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분자 모형
투명한 살인자

일산화탄소(一酸化炭素, 영어: Carbon monoxide)는 탄소 원자 하나와 산소 원자 하나가 결합된 화합물이다. 화학식은 Co[1]CO이다. 탄소가 함유된 물질의 불완전연소시 생성되며, 연탄 가스, 차량 배기가스 등 주로 석유 추출물의 연소 반응에서 발생한다.

1 개요[편집]

밀도는 일반적인 공기의 밀도와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한 곳에 모이지 않고 넓게 흩어진다. 연료인 C와 산화제인 O가 결합한 물질이기 때문에 가연성이기도 하며, 농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중독 뿐만 아니라 폭발 사고의 위험도 있다.

도시가스에 일산화탄소가 소량 포함되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도시가스 경보기의 역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성이 떨어진다.

Co는 코발트로 엄연히 다른 물질이다. 대소문자 구분을 해야하는 이유.

2 일산화탄소 중독[편집]

산소 분자보다 헤모글로빈과 친화도가 높기 때문에 체내 일산화탄소 농도가 조금 높아지면 체내 산소 농도가 급격하게 낮아진다. 일산화탄소가 유독성 기체로 판단되는 주요 작용으로, 일산화탄소를 흡입한 환자는 즉시 고압산소요법을 받아야 한다. 시간이 지체될 경우 조직이 괴사하여 못 쓰게 되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일산화탄소 중독의 주요 증상은 어지러움, 구토, 판단력 저하가 있으며, 밀폐된 공간에서 이를 느끼거나 일산화탄소 경보를 인지한 즉시 탈출하여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면서 구급차를 기다려야 한다.

3 생성[편집]

일반적으로 사고를 일으키는 일산화탄소의 경우 탄소를 포함한 물질의 불완전 연소가 발생할 경우 거의 필연적으로 발생하지만 화학공업에서 사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산화탄소를 만들기도 한다.

이 경우는 보통 석탄코크스로 만드는 건류공정에서 부생수소와 함께 석유가스의 일종으로 얻어지는 것을 연료로 사용하거나 다른 화학공업의 환원제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4 용도[편집]

독성물질이고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생겨나는 물질이라 사용처가 없을 것 같지만 연소성 가스인데다 강력한 환원성으로 인해 의외로 화학공업에서 사용되는 곳이 꽤 있다.

  • 금속 관련 산업에서의 환원제로 사용
  • 메탄올의 제조공정: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반응시켜서 얻어진다.
  • 아세트산의 제조공정: 메탄올과 일산화탄소를 반응시켜서 얻어진다.

5 각주

  1. 이건 코발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