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II 저주의 봉인

드라큘라 II 저주의 봉인 (타이틀 화면)
Castlevania 2 Japanese title.jpg Castlevania 2 title.jpg
일본판 (원작) 북미판 (수출)
드라큘라 II 저주의 봉인
ドラキュラII 呪いの封印
Castlevania 2 Japanese.jpg
게임 정보
배급사 Konami 4th logo 2.svg
개발사 Konami 4th logo 2.svg
제작 아카마츠 히토시 (赤松仁司)
미술 토가쿠시 노리야스 (戸隠のりやす)
장르 액션 어드벤처 게임
출시일 1987년 8월 28일
플랫폼 Family Computer Disk System logo.png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시리즈 Akumajo Dracula series logo.webp
후속작 악마성 전설
웹사이트 드라큘라 II 저주의 봉인 공식 웹사이트

드라큘라 II 저주의 봉인(일본어: ドラキュラII 呪いの封印)은 1987년 8월 28일에 발매된 코나미패미컴 디스크 시스템 게임이다. 성공적이었던 악마성 드라큘라를 이어받은 속편이지만 제목에 "악마성"이란 말이 붙어있지 않은데, 그래도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에 포함되는 작품이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으로 해외에서는 캐슬베니아 2: 사이먼의 원정(영어: Castlevania II: Simon's Quest)이라는 제목으로 수출되었다. 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일본에서만 발매된 관계로 다른 나라에선 패미컴 카트리지 판으로 출시되었고, 한국패미컴인 현대 컴보이로도 바니아성2 - 싸이몬의 모험이라는 제목으로 들어왔었다.

플레이[편집 | 원본 편집]

전작은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었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RPG 방식을 도입해 레벨업 시스템, 아이템과 마법 같은 요소가 섞여서 다소 복잡해진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낮과 밤이 바뀌면서 밤에는 몬스터가 더 강력해지는 시스템을 넣기도 했다.[1]

메인 스토리는 트란실바니아 전역에 흩어진 드라큘라의 유물 5가지를 모아 드라큘라를 부활시키고, 다시 봉인하면서 시몬한테 걸린 저주를 푸는 것이다. 전작에서 시몬은 큰 상처를 입어 죽어가고 있었지만, 웬 아름다운 여성이 나타나서 시몬에게 저주가 걸려있고 드라큘라의 유물을 모아 다시 봉인하면 저주를 풀 수 있다고 알려주어 그 길로 모험을 떠나게 된 것.

비하인드[편집 | 원본 편집]

다만 RPG 방식이라곤 하나 게임 안에서 NPC들이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 대사를 치다보니 AVGN이 이 점을 단점으로 내세웠다. 심지어 미궁조곡이나 드루아가의 탑 같이 공략집이 없으면 애초에 플레이를 할 수도 없는 게임들이 만들어지다보니 이 점을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점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이해관계가 숨어있다.

당시 닌텐도의 수입원 중 하나가 바로 닌텐도 파워를 비롯한 공략집 판매였고, 당연히 공략집은 출판사를 끼고 파는 거다보니 출판사 입장에서도 인기 있는 게임의 공략집을 더 많이 팔고 싶어했던 것이다. 거기다 출판사랑 게임사가 아예 제휴를 해서 공략집에 넣을만한 컨텐츠를 집어넣기도 했다. 물론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은 공략법을 찾으려면 찾을 수 있지만, 당시에는 공략집을 보려면 돈을 내고 책을 사야 했던 시절이라서 더더욱 공략집 수입에 열을 올렸다. 더군다나 당시 패미컴은 숨겨진 요소를 다 알려주는, 친절하면서 복잡한 게임을 만들만한 기술력이 없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그러다보니 AVGN의 리뷰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 의견도 존재한다.

여담[편집 | 원본 편집]

  • 원래도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 중의 하나로 유명한 작품이었으나, AVGN의 첫번째 리뷰로 선택된 게임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게임의 단점을 워낙 AVGN이 신랄하게 깐 것으로 유명해지다보니 AVGN이 언급한 단점을 다 뜯어고친 REDACTION 버전이 나오기도 했다! AVGNDesert Bus 편에서 아무리 단점을 말해도 전달되지 않다가 실제로 팬들로 인해 이뤄져서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제임스 롤프는 이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단점만 이야기하면서 까는 영상을 만들면 재밌겠다는 생각에 만들어진 영상이었다고 한다.

외부 링크[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물론 이 구성이 다소 답답하게 진행되어 AVGN이 까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