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학교

QolonQ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18일 (금) 20:22 판 (→‎오디션)

틀:텔레비전 프로그램 정보아이돌학교》는 대한민국의 방송했던 오디션 예능 프로그램이다.

개요

얼굴이 예쁜, 마음이 예쁜, 끼가 예쁜, 열정이 예쁜 소녀
춤, 노래 못해도 괜찮아! 학교에서 가르쳐 줄게

엠넷프로듀스 101, 소년 24에 이어 또다시 기획한 오디션 프로그램. 여타 예능과 달리 방영 전부터 학교 컨셉과 시설을 만들어두고 시작했고,[1] 기획사가 없는 개인 연습생 41명끼리 데뷔를 놓고 서로 겨루는 프로그램이다. 졸업과 함께 데뷔를 하게 됐으며, 이 그룹이 프로미스나인이 되었다.

결국 같은 방송사에서 기획한 소년 24와 비슷하게 시청률이 부진했다. 더 심한 건 데뷔할 수 있었던 연습생들을 떨어트리고, 외모 기준으로 9명을 뽑았다는 논란까지 얻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게 떨어진 연습생이 나띠이해인 등이었다. 결국 엠넷에게 손실만 안겨준 프로그램이었던 것.

진행 방식

선행평가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육성회원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시청률

회차 방송일자 시청률
1화 2017년 7월 13일 0.781%
2화 2017년 7월 20일 0.529%
3화 2017년 7월 27일 0.869 %
4화 2017년 8월 3일 %

교과목

  • 아이돌학개론
  • 칼군무의 이해
  • 아이돌 멘탈관리학
  • 발성과 호흡의 관계
  • 폐활량 훈련
  • 무대위기 대처술

출연자

교직원

참가자

논란

조작 논란

투표수

방송 끝나고 이해인이 탈락하자 팬들이 의문을 제기했는데, 왜냐면 계속 데뷔조 순위에 들던 참가자고 팬들의 문자투표 인증수와 엠넷이 공개한 문자 투표수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 팬들은 법적 대응을 원했으나 이해인 측이 원하지 않아 무산되었었다.

그러다 프로듀스 X 101 조작 논란이 터지고 정식 수사에 들어가자 아이돌학교도 재조명된다. 그래서 실제 오디션 참가자들을 비롯해 참가자 이해인의 아버지까지 폭로를 했다.

이해인의 아버지는 처음에 법적 대응을 무산시킨 건, 나중에 이해인의 데뷔에 악영향을 줄까봐 그런 거라고 밝혔다. 출연 당시 누가 데뷔할 지 모르고 전속계약서에 서명했고,[2] 탈락해도 "내년 10월까지는 데뷔시키겠다"는 말만 철썩 믿고 있었는데 5달 동안 연락도 잘 안 되고 방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프로듀스 X 101 관련 수사로 아이돌학교 문자투표 원본 데이터를 입수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한다.

오디션

아이돌학교 입학지원자들은 총 3000명이었고 그 중 본선 진출자는 40명이었는데, 실제 본선으로 간 참가자는 4명 뿐이었다고 한다. 이게 사실이면 나머지 참가자들은 미리 뽑아 놓았고, 결국 3000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을 들러리 세운 것.[3] 심지어 립싱크로 무대한 조에서 보컬을 뽑는 등 제대로 된 시스템이 없었다고 한다.

체육관에서 공개 오디션을 보는 걸로 홍보를 했으나, CJ 측에서 일부 연습생들한테 출연을 제안하고, 심지어 전속계약서를 쓰고 오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 공개 오디션이라는 게 실제로 있었는지 또한 그당시엔 아예 몰랐다는 연습생도 있었다.


이해인에 이어 아이돌학교의 출연자였던 조유빈이 영상으로 밝힌 바에 의하면, 원래 프로미스나인으로 데뷔 안해도 일반반 연습생으로서 트레이닝을 통해 데뷔한다는 공약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방송종료 후 CJ를 통해 데뷔하는 걸로 알고 있었고, 추후 전속계약도 시켜주기로 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막상 방송이 끝나자 CJ에선 감감무소식이었고, 연락을 해도 "나중에 정리해서 알려주겠다"고 할 뿐 결국 알려주지 않았다고 한다... 실제로 아이돌학교 출연자들은 현재 다른 기획사로 뿔뿔이 흩어진 상태이다.

각주

내용주

  1. 실제로 발레리나이다.
  2. 실제로 헬스 트레이너이다.
  3. 브라운 아이드 걸스, 비아이지 등의 매니저를 했던 사람이다.

참조주

  1. 물론 합숙 시설이 "그냥 예쁘게 꾸민 내무반"이라 상당히 까이긴 했다.
  2. 서명 안하면 이해인에게 불이익이 갈까봐 서명했다고 한다. 그런데 탈락...
  3. 그렇게 들러리가 된 사람들은 5시간 동안 밥도 안 먹이고 학교 밖에 못 나오게 했다고 한다. 나오면 오디션 포기로 처리.

바깥 고리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아이돌학교 문서 19225916판에서 분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