 장치 앞에서 주인공의 안위를 걱정해주면서 사라진다. 내려가면 책이 산처럼 쌓여있는 곳으로 오게 되는데 오카수스 일당들이 있으므로 처치하면서 진행하자. 그렇게 진행을 하면 코이치가 있는 방 앞에는 오카수스의 수장 아스라 녹스 (Asra Nox)가 있다. 일련의 대사가 나온 다음 곧바로 전투가 시작된다.

Huh... Are you Esther's puppet? So she's gathering underlings again.
흠.. 네가 에스더의 꼭두각시인가? 그녀가 다시 사람을 모은다는 거군.

You know you're in way over your head, don't you?
네가 감당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건가?

I pity you, in a way. Having your strings pulled by that withered hag...
난 네가 불쌍해. 고작 늙은 노파따위에게 놀아나는 신세라니...

Nevermind; time to die!

더이상은 없을거다. 넌 죽을거니깐!


보스 공략

아스라 녹스 (Asra Nox) 보스전 BGM.

인간형 보스로 전용 무기인 솔루스 카타나 (Solus Katana)를 들고 전투에 임한다. 패턴이 진행되고 있는 중에는 전혀 데미지를 줄 수 없고 패턴이 한차례 돌때[17] 마다 무적이 풀리면서 무력화되어 이때 줄 수 있는 최고의 공격을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하는 패턴은 다음과 같다.

  • 높게 떠올라 바닥을 향해 빛무리를 뿌린다. 빛무리에 직접 닿으면 폭발하면서 피격당하며 바닥에 닿은 빛무리는 사라지지않고 잠시뒤에 터진다.
  • 책장 위와 바닥에서 한번씩 돌격을 가한다.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먼저 돌격하는 위치가 달라지며 이때 피격을 받으면 녹스가 검을 휘두르는 묘사가 있다.
  • 구체화해 빠르게 추격해온다. 본 보스의 난점으로 추격 궤도를 보고 좌우로 빠르꼐 움직이지 않으면 연타를 맞는 수가 있다. 정 자신이 없다면 회복템을 들이붇자.
  • 바닥에서 검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바닥면쪽에만 쏘지만 꽤 아프므로 책장 위로 올라가자. 이하 반복.

전투를 끝내면 다시 일련의 대사가 나온다음 후퇴한다.

버그가 하나 있는데 보스룸 입장시 들어갈때 사용하는 문을 열기만 하고 들어가지 않으면 보스전이 그대로 진행되어 패턴 한바퀴를 그대로 넘길 수 있다. 대신 그 상태에서 녹스가 화면에서 벗어나면 초기된다.

I guess I underestimated you...
내가 널 만만히 본거 같군...

So you win this time - 'woe is me.'
네가 이겼다. '아이고 슬퍼라'

But it's too late to stop what's happening, let Esther know - there's no hope.

하지만 멈추기엔 늦었다. 에스더에게 전해라, 희망은 없다는 것을

이후 코이치가 나타나면서 자신들의 유물을 노리고 있었다고 말하는데 주인공 역시 유물이 목적이었다는 사실에 놀라워한다. 차라리 여기보단 주인공이 더 안전할거라 여기고 준다. 그렇게 하이로틀의 유물 The Mirror of Wisdom을 찾게 된다.

던전 본연의 진행과는 관계가 없는 곳에 아이템이 다량 숨겨져있는 던전이며 그중에는 다이아몬드도 있으므로 참고하자. 도서관인 만큼 도서관에 관한 코덱스 말고도 여러 코덱스를 찾을 수 있는데 대부분은 스토리 콘테스트를 통해서 선정된 것들이라고 한다.

퀘스트 : Find Clues to Locate the Avian Artifact[편집 | 원본 편집]

아비안의 유물을 찾기 위해 아비안들의 구조물을 찾아가 단서를 찾아야한다. 에스더는 "밀림 (Jungle)" 행성에서 찾을 것을 권장하는데 해당 행성은 방사능이 깔려있어 EPP를 업그레이드 해두지 않았다면 탐사가 불가능한 수준의 페널티를 받게 된다.

