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특징: 서술 추가)
(→‎특징: 현황 제대로 정리합니다.)
33번째 줄: 33번째 줄:


== 특징 ==
== 특징 ==
뉴스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기사]]에 대한 편집권이 개방되어서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기사를 [[편집]]·작성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오픈 인터넷 신문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소유자가 ㈜소셜뉴스이므로 영리 사이트지만 열람 자체는 무료다.
초창기에는 뉴스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위키기자 서비스가 있어서 [[기사]]에 대한 편집권이 개방되어서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기사를 [[편집]]·작성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오픈 인터넷 신문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소유자가 ㈜소셜뉴스이므로 영리 사이트지만 열람 자체는 무료다.


[[2010년]] 초 개장된 뒤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5주년을 맞이한 [[2015년]]에는 [[문서]] 수 20만 건을 넘어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 중에서도 순위권에 들어간다. 같은 콘셉트에 더 빨리 시작했지만 부진하기 짝이 없는 한국어 [[위키뉴스]]와는 대조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2010년]] 초 개장된 뒤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5주년을 맞이한 [[2015년]]에는 [[문서]] 수 20만 건을 넘어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 중에서도 순위권에 들어간다. 같은 콘셉트에 더 빨리 시작했지만 부진하기 짝이 없는 한국어 [[위키뉴스]]와는 대조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2020년 3월 기준으로 일반 회원이 기사를 올릴 수 있는 권한이 막힌 상태이다. 아울러서 기존에 일반 회원이 작성했던 상당수 기사들도 삭제된 상태인지 접근 불가능하게 됐다. 사실상 위키의 성격을 잃어버리고, 일반 인터넷 뉴스와 비슷한 형태로 전환된 셈.
2018년 위키트리 사이트가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다. 이후에 각 지역에 취재본무를 설치하면서 단순한 인터넷 기사 공유 서비스가 아닌 [[인터넷 뉴스]]와 유사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2020년 1월 29일에 위키트리측에서 위키기자 서비스를 종료하고, 위키기자 기사들에 대한 노출 및 검색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10년동안 위키 형태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채용된 기자들만이 기사를 올리는 인터넷 신문 형식으로 전환한 셈.<ref>[http://official.socialnews.co.kr/notice 소셜뉴스 공지사항 참조]</ref>


== 비판 ==
== 비판 ==

2020년 3월 27일 (금) 22:57 판

Wikitree favicon.png위키트리
wikitree_logo.gif
웹사이트 정보
종류 위키 기반 뉴스 사이트
언어 한국어 외 15개 언어
시작일 틀:출시일

위키트리(WikiTree)는 대한민국위키 기반 뉴스 사이트다.

특징

초창기에는 뉴스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위키기자 서비스가 있어서 기사에 대한 편집권이 개방되어서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기사를 편집·작성할 수 있다. 이를 테면 오픈 인터넷 신문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소유자가 ㈜소셜뉴스이므로 영리 사이트지만 열람 자체는 무료다.

2010년 초 개장된 뒤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5주년을 맞이한 2015년에는 문서 수 20만 건을 넘어 한국어 위키위키 사이트 중에서도 순위권에 들어간다. 같은 콘셉트에 더 빨리 시작했지만 부진하기 짝이 없는 한국어 위키뉴스와는 대조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었다.

2018년 위키트리 사이트가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다. 이후에 각 지역에 취재본무를 설치하면서 단순한 인터넷 기사 공유 서비스가 아닌 인터넷 뉴스와 유사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2020년 1월 29일에 위키트리측에서 위키기자 서비스를 종료하고, 위키기자 기사들에 대한 노출 및 검색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10년동안 위키 형태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채용된 기자들만이 기사를 올리는 인터넷 신문 형식으로 전환한 셈.[1]

비판

서술적 문제

  • 전문 기자가 아닌 일반인이 글을 올릴 수 있어서 확인되지 않은 기사가 올라갈 위험이 있다.

기술적 문제

바깥 고리

각주

틀:위키위키 틀:한국의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