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자 (한자): 두 판 사이의 차이

(자동 찾아 바꾸기: 「안된다」(을)를 「안 된다」(으)로)
태그: 되돌려진 기여
잔글 (코코아봇(토론)의 편집을 하늘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태그: 일괄 되돌리기
 
1번째 줄: 1번째 줄:
<big>古字 / 古文字</big>
<big>古字 / 古文字</big>


'''고자'''(古字)는 '옛 글자'를 의미하며 지금은 쓰이지 않았던 과거의 한자 형태를 일컫는 말이다. 고자는 옛 글자체인 전서체를 강제로 해서체로 옮겨놓은 경우가 많아 옛날에도 그 모양으로 썼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옛 사람들은 고자를 금문이나 전서체의 형태로 쓰고 읽었다. 고자는 또한 획이 복잡하고 반복되는 부분이 많다.
'''고자'''(古字)는 '옛 글자'를 의미하며 지금은 쓰이지 않았던 과거의 한자 형태를 일컫는 말이다. 고자는 옛 글자체인 전서체를 강제로 해서체로 옮겨놓은 경우가 많아 옛날에도 그 모양으로 썼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옛 사람들은 고자를 금문이나 전서체의 형태로 쓰고 읽었다. 고자는 또한 획이 복잡하고 반복되는 부분이 많다.


== 예시 ==
== 예시 ==

2024년 4월 11일 (목) 18:37 기준 최신판

古字 / 古文字

고자(古字)는 '옛 글자'를 의미하며 지금은 쓰이지 않았던 과거의 한자 형태를 일컫는 말이다. 고자는 옛 글자체인 전서체를 강제로 해서체로 옮겨놓은 경우가 많아 옛날에도 그 모양으로 썼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옛 사람들은 고자를 금문이나 전서체의 형태로 쓰고 읽었다. 고자는 또한 획이 복잡하고 반복되는 부분이 많다.

예시[편집 | 원본 편집]

대표적인 예로 들 야(野)라는 글자는 금문 시대에는 '壄'에 가깝게 표기되었고 붉을 적(赤)이라는 글자는 '烾'(불 위에 사람이 서 있는 모양)에 가깝게 표기되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