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英雄伝説 空の軌跡(ソラノキセキ) FC
The Legend of Heores Trails in the Sky(Sora no Kiseki) FC
The Legend of Heroes VI Sora no Kiseki PC CD-ROM cover art.png
CD-ROM판 패키지 일러스트
개발사 니혼 팔콤
발행사 니혼 팔콤
미술 시나 유 (椎名 優)
시리즈 영웅전설 시리즈
궤적 시리즈
플랫폼 Windows, PSP, PS3, PS Vita, iOS, 안드로이드
출시일 일본 2004년 6월 24일
한국 2006년 3월 28일[1]
장르 롤플레잉 게임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한국어
미디어 CD-ROM, DVD-ROM
이전작 영웅전설 V 바다의 함가
후속작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SC
관련 사이트 PC판 공식 사이트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英雄伝説 空の軌跡 FC)는 일본니혼 팔콤에서 발매한 롤플레잉 게임(RPG)이다.

1 개요[편집]

팔콤의 궤적 시리즈 첫 번째 작품. 발매 당시에는 『영웅전설 VI 하늘의 궤적』으로 제목에 넘버링이 붙었으나, 후속작인 하늘의 궤적 SC부터는 넘버링을 삭제하고, 후속작의 SC(Second Chapter)에 대응하여 본작에 FC(First Chapter)를 붙여 정식 명칭이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로 고정되었다. 이후로 모든 궤적 시리즈에는 넘버링이 붙지 않는다.

리벨 왕국을 배경으로 하여, 정식 유격사를 목표로 하는 에스텔 브라이트요슈아 브라이트의 모험을 그린 작품. 궤적 시리즈의 근간을 쌓음과 동시에 가가브 트릴로지를 비롯한 과거 영웅전설 시리즈의 특색이 아직 녹아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가장 처음에 윈도우판이 나왔으며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PSP), 플레이스테이션 3(PS3), 플레이스테이션 비타(PS Vita)로의 이식판이 발매되었다.

과거 아루온 게임즈에서 정식 한국어판을 서비스했지만, 아루온 게임즈가 사업을 철수하면서 정식 한국어판을 즐기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다행히 2015년 10월 PS Vita로의 이식작인 Evolution 버전의 한국어판이 발매됨에 따라 다시 한국어로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다.

2 시스템[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3 등장인물[편집]

4 게임 데이터[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5 이식[편집]

FC, SC, the 3rd가 한 묶음으로 이식되는 경우가 많다. 공통의 정보에 대해선 궤적 시리즈/리벨 왕국 편#이식 참고.

5.1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Evolution[편집]

Sora no Kiseki FC Evolution Korean Logo.jpg
Sora no Kiseki FC Evolution Korean Package.jpg

2015년 6월 11일에 발매된 PS Vita로의 이식 및 개선작. 한국어판은 2015년 10월 22일 발매되었다.

5.1.1 특징[편집]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나 게임 시스템을 영벽궤 에볼루션 버전과 비슷하게 바뀌었다. 일러스트 역시 영벽궤와 리파인하여 영벽궤 일러스트와 비슷해졌다. 전투 밸런스를 개선하고 4배속 자동전투를 추가하는 등, 전투의 개선은 하늘의 궤적 시리즈의 단점이었던 느린 전투 템포를 보완하여 호평. 그래도 발매된 지 10년이 지난 게임이라서 조금 지루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번에도 메인 퀘스트를 풀보이스화한 것은 물론, 서브퀘스트도 NPC까지 풀 보이스가 나온다.

영벽궤 에볼에 추가된 퀘스트가 평가가 안 좋은 것을 의식하였는지 이번에는 추가 퀘스트가 없는 대신 상자 마수가 완전히 리뉴얼되었고 2회차 전용 숨겨진 보스가 나온다.

5.1.2 세이브 데이터 연계 특전[편집]

전작은 아니지만 에볼루션 시리즈로서 먼저 나온 제로의 궤적 Evo와 벽의 궤적 Evo, 그리고 게임 발매 전 공개된 하늘의 궤적 FC Evo 체험판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을 경우 초반용 아이템과 쿼츠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제로의 궤적 Evolution 벽의 궤적 Evolution 하늘의 궤적 Evolution 체험판
티아의 약 x5, 세라스의 약 x5, EP 차지 x5 제람 파우더, 대역 머펫 쿼츠 '응목', '정보', '탐지

다른 건 모르겠고 탐지 쿼츠가 제일 탐난다.

10월 19일 스크린샷 공개와 함께 한국어판에서도 세이브 특전 연동이 있음이 공지되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벽궤Evo가 나오지 않았고 제로궤Evo도 없는 거나 마찬가지[2]라서 일본판과 달리 섬궤 1, 2편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으면 특전 아이템을 주는 것으로 바뀌었다. 섬궤 PS3판은 비타와 세이브를 공유하는 크로스 세이브 기능이 있지만, 크로스 세이브를 불러오는 것까지 지원해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3]

발매 후 확인해본 결과 한국어판은 섬궤 1이 제로의 궤적 특전을, 섬궤 2가 벽의 궤적 특전을 준다. 일본어판의 체험판 특전은 한국어판에선 입수 불가.

5.1.3 한국어판 발매 전 과정[편집]

한국어판 발매 전까지 비공식 정보나 간접 증거는 잔뜩 나왔지만, 공식 뉴스만 안 나오는 기묘한 상황이 계속되었다.