참고로 다른 행성, 특히 숲 행성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되는 것이 아비안의 구조물이다. 냐하면 숲 행성에 밀림 행성의 기후가 소기후 형태로 끼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이 점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미션 관련 오브젝트
클룩스 보물 지도
Kluex Treasure Map
클룩스 세계 벽화
Kluex World Mural
클룩스 성물 벽화
Kluex Gift Mural
클룩스 날개달린 석상
Kluex Winged Statue
클룩스 구불구불한 석상
Kluex Serpentine Statue
파일:StarBound Clue 3 1.png 파일:StarBound Clue 3 2.png 파일:StarBound Clue 3 3.png 파일:StarBound Clue 3 4.png 파일:StarBound Clue 3 5.png

미션 : The Great Sovereign Temple[편집 | 원본 편집]

Starbound mission 4.png

미션 BGM. 추천 구비품은 5단계 장비[18]및 테크들. 특히 이번 미션은 함정 구간이 다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미션에 들어서면 한 물 웅덩이[19]가 있는 협곡 아래에서 시작하는데 직진하면 한 유적지가 나온다. 입구에서 졸고 있는 덩치큰 아비안인 토나우악 (Tonauac)이 인기척을 느끼고 깨면서 유적지를 안내하겠다고 한다. 이런저런 안내를[20] 받은 뒤 다른 전시물을 보고 싶다면 더 구경해도 좋다며 문 하나를 열어주지만 절대로 더 깊이 가지말라는 경고를 하지만 이내 다시 잠들고 만다. 당연히 진행은 전시장 너머로 가야한다.

넘으면 장애물 코스가 플레이어를 맞이하는데 우선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발판 계단을 타고 올라가야하며 이후 레이저 함정이 작동되고 있는 구불구불한 통로가 등장한다.[21] 이후 왼쪽의 가시밭 구간에 유적지를 지키는 몬스터가 첫 등장한다. 공중을 날아다니며 붉은 투사체를 플레이어에게 쏜다. 가시밭길을 지나면 두 갈래 길이 나오는데 왼쪽 길은 모든 버튼을 제한시간 내로 눌러야하는 퍼즐 방으로 숨겨진 아이템이 있는 방만 나온다. 본 길인 아래로 향하면 길이 두 갈래로 갈리는데 각각의 다른 테마를 보여준다.

왼쪽 길은 물이 가득찬 곳으로 처음 들어서면 대형 수중 몬스터 두 마리가 공격해온다. 다음은 가시가 즐비한 통로로 이어진다. 오른쪽 길은 불 함정이 가득 깔린 곳으로 별다른 몬스터는 없지만 불 함정의 특징상 피해가 커지는 경우가 많다. 양측다 끝 자락에 구체화 테크로 들어갈 수 있는 좁은 통로가 있고 이렇게만 갈 수 있는 방안에 숨겨진 아이템이 있다. 각각 루트마다 코이치와 누루가 한 마디씩 하는데 물 테마에선 코이치가 가시만 없다면 꽤 괜찮을 곳이라고 하는 반면에 불 테마에선 누루가 불이 싫다며 불의 위험성에 대해서 주인공에게 일장 연설(?)을 한다.

이후 중간 보스인 클룩스 토템 (Kluex Totem)이 등장하는데 자체 패턴은 이전에 만났던 몬스터와 동일한 투사체를 여러 개 만들어 날리는 것뿐이지만 이곳에선 검은색의 작은 전갈이 나와 독공격도 가하기 때문에 신경써야한다. 중간 보스를 물리치면 토나우악이 뜬금없이 위에서 떨어지는데 주인공이 유적지 내부로 침투한 것을 알아채고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토나우악도 이곳의 길은 모른다고 하고[22] 일단 자신도 다른 길을 찾아보겠다고 한다.

