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탄: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톱밥을 반죽하여 숯처럼 만든 고체 연료의 일종. 일종의 불쏘시개 용으로 쓰인다. 연탄이나 숯 장작 같은 거체연료는 연소 시간이 길지만...)
태그: 분류가 필요합니다!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톱밥을 반죽하여 숯처럼 만든 고체 연료의 일종.
[[파일:번개탄 개봉.JPG|섬네일]]


일종의 불쏘시개 용으로 쓰인다. 연탄이나 장작 같은 거체연료는 연소 시간이 길지만, 점화가 어려운데, 그 점화가 어려운 고체 연료에 지속적으로 열을 가하는 매개체가 필요한데, 그걸 불소씨개라고 한다. 번개탄의 점화 능력은 우수하여 보다 신속하게 불을 쓸 수 있게 만든다.
톱밥 등을 반죽하여 [[]]처럼 만든 [[고체]] [[연료]]의 일종.  


이처람 유용한 번개탄이지만, 불을 피우기 때문에 연소 과정에서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나온다. [[일산화탄소]]는 흡착력이 높아 혈액 속 헤모글로빈의 산소 운반 능력을 저해하며, 장기간 노출 시 질식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높은 유독가스이다. 이걸 이용해 [[자살]]용으로 악용되기도 했다. [[그라목손]]같은 독극물은 판매가 금지되어서 악용되는 일이 줄었지만, 번개탄은 특성상 금지하기가 어려우며, 현재진행형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고체 연료인 [[연탄]], [[숯]], [[장작]]은 연소 시간이 길지만 점화가 어려워 지속적으로 불을 가할 필요가 있다. 번개탄의 착화 능력은 우수하여 보다 신속하게 불을 쓸 수 있도록 해 불쏘시개용으로 주로 쓰인다.
 
불을 붙이기 쉽고 연소 과정에서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나온다는 점에서 [[자살]]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의 결합 능력이 강하여 [[산소]] 운반 능력을 저해하며, 장기간 노출시 [[일산화탄소 중독]]을 통한 질식으로 사망할 위험이 있다. [[그라목손]]같은 독극물은 판매가 금지되어서 악용되는 일이 줄었지만 번개탄은 특성상 금지하기가 어려워 현재에도 자살의 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각주}}
 
[[분류:연료]]

2022년 9월 24일 (토) 01:09 기준 최신판

번개탄 개봉.JPG

톱밥 등을 반죽하여 처럼 만든 고체 연료의 일종.

대표적인 고체 연료인 연탄, , 장작은 연소 시간이 길지만 점화가 어려워 지속적으로 불을 가할 필요가 있다. 번개탄의 착화 능력은 우수하여 보다 신속하게 불을 쓸 수 있도록 해 불쏘시개용으로 주로 쓰인다.

불을 붙이기 쉽고 연소 과정에서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나온다는 점에서 자살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의 결합 능력이 강하여 산소 운반 능력을 저해하며, 장기간 노출시 일산화탄소 중독을 통한 질식으로 사망할 위험이 있다. 그라목손같은 독극물은 판매가 금지되어서 악용되는 일이 줄었지만 번개탄은 특성상 금지하기가 어려워 현재에도 자살의 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