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아가의 탑

드루아가의 탑
ドルアーガの塔
THE TOWER OF DRUAGA
앞면
뒷면
The Tower of Druaga Arcade flyer front.png
The Tower of Druaga Arcade flyer back.png

아케이드판 포스터
게임 정보
배급사 남코
개발사 남코
제작 엔도 마사노부
미술 시노자키 유이치로
음악 오자와 쥰코
장르 액션 어드벤처 게임
출시일 1984년 7월 20일
플랫폼 아케이드패밀리 컴퓨터
게임보이PC 엔진iOS
모드 1-2인용 (교대 플레이)
시리즈 바빌로니안 캐슬 사가
후속작 이시타의 부활

드루아가의 탑》(ドルアーガの塔)는 1984년에 남코(현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에서 발매한 아케이드 게임이다. 약칭은 TOD로, 《바빌로니안 캐슬 사가》의 첫 번째 작품이다.

아케이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그 독특한 게임성 때문에 액션 롤플레잉 게임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선구자로 불린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유플레이트 강가에 있는 바빌림 왕국은 블루 크리스탈 로드의 힘으로 번영하고 있었는데, 이를 안 스마르 제국이 로드를 빼앗기 위해 바빌림 왕국을 유린하고 국민들을 노예로 삼아 높은 탑을 쌓게 한다. 왕국의 수호신 이시타는 맞서 싸우지만, 결국 패배해 로드에 봉인되어있던 악마 드루아가가 풀려난다. 드루아가는 탑을 차지하고 막강한 힘을 가진 블루 크리스탈 로드를 빼앗아 탑 맨 꼭대기에서 버틴다. 이를 되찾기 위해 이시타의 무녀 카이가 탑을 오르지만, 드루아가의 마법으로 돌로 변하고 만다.

그래서 바빌림 왕국의 왕자 길은 드루아가를 무찌르고, 로드를 되찾아 여자친구인 카이를 구하기 위해 탑에 오르게 된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길 (ギル)
플레이어의 분신으로, 정식 이름은 프린스 길가메스(プリンス・ギルガメス). 바빌림 왕국의 왕자로 악마 드루아가를 쓰러뜨리고 사로잡힌 연인 카이를 구하기 위해 탑을 오른다.
카이 (カイ)
여신 이시타의 무녀이자 길의 연인. 길보다 앞서 드루아가의 탑을 올랐으나 실패하고 돌로 변하고 말았다.
이시타 (イシター)
바빌림 왕국의 수호신인 여신. 탑의 최상층에서 환영으로 나타난다.
드루아가 (ドルアーガ)
블루 크리스탈 로드의 힘으로 봉인되었던 악마.

게임플레이[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분신인 길을 조종해서 60층으로 이루어진 드루아가의 탑을 정복한다. 꼭대기 바로 직전인 59층에서 드루아가를 무찌르고, 60층에 있는 돌로 변한 카이를 구해내는 것이다. 탑 안은 미로로 이루어져 있지만, 무슨 아이템을 얻느냐에 따라 벽을 부수고 다닐 수 있으며, 슬라임, 기사, 마법사 등의 적들을 쓰러트리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일단 장르는 아케이드 게임이기 때문에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고 직접 적들을 물리치는 재미가 있어[1] 액션 RPG로 분류하기도 한다.[2] 이 점만 보면 젤다의 전설 시리즈와 게임성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위층으로 가는 길은 다 잠겨있기 때문에 열쇠를 먼저 찾은 뒤 문으로 들어가면 일단 스테이지는 클리어한다. 일단이라고 한 이유는 위에 있는 층을 깨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들을 얻어야 하기 때문. 그 아이템을 얻지 못하면 진행이 불가능한데, 게임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충족해야만 보물상자가 나오면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어떤 조건들을 충족해야 하는지 게임 내에서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 여기서부터 난이도가 확 올라가는데, 심지어 플레이어를 약하게 만드는 아이템이나, 아니면 어느 층엔 아이템이 없다. 그래서 초심자들은 공략 없이 절대 깨지 못하게 만들어져 있다.

심지어 시간제한도 있다. 비교적 빠르게 내려가는 타이머에, 그 타이머가 끝나면 마지막으로 60초를 세어주는[3] 구성으로 되어 있다. 다만 60초로 내려가기 전에 클리어하면 남은 시간만큼을 점수로 세어준다.