진행하면 아까와 비슷하게 배통 (Batong)이 소환되는 통로가 나오고 끝에는 첫갈래길과 비슷한 통로가 나오는데 왼쪽은 순서대로 버튼을 누르는 퍼즐방이고 아랫길이 본 진행길이다. 진행하다보면 오카수스 단원 둘이 배회하는걸 볼 수 있다. 이후 보스룸에 진입할 수 있다.

보스 공략

클룩스의 화신 (Kluex Avatar) 보스전 BGM

2차전을 거치는 보스로 처음에는 바닥에 박힌 형태로 나오지만 한번 체력을 전부 빼면 바닥에서 튀어나와 공중에서 돌아가니는 형태로 2차전이 시작된다. 각기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 1차전 패턴
    • 붉은 빛을 내며 던전 내 석상 몬스터들이 보여준 붉은 투사체를 여러 개 만들어 쏜다.
    • 푸른 빛을 내며 무작위 위치로 얼음 가시를 솟아나게 한다.
    • 노랑 빛을 내며 바닥에서 올라 탈 수 있는 돌 기둥을 세우더니 그대로 용암 비슷한걸 채워버린다. 돌 기둥으로 올라서면 피할 수 있다.
  • 2차전 패턴
    전체적으로 1차전의 강화패턴이다.
    • 붉은 빛을 내며 미친듯이 방을 돌아다닌다. 이때 붉은 투사체 다수가 생성된다.
    • 붉은 빛을 내며 방 중앙에서 주인공을 빨아당긴다. 바닥에서 움직이는 붉은 투사체 공격도 동반한다.
    • 푸른 빛을 내며 한곳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얼음가시로 도배한다.
    • 노랑 빛을 내며 아까와 같은 돌기둥을 세우곤 자신이 직접 용암 비슷한 것을 부어서 채우는데 이때 용암으로 돌기둥을 하나씩 부순다!
추천 무기가 따로 기재되어있지 않은 이유는 이 보스에게 딱히 피해를 줄 수 없는 구간이 없기 때문. 다만 패턴상 근접 무기보다는 원거리 무기가 유리하다.

보스를 물리치고 다음 방으로 넘어가면 토나우악이 유물과 함께 있다. 토나우악은 주인공을 보고 클룩스를 위해 온 신자라 믿으며(...) 유물을 주인공에게 넘기며 자신도 함께 해달라고 한다. 이렇게 해서 아비안의 유물 The Wheel of Kluex를 손에 넣는다.

미션 내 관련 코덱스를 보면 파멸에 의해 파괴되지 않은 대 여섯 신전중 유일한 신전이라고 한다.

퀘스트 : Find Clues to Locate the Apex Artifact[편집 | 원본 편집]

에이펙스의 유물 위치 추적을 위한 단서 수집을 해야한다. "알어붙은 항성 (Frozen)"내에 있는 "얼어붙은 행성 (frozen planets)"을 권장하는데 이는 "툰드라 (Tundra)" 기후를 가르키는 것이다.

EPP 대응을 해야한다는 것 말고는 별다른 특기가 없는 것이 특징. 에이펙스의 구조물은 다른 행성에서도 나온다. 이전에 에이펙스 마을이나 빅 에이프 기지를 본적이 있다면 찾아가보자.

미션 관련 오브젝트
빅 에이브 인형
Big Ape Doll
빅 에이프 작전 지도
Big Ape Target Map
지정부 무인기 정보 선반
Minidrone Intel Rack
지정부 정보 디스플레이
Miniknog Intel Display
지정부 신문
Miniknog Newspaper
파일:StarBound Clue 4 1.png 파일:StarBound Clue 4 2.png 파일:StarBound Clue 4 3.png 파일:StarBound Clue 4 4.png 파일:StarBound Clue 4 5.png

미션 : Miniknog Stronghold[편집 | 원본 편집]

Starbound mission 5.png

미션 BGM. 추천 구비품은 6단계 장비에 무기는 유도 기능이 있는 로켓 발사기 혹은 지팡이가 좋다.

