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전설 벽의 궤적

Linde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9일 (수) 10:51 판

틀:넘겨주기 있음

궤적 시리즈
리벨 왕국 편 크로스벨 자치주 편 에레보니아 제국 편 외전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영웅전설 섬의 궤적 꿈의 궤적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SC 영웅전설 벽의 궤적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 나유타의 궤적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the 3rd -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I 새벽의 궤적
- - 영웅전설 섬의 궤적 IV -


일어명 : 英雄伝説 碧の軌跡(アオノキセキ)

영어명 : The Legend of Heroes Ao no Kiseki


발매 기종 : PSP, PC, PS Vita

발매일 : 일본 2011년 9월 29일 (PSP), 2014년 6월 12일 (PSV)[1]

개요

팔콤궤적 시리즈 다섯 번째 작품. 전작인 제로의 궤적에서 이어지는 작품으로, 로이드 배닝스특무지원과를 중심으로 크로스벨 자치주키아의 이야기를 이어서 그린다.

영궤 처음에는 일본에서 PSP판으로만 발매되었고, 후일 중국에서 중국어 PC판이, 일본에서 PSV용 Evolution판이 발매되었다. 그러나 일본어 PC판은 영궤와 달리 발매되지 않았다.

섬의 궤적섬의 궤적 2와 거의 동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시작 시점은 섬의 궤적 3장에 해당.

상세

제목

제목의 벽은 wall이 아닌 blue를 뜻한다. 청산리 벽계수야 할 때 그 푸를 벽. 작중 '벽wall을 뛰어 넘는다.'는 대사가 자주 나와서 헷갈리는 사람도 있는 모양. 제목에서 뜻하는 벽의 의미는 클라이막스까지 게임을 진행하면 알 수 있다.

스토리

시스템

마스터쿼츠

오브먼트 중앙에 삽입하는 마스터쿼츠가 추가되었다. 마스터쿼츠에도 각 속성별 세피스 수치가 있으며, 각 라인이 중앙의 마스터쿼츠 슬롯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모든 라인에 마스터쿼츠의 수치가 합산된다. 거기에 마스터쿼츠마다 독특한 능력[2]이 있어서 캐릭터 운용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었다.

마스터쿼츠에도 레벨이 있으며 레벨이 오를수록 장비 시 능력치 상승량이나 세피스 수치 및 성능이 좋아진다. 최대 레벨은 5이며 5레벨이 되면 마스터쿼츠의 주속성에 해당하는 마스터아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마스터아츠는 일종의 필드마법으로, 사용 하는 순간부터 효과가 발동하여 시전 캐릭터의 차례가 올 때마다 마스터아츠를 유지할지 계속할지 결정할 수 있다.

마스터쿼츠의 등장으로 에니그마 버전이 올라갔기 때문에 영궤가 평화롭게 끝났음에도 쿼츠를 처음부터 다시 모아야 한다. 하위호환이 안 되다니 플스4?

등장인물

이식작

PC판

중국에는 영궤 PC판을 낸 곳에서 마찬가지로 PC 중국어판을 발매하였다. 일본에서는 영궤 PC판이 잘 안 팔렸는지 벽궤 일본어 PC판은 발매되지 않았다.

PS Vita판

2014년 6월 12일, PSV로 벽의 궤적 Evolution판이 발매되었다. 전작의 비타판과 마찬가지로 메인 시나리오 풀보이스, 퀘스트 추가, 각종 음악 추가 및 어레인지 등은 물론이고, 주요 이벤트용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다. 그녀그녀를 괴롭히는 그 장면을 일러스트로 볼 수 있다! 이번에도 캐러애니가 개발하여 카도카와에서 유통하였다.

전작 비타판의 초기버전에서 버그가 많고 평이 안 좋아서 '이러다 벽궤 에볼은 안 나오는 거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도 있었으나 무사히 발매. 그래도 전작 만큼 심하진 않지만 버그가 있긴 있다. 대표적으로 임무 보고 시 프랑의 이전 대사가 정지되지 않고 새 대사가 흘러나와서 목소리가 겹치는 버그가 있다.

폰트가 팔콤 기본 폰트로 바뀌었다. 그래서 영궤 에볼을 클리어한 후 바로 이어서 하면 어색함이 있다.

음성이 있는 대화는 R키로 음성 종료에 맞춰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할 수 있다.

이번에도 OST는 원판과 에볼판이 따로 나왔다.

전작과 달리 한국에는 정발되지 않았다. 영궤 에볼이 어지간히 안 팔린 모양.

2015년 7월 현재, 영궤 에볼의 PS Store 재등록[3]과 동시에 할인행사가 시작되어 한국의 궤적 팬들이 모두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7월 말 팔콤 사장이 홍콩 이벤트에 참석하는 것 등이 겹쳐서 '혹시 한국어판 발매하나?'라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는 중. 공궤FC랑 영궤도 제발 좀 한국어판 발매는 설레발로 끝나더라도, 일본어판이 패키지든 DL이든 정발되는 것을 기대해볼만한 상황.


비판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로이드를 주축으로 하여 키아를 구하면서 게임이 끝나는데, 그 후 크로스벨이 제국에 먹히는 것과 2년 후의 독립까지의 과정에 대한 제대로 된 묘사 한 줄 없이 일러스트 몇 장과 텍스트 몇 줄로 때워서 수많은 궤적러를 혼란에 빠트렸다. 이는 해당 이야기들을 크로스벨 편이 아닌 제국 편에서 그리기 위함으로, 크로스벨이 제국 아래로 들어가는 부분은 섬의 궤적 2의 외전에서 묘사되었고, 독립까지의 과정은 제국 내부의 변화까지 포함하는 내용이기에 섬궤2의 차기작에서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

기타

종장이 굉장히 길다. 이전까지의 장들 두 개는 합쳐논 분량. 종장 들어갔다고 엔딩까지 달리지 말고 쉬어가면서 하자.

데모무비에서 최종보스전 음악을 쓰는 음악스포비범함을 보였다. 음악이 웅장하고 완성도가 높으며 천공궤부터 시리즈를 즐긴 사람이라면 기절할 정도로 수많은 떡밥이 담겨 있던지라 데모 무비의 평가가 굉장히 좋았다. 데모 무비 (한국어 자막) - 유튜브


각주

  1. 중국의 PC판 발매일을 아는 분은 추가바람
  2. 전투 시작 시 특정 능력치 상승, 적 격파 시 HP 회복 등
  3. 정발작임에도 PS Store에서 사라져서 꽤 오래 구입이 불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