  • 2015년 7월 24일, 홍콩의 China Joy 이벤트에서 콘도 사장이 하늘의 궤적 FC Evolution의 중문화를 발표하였다.루리웹 유저정보 게시판 이날 공개된 플레이 동영상을 보면 로컬라이징이 이미 상당히 진척되었다. 이스 셀세타의 수해의 중문화도 함께 발표.
플스 진영이 전반적으로 중국어판과 한국어판을 같이 발매하고, 특히 궤적 시리즈 중 섬의 궤적, 섬의 궤적 2의 한국어화와 중문화가 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번에도 한국어판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했다.
  • 7월 31일,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에볼루션' 한글판 발매 예정이라는 기사가 게임포커스에 올라왔다. 게임포커스 그러나 공식 보도자료가 아직 안 나왔으니 속단은 금물이라는 반응이 더 많았다. 디스가이아 4 리턴의 재림이 되면 안 되니...
  • 9월 11일, 게임물등급분류 결정이 나와 정발이 사실상 확정되었다. [1][2] 등급분류만으로는 일본어판인지 한국어판인지 확인할 수 없었으나 정황상 한국어판이라는 의견이 더 힘을 받게 되었다.선정성은 여장 때문인가?
  • 9월 20일, 소니 일본/아시아 컨퍼런스와 TGS에서도 한국어판 공지가 없어서 불안감이 다시 커지던 차, 한글판 발매 예정 기사를 썼던 기자가 다음과 같은 트윗을 작성하였다.

공궤는 아직까지는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아시아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사항은 원래 아니었고 scek에서 따로 발표가 있겠죠. 디스가이아때는 그냥 믿고 기다렸는데 이번엔 확인에 확인을 하는 중..욕먹는거보단 귀찮아서 한글판 확정기사는 그만써야 orz..
산왕 (@sanwang78) 2015년 9월 20일

  • 9월 27일, 한국 PSN 계정에서 본작의 트로피가 한글로 출력되기 시작하였다. [3] 일본판과 한국판이 트로피를 공유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로고까지 한글로 바뀌어서 사실상 확정이라며 팬들은 환호하는 분위기...지만, 트로피 한국어화하는 경우도 아주 없는 건 아니라서 그리고 디스가이아 사건을 잊지 않아서 그래도 정식 뉴스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었다.
  • 9월 29일, 게이머즈 10월호에서 하궤FC가 신작으로 소개되는 게 확인되었다. [4] 해당 코너에서 비정발 작품도 소개하곤 하지만 일본에서 나온 지는 오래됐으므로 정발은 확실하고, 늦어도 게이머즈를 통해서 한국어화 여부가 확정될 것으로 팬들은 기대하였다.
  • 9월 30일 오전, 10월 1일로 예정되었던 중국어판 발매일이 10월 22일로 연기되었음이 확인되었다. [5] 9월 들어서 '중국어판과 같이 내기에는 날짜 간격이 너무 좁다.'는 의견이 대두되었는데, 이로서 다시 날짜 간격이 생기자 '혹시 한국어판과 맞추려고?'라는 의견도 나왔다. 희망고문
  • 같은 날 오후, 마침내 한국어판 발매 공지가 나왔다. SCEK 보도자료루리웹 발매일은 10월 22일로, 위에서의 예측이 어느 정도 맞아떨어졌다. 아쉽게도 섬의 궤적 때와는 달리 SC의 발매에 대한 소식은 없었다. 대신 한국에 처음으로 팔콤학교가 소개되므로, 팔콤의 여러 미정발작품의 고유명사 번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10월 19일, 한국어판 스크린샷이 공개되었다. 플스 홈페이지 루리웹 유정게 요슈아의 S크래프트가 아루온이 번역한 칠흑아가 아닌 칠흑의 송곳니로 번역되는 등, 기존 아루온 번역과 독립적으로 번역을 진행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작(?) 데이터 인계 정보가 공개되었다.

5.1.4 한국어 DL판 가격 문제[편집]

발매일, 한국에서는 PSN 버전이 패키지 버전보다 5,000원 정도 높게 가격이 책정되었다. 루리웹 유저정보게시판 소매점의 압박 내지는 패키지 우대 정책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사전 고지가 안 되었던 점이 아쉽지만 다들 수긍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다음날, DL판 가격이 패키지와 같은 59,800원으로 조정되었다. 루리웹 유저정보게시판 희희희 기존 구입자들에 대한 환불이나 차액충전 등의 대책이 공지되지 않아서 논란이 커졌다.

동년 10월 27일, 소코에 개인적으로 문의한 게이머가 '이번 주 중으로 처리될 예정이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루리웹 유저정보 게시판 보상 방법의 문제일 뿐 보상 자체는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

6 기타[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7 관련 사이트[편집]

8 각주

  1. 자세한 버전별 발매일은 이쪽 참고
  2. 일본어 그대로 패키지가 매우 소량 발매되었고, DL판도 PS Store에서 내려가서 오랜 시간 구할 수 없었다. 2015년 여름 중 제로궤Evo는 PS Store에 다시 올라오긴 하였으나, 이벤트 대상으로 삼기엔 부적절한 상황.
  3. 실제로 섬궤 2에서 섬궤 1 세이브 데이터를 불러올 때 크로스 세이브를 곧바로 불러올 수는 없었다.
궤적 시리즈
리벨 왕국 편 크로스벨 자치주 편 에레보니아 제국 편 외전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FC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영웅전설 섬의 궤적 꿈의 궤적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SC 영웅전설 벽의 궤적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 나유타의 궤적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the 3rd -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I 새벽의 궤적
- - 영웅전설 섬의 궤적 I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