시작하면 지정부의 한 요새가 위치한 곳에 도착하는데 이미 지정부와 반군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 막히는 곳까지 진행하면 반군 지휘관인 라나 블레이크 (Lana Blake)가 주인공에게 지하로 진입해줄것을 청한다.[23] 그리고 바닥에 있던 문이 열리면서 지하로 진입하게 된다.

진행하다보면 한 발전기가 나오는데 SAIL에 의하면 바로 위의 전자 방벽에 공급을 주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한다. 실제로 화면을 지상으로 돌리면 반군들이 전기 방벽에 막혀 진입하지 못하는 것 볼 수 있다. 실험실쪽으로 돌아가서 발전기를 꺼버리고 진행하면 된다. 이후 "지정부 무인기 (Mini Drone)" 다수가 나오면서 방 중앙에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다 차오를때까지 버터야한다.[24] 다 차오르면 다음 방이 열리고 저택이 나오는데 그대로 진행해도 되지만 저택의 대문으로 향하면 라나 블레이크가 부상으로 움직질 못해 마지막을 주인공에게 맡긴다.[25] 이후 진행을 하면 한 거대한 방에 도달하고 보스전이 시작된다.


보스 공략

빅 에이프 (Big Ape) 보스전 BGM. 녹스와 BGM을 공유한다.

벽과 천장에 다수의 에너지 사출기가 설치되어있으며 보스 본인도 영사기 네개를 동반하고 나온다. 보스 그자체는 홀로그램이므로 보스 주위를 빙빙 도는 영사기를 공격해야한다. 하나를 파괴할때마다 나머지 사출기의 체력이 전량 복구되므로 하나를 집중적으로 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방에 있는 영상 스크린이 사용할 패턴을 대략적으로 알려준다.

  • 에너지 펀치 (바나나를 쥔 손)
    방에 비치된 에너지 사출기에서 주먹 모양의 투사체를 발사한다.
  • 에너지 검 (집중선 배경의 카메라)
    홀로그램의 눈에서 바로 아래를 향해 에너지 투사체를 쏜다.
  • 돌진 (화난 에이펙스 얼굴)
    영사기를 빠르게 회전시키면서 바닥에서 빠르게 움직인다. 직전으로 움직이므로 점프로 피해도 되며 영사기 사이를 지나가는 것도 가능.
  • 영사기 로켓 (우주와 에이펙스)
    영사기에서 로켓이 발사되어 주인공을 추적한다.
  • 탄막 (검은색과 빨강색의 에이펙스)
    영사기가 부서지면 시전하는 패턴으로 홀로그램의 눈에서 작은 에너지 투사체 다수를 쏜다. 부셔질때마다 패턴이 복잡해진다.
영사기를 부술 때마다 홀로그램의 상태도 나빠지는데 세개에는 화질이 나빠지는 효과가 나타나며 두개째에는 파랑 단색과 무지개색이 반복되는 모습으로 변하며 한개째에는 저 폴리곤과 8비트 게임에 나타나는 그래픽 깨짐현상이 반복되는 모습이 된다. 최종적으로 격파하면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종료된다.

물리치고 나서 진행하면[26] 한 연구실이 나온다. 그곳에 에이펙스의 유물이 있다. 라나 블레이크는 우리가 해냈다며 기뻐하면서 유물에는 별관심이 없어[27] 그냥 주인공이 가지라고 한다. 그렇게 에이펙스의 유물 The Genesis Coil를 얻게 된다. 나라 블레이크는 자신의 기술이 도움이 될거라면서 따라 나서게 되고 그렇게 일행으로 합류하게 된다.

미션 : Erchius Mining Facility와 비슷하게 고대인과 관련된 숨겨진 유적이 있는데 상자 안에는 "오른쪽 문자판 조각 (Right Translation Wheel)"이 발견되며 촉수 석상이 눈에 띈다. 다른 두 스위치가 모두 숨겨져있던 미션 : Erchius Mining Facility와는 달리 본 미션의 스위치 하나는 지하시설 내부에 있었고 유적지 내부에 기구가 비치되어있던 것을 미루어 볼 때, 이미 조사가 진행 중이던 것으로 보인다.