타기종 이식[편집 | 원본 편집]

The Tower of Druaga FC boxart.png
드루아가의 탑 (패밀리 컴퓨터판)
기종 패밀리 컴퓨터
발매일 1985년 8월 6일
첫 번째 가정용 게임기 이식판. 가장 인지도가 높은 버전이기도 하다. 패밀리 컴퓨터(이하 패미컴)판이 발매되면서 공략집이 생겨 대중적으로 알려진 계기가 됐기 때문이다. 거기다 여기서부터 『뒷면 드루아가』(裏ドルアーガ)라는 버전이 수록되기도 했다.[4] 이 버전을 클리어하면 엔딩에 엑스트라 버전으로 클리어한 완벽한 플레이어라는 메시지와 크레딧이 출력되며 게임이 끝난다.
The Tower of Druaga MSX cover art.webp
드루아가의 탑 (MSX판)
기종 MSX
발매일 1986년 10월 27일
패미컴판에 이은 두 번째 가정용 게임기 이식판. 아무래도 MSX가 패미컴보다 성능이 딸리다 보니 그래픽은 좀 부실해졌다. 플레이어 캐릭터 및 적들이 모두 단색으로 바뀌었고, 좌우 스크롤이 다소 뻣뻣한 감이 있다. 높은 난이도나 게임성만큼은 여전하다. 다만 용량의 한계 탓에 엔딩이 없어진 건 아쉬운 부분이다.
The Tower of Druaga GB cover art.png
드루아가의 탑 (게임보이판)
기종 게임보이
발매일 1990년 12월 31일
휴대용 게임기 이식판. 남코엔젤[5]의 합작. 몇 가지 변경점이 있다. 한 대 맞으면 죽는 형식이 아닌 체력이 있는 형태가 되었는데, 목숨 대신이라 체력 다 떨어지면 그대로 게임 오버다. 다만 패스워드 컨티뉴 기능이 있어서 한층 업그레이드가 된 상태. 아이템 출현 방식이 다른 곳도 있고, 어떤 곳은 아예 미로 없이 보스 전으로 바뀌기도 했다. 게다가 엔딩에 글자뿐만 아니라 카이가 길에게 키스하는 그래픽까지 추가됐다!
The Tower of Druaga PCE cover art.png
드루아가의 탑 (PC 엔진판)
기종 PC 엔진
발매일 1992년 6월 25일
매체는 HuCard. 쿼터뷰 형식이 되고 아이템 사용이 자유로워진 것 등, 편의성을 비롯해 다양한 부분이 개선, 변경되었다.

파생 작품[편집 | 원본 편집]

게임[편집 | 원본 편집]

The Tower of Druaga (board game) boxart.webp
판타지 보드 게임 더 타워 오브 드루아가 (ファンタジーボードゲーム ザ・タワーオブドルアーガ)
발매일 1985년 10월 25일
남코에서 발매한 2-4인용 보드 게임. 게임 디자이너는 J.FURUKAWA다. 각 플레이어끼리 경쟁하며 던전(드루아가의 탑)을 진행해 6층의 골인지점(카이의 방)까지 먼저 도착한 사람이 승리한다.
드루아가의 탑 (게임북)
게임북 시리즈.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TV 시리즈 제1기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은 곤조에서 담당했다. TV 애니메이션판의 방영에 맞추어 2008년 4월에 MMORPG드루아가의 탑 ~the Phantom of GILGAMESH~》 또한 서비스를 개시했다.

THE ANIMATION 드루아가의 탑 ~the Aegis of URUK~
방영 기간 2008년 4월~6월
TV 시리즈 제1기.
THE ANIMATION 드루아가의 탑 ~the Sword of URUK~
방영 기간 2009년 1월~3월
TV 시리즈 제2기.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스테이지 중 드래곤이 등장하는 층에서 배경음악이 바뀌는 게 특징이다.
  • 본 작품은 TYPE-MOONFate 시리즈에도 은근히 영향을 주었다. Fate 시리즈의 등장인물 중 길가메시는 여러 가지로 《드루아가의 탑》의 주인공 길을 의식한 캐릭터다.[6]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다만 공격 방법이 좀 다른 게, 버튼을 누르면서 적한테 돌진하는 것이다. 버튼을 누르면 검을 빼들어서 공격모드로 바뀌고, 누른 채로 공격해야 공격이 먹힌다. 일반적으로 연타하면 검을 뺐다가 넣을 뿐이다.
  2. 판타지 RPG에 등장하는 요소는 거의 다 들어가 있다. 왕자, 슬라임, 기사, 마법사, 드래곤 등……
  3. 이 때는 점수를 못 받고 타이머가 빨간 글자로 변한다.
  4. 패미컴판에서 위 6번, 왼쪽 4번, 오른쪽 3번을 누르면 타이틀 글자색이 바뀌면서 『뒷면 드루아가』로 바뀌게 된다.
  5. 현재는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산하로 들어갔으며, 메가하우스로 사명을 바꾸었다.
  6. 나스 키노코 (2004년 1월 30일). 「Fate/stay night」 용어사전. TYPE-M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