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류

유대류
Marsupialia.jpg
학명
Marsupialia
Illiger, 1811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아강 수아강(Theria)
하강 유대하강(Marsupialia)

유대류(有袋類, Marsupial)는 포유강 수아강 후수하강에 속하는 포유류의 분류군 중 하나로, 태생 포유류이지만 태반이 없거나 불완전하며, 어린 짐승은 완전히 성숙되지 않은 채로 태어난다. 대부분의 암컷 배 부분에는 육아낭이 있는데, 갓 태어난 어린 짐승은 어미가 핥아서 만든 길을 기어서 육아낭에 들어가 거기에 있는 젖꼭지에 도달한다. 어린 짐승은 젖을 빨아먹지 못하므로, 어미는 근육 작용으로 젖을 분비해 준다. 자궁과 질이 두 개씩 있어서 2자궁류라고도 한다. 대뇌반구는 작으며, 표면에는 도랑이 없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주로 살고 있으며, 아메리카에도 일부 살고 있다. 캥거루·코알라·주머니쥐·주머니고양이·웜뱃 등을 비롯한 248종이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오래된 유대류의 화석은 중국 랴오닝성의 Yixian이라 알려진 지층에서 발견되었으며, 이 원시 유대류의 화석은 약 1억2천5백만년 이전 무렵으로 중생대 쥐라기 후반부 무렵으로 이 시기 이미 태반의 분화가 뚜렷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 유대류는 백악기 초기 무렵에 이미 등장했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와 북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만 살고 있는 현생 유대류와 달리 이 당시 유대류 서식의 중심지가 현재의 동북아시아 지역이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곳에서 북미와 호주 일대로 분화되어 나갔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종류[편집 | 원본 편집]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유대류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