관련 코덱스를 보면 보스의 정체는 신종 방어 시스템이다. 침입자를 반드시 격퇴하도록 설계되어있는 듯하다.그리고 그걸 처음본 주인공에게 철처하게 털린다.

미션 중간중간에 한 에이펙스 홀로그램이 주인공을 주시하다가 가까이 다가가면 사라지는데 정체에 대해서 분분한 편이다. 차후 스토리에 대한 떡밥으로 추정된다.

퀘스트 : Find Clues to Locate the Glitch Artifact[편집 | 원본 편집]

글리치의 유물을 찾기 위해 단서를 찾아야되는 퀘스트로 "불타는 항성 (fiery)"의 "화산 (Volcanic)" 행성을 찾아가보라고 한다. 문제는 찾아가라는 행성의 날씨가 막장인지라 권장되지 않는다. 유성우 자체도 치명적인데 태울 수 있는 블럭을 소실시키는 날씨 때문에 마을이 사라지는 장관을 목적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 과정에서 떨어진 오브젝트를 주우면 NPC들이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으로 변해버리므로 그냥 다른 행성에서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미션 관련 오브젝트
글리치 조각품
Glitch Statuette
수제 체스 탁자
Themed Chess Table
착령서
Royal Decree
나팔 달린 현수막
Mounted Horn Banner
필경사의 책상
Scribe's Desk
파일:StarBound Clue 5 1.png 파일:StarBound Clue 5 2.png 파일:StarBound Clue 5 3.png 파일:StarBound Clue 5 4.png 파일:StarBound Clue 5 5.png

미션 : The Baron's Keep[편집 | 원본 편집]

Starbound mission 6.png

미션 BGM. 추천 구비품은 6단계 장비와 다량의 회복 수단. 특이하게 아레나 형태에 가까운 구상을 지닌 미션이다.

미션에 돌입하면 한 조그만한 동굴에 도착하는데 곧장 나와서 직진하면 한 성이 나온다. 그곳에는 성의 주인인 남작 (Baron)이 의자에 앉아 있는다. 남작은 유물의 거래를 거부하는데 이때 성안에 있던 종이 울리기 시작하고 남작은 그 녀석들이 또왔다고 처치해주면 유물에 대한 거래에 응해주겠다고 한다. 성문 밖으로 나서면 오카수스의 일원들이 공격해온 것이다.

적은 근접 공격수와 활로 무장한 원거리 공격수로 이뤄지는데 시간이 지나면 공성무기를 동원하거나[28] 심지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헬레콥터 설계안을 모티브로한 비행병기까지 나타난다! 특히 공격이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적이 소환되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미션이 된다. 중반부쯤 되면 누루와 라나가 주인공을 도우러 오는데 크게 체감되지는 않…은 건 아니고 라나가 비행병기를 은근히 잘 잡는다.

그렇게 적들을 물리치면 누루와 라나는 돌아가고 남작은 안심하는데 이도 잠시 남작이 아연실색하고 녹스가 성 안에서 거대한 용의 모습을 한 보스에 탄채로 등장하게 된다.


보스 공략

뼈다귀 용 (Bone Dragon) 보스전 BGM

주인공을 향해 화염탄을 연사하는 패턴만 존재하지만 위력이 만만치않고 피를 절반정도 빼면 오카수스 단원들이 지원을 하러 오기때문에 후반부 보스 답게 쉽지는 않다. HP가 일정량 빠질때마다 파손이 일어나는데 진짜 뼈가 아닌 기계 병기이다. 격파하면 녹스는 무의미했다는 말과 함께 사라지고 뼈다귀 용이 완전히 박살난뒤 남은 단원들도 도망치고 만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미션 내에서 찾을 수 있는 코덱스 중에 이 기계를 제작해 파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즉, 오카수스 자체 제작이 아니라는 것. 해당 상호나 제작자 등의 묘사가 없지만 다른 묘사로 볼 때 정황상 펭귄일 가능성이 크다.

보스전 이후 남작은 겁에 질린체 허세를 부리면서 주인공에게 글리치의 유물 The Regal Medallion을 넘긴다. 이후 이제는 안락한 생활이 질렸다면서 방주로 합류하게 된다.

에스더에 의하면 남작은 일전에 매우 잘나가던 모험가였다고 한다. 그의 일대기를 책으로 써내리면 엄청나게 두꺼운 책이 될거라고 할 정도. 그때 쌓은 부로 성을 사들인것으로 보이고 글리치의 정치에도 간섭(...)하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메인 퀘스트 본편에서는 본명이 전혀 나오지 않아 미스테리한 존재.[29]

퀘스트 : Opening the Ark[편집 | 원본 편집]

그대에게 해줄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여줄 것이 있습니다. 이전에 했던 부탁들 보다도 더 큰 부탁입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와주십시오. 알겠습니까?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dear, and something to show you. It's time for me to ask more of you than I've ever asked before... I believe you're ready for this task, do you?
— 에스더, 퀘스트 로그

메인 퀘스트의 최종 퀘스트

받고 나서 다시 말을 걸면 컷신이 나온다.

누루 : Only one artifact missssing now!
   이제 유물은 하나만 남았어!

코이치 : Yes, and according to our research...
     그렇죠. 그리고 이를 찾아본 바로는...

코이치 : Actually, we appear to not have any recorded data on the final artifact.
    사실, 이 마지막 유물에 대해서 아무런 단서도 찾질 못했어요.

에스더 : Correct. The reason being that it has been in our possession all along.
    맞습니다. 이는 사실 우리 수호자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 때문이기도 하죠.

에스더 : This Matter Manipulator that I'm holding is the only one of its kind.
    이 물질 조작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에스더 : It is the original - the Master Manipulator - and it also happens to be the artifact gifted to the humans.
    최초의 물질 조작기. 우리 인간에게 남겨진 유물입니다.

이후 여타 유물 처럼 인간의 유물 The Master Manipulator[30]이 화면에 나온 다음 이것이 관문에 꽃아진다. 그리고 큰 소음과 함께 관문에 금이 가더니 이내 문이 부서지고 감추고 있던 포탈이 모습을 들어내게 된다.

미션 : ???[편집 | 원본 편집]

측정 결과 행성 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라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Readings indicate that while this structure would appear to be a planet, it is in fact one giant living organism.

미션 BGM. 최후의 미션 답게 우주선의 SAIL로 부터 받는 것이 아니라 열린 관문을 직접 들어가는 형태로 입장이 가능하다. 최종 컨텐츠인 만큼 진행, 보스전 둘다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므로 충분한 준비를 하고 가는 것이 좋다.

시작하면 한 기괴한 행성에 도착한다. 눈알이 달린 자그만한 생명체들이 끈임없이 공격해오고 나무 대신 촉수가 자라나 있고 땅마저도 점액, 살점 비슷한 무언가등으로 이뤄져있다. 이네 SAIL가 메시지를 전하는데 이 행성 자체가 하나의 생명체라고 한다. 즉, 이 행성 자체가 "파멸"이라는 것.

행성처럼 한 바퀴 도는 것이 가능하지만 목표는 최심부에 위치해있으므로 땅을 파야된다. 물질 조작기로는 다소 시간이 걸리므로 곡괭이나 드릴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써먹어보자. 지하에서도 몬스터들이 바글바글하다. 어느 정도 파고 들어가면 SAIL가 텅빈 공간이 감지되었다고 경고를 보내는데 실제로도 텅빈 공간이 드러난다. 그냥 떨어지면 낙사를 당하므로 테크를 적절히 사용해도 되고 점액이 중력의 영향으로 떨어지는점을 이욜해도 되고 이도저도 아니라면 호버 바이크 같은 탑승물을 써도(...) 된다.

이 텅빈 공간을 지나면 뇌로 추정되는 무언가가 드러난다. 돌아다니다 보면 이 속으로 들어서는 입구를 볼 수 있는데 들어서면 녹스가 먼저 도착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녹스의 한마디와 함께 아스라 녹스 2차전을 벌이게 되는데 중간보스 역할인지라 돌진과 구체화 패턴만 쓰기 때문에 공격 기회가 빨리 찾아온다. 녹스를 격파하는 녹스는 다시한번 도망쳐버리고 최종 보스인 "파멸"이 눈을 뜨게 된다.


보스 공략

파멸 (Ruin) 보스전 BGM

최종 보스 치곤 의외로 간단한 패턴과 최종 장비에 비해 딸리는 패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보스전에서 스폰되는 일반 몬스터들로 미션 내에서 나오는 몬스터뿐만 아니라 최종보스의 패턴으로 소환된 기후별 몬스터들마저도 최종 미션에 맞춰서 스펙이 뻥튀기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이다. 이들을 최대한 빨리 처치하고 보스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한다.

  • 촉수 공격
    양쪽에서 커다란 촉수가 움직이다 도로 들어간다. 피격시 보스 쪽으로 크게 밀린다.
  • 눈에서 빔
    보스의 눈에서 커다란 빔이 발사된다. 피아 식별이 없어서 몬스터들도 여기에 맞아 죽는다.
  • 몬스터 소환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보스 양쪽에 자리잡은 알속에서 깨어나는 미션내 몬스터들과 보스의 눈에서 생겨난 포탈을 타고 오는 다른 행성의 몬스터들이 있다. 특히 후자는 스펙업을 하고 와서 까다로운 패턴의 몬스터가 올 경우 난이도가 확 올라간다.

처치하고 나면 눈에서 폭발이 일어나는데 SAIL이 행성 자체가 불안정해지기 시작했다고 하며 코이치가 제촉을 하지만 누루는 주인공이라면 괜찮을거라고 한다. 그러나...

에필로그[편집 | 원본 편집]

스포일러 주의!

Starbound ending 1.png
주인공은 결국 파멸의 붕괴에 휩슬려 행방불명이 되고 만다.

이를 두고 에스더를 비롯한 동료 모두가 비통한 심정으로 관문에서 벗어나질 못한다. 하지만...

Protector... Do not follow the myriad souls of those that came before you.
수호자여... 과거 무수한 영혼이 갔던 곳으로 가지 말지어다...

Though even I succumbed to the Ruin... When we fought, I shattered; broke apart into near infinite pieces...
나는 비록 파멸에게 굴복했고... 우리가 싸웠을때 나는 무수한 조각으로 산산조각 났었노라...

Much was simply lost, though fragments of myself, ancient and wild, broke away and became something new... What little of myself remained stayed to watch what I had left behind.
대부분은 잊혀지고 옛것이 되고 날뛰었으나, 부서진 조각들이 새로운 것이 되었다... 작아진 나는 내게 남겨진 것을 보기 위해 머물렸노라.

You united my artifacts, Protector. The six races I gifted now stand as one.
너는 내게 힘을 주었노라. 여섯 종족에게 주워줬던 것을 하나로 합쳤노라.

You have planted a seed of peace that will grow and spread throughout this vast universe.
네가 심은 평화가 자라나 온 우주로 퍼질것이니.

The Ruin is destroyed, the universe is saved, but there is still so much to do.
파멸은 사라지고 세계는 살아났다. 하지만 그들이 해야할 일은 아직 많으리라.

And now, to you, I give my final gift - the last of myself. Return Protector. Live again.
너에게 마지막 선물을 주겠다. 돌아가라 수호자여. 다시금 살아가라

그 정체는 다름 아닌 고대에 파멸과 싸웠던 "Cultivator". 자신의 파편인 유물이 모이게 되면서 다시 부활한 것이다. 구축자는 감사의 말과 함께 자신의 힘으로 주인공을 다시 방주로 보내게 되고 그렇게 주인공은 동료들 앞으로 귀환을 하게 된다. 주인공에 방주에 도착하는 순간 크래딧이 오른다.

각주

  1. 이 아이템의 설명을 미션 이후 한번 살펴보자. 감수성이 풍부하다면 꽤 벅차 오를 것이다.
  2. 주인공의 친우로 추정되는 에이펙스 NPC도 있다.
  3. 외부 복도가 무너지면서 복도 위에 있던 잔디 흙이 주인공을 가로 막는데 이는 물질 조작기로만 뚫을 수 있다.
  4. 인트로 미션을 건너뛸 경우 워프되는 도중에 깨어난다.
  5. 실제로 98% 확률로 할 짓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6. "성체 팝탑 (Adult Poptop)"의 특수종으로 기존 성체 팝탑과 동일하나 고정적으로 핵 파편 20개가 항상 나온다.
  7. 현재까지 커뮤니티에서 나온 유일한 미션 전체지도이다.
  8. 공식 명칭은 문턴트. "문 (Mppn)"과 "뮤턴트 (Mutant)"의 합성어이다.
  9. 문은 자동으로 열리지 않고 여는 시간이 지체되면 방패나 창이라도 있지 않는 이상 좁은 통로에서 몬스터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10. 무려 3000 대의 피해량을 준다.
  11. 이미지와는 달리 해당 시점에서는 폐장한 상태이다.
  12. Hunting Ground. 행성에서 찾을 수 있는 적대적인 플로란 구역이다.
  13. 17번의 여름을 보냈다고 한다. 이탓인지 키가 플레이어보다 작다.
  14. 미션 내 대사중에 원예가를 언급하는 것을 보아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15. 이는 최상위 장비를 갖추고 다시 방문할시 확인이 가능한데 껍데기가 깨지고 나서 폭딜을 넣을려고 해도 정해진 피해량을 받으면 아무리 높은 피해를 쥐도 피해량을 무시하고 껍데기를 다시 수복한다.
  16. 이하 유물들도 마천가지로 획득시 모두 고대어로 출력되는데 이를 영어로 치환한 것이다.
  17. 정확히는 구체화 추격 패턴 이후
  18. 방어력 수준은 같으므로 전투 스타일에 따라서 고르도록 하자.
  19. 잠수에서 이어진 길을 따라가면 조그만한 공간으로 도착하지만 상자말고는 별다른 게 없다.
  20. 왜인지 어딘가 살짝 2%모자란 설명만을 한다.광팬이었다던가 죽어서 안 쓴다던가
  21. SAIL에 의하면 관련 시스템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22. 사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관련 코덱스를 보면 토나우악도 위험성에 대해서만 들었지 금지되었기에 들어선적이 없었을 것이다.
  23. 이때 에스더 曰. 반군의 도움으로 좀 더 수월하게 유물을 얻을 수 있을것이라 한다.
  24. 이때 지상을 보면 라나 블레이크를 뺀 나머지 반군이 전부 죽는 것을 볼 수 있다.
  25. 참고로 대문 쪽으로 나와서 처음에 있던곳으로 갈 수 있는데 상자들에 내용물따윈 없으니 헛걸음은 삼가자.
  26. 이때 복도 중간에 미션 보상상자가 있으므로 실수로 놓치지 말자.
  27. 에초에 유물에 대해서 들은바가 없다는듯이 말한다.
  28. 이 공성병기로 남작의 성벽을 부수려고 시도하는데 남작의 대사가 압권. 참고로 유일하게 임의로 부수고 설치하는게 되는지라 꼼수로 "방어 포탑(Dfense Turret)"을 설치하는 행위도 가능하다.
  29. 스포일러 : 메인 퀘스트 완료 이후에 받을 수 있는 한 코덱스에서 남작의 이름이 이진수로 나온다.
  30. 실제론 고대어 문구가 표기되지 않는다. 인간 미션을 구상할 목적으로 만들었겠지만 최종적으로는 더미데이터가 되어버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