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 비크라마디티야

홍길동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4월 1일 (일) 13:18 판

INS 비크라마디티야 Vikramaditiya

INS 비크라마디티야인도 해군항공모함으로 키예프급 항공모함 어드미럴 고르시코프함을 바탕으로 러시아에서 제작된 항공모함이다. 인도가 건조중인 자국의 비크란트급 항공모함이 취역할 때까지 전력공백을 막기 위해 러시아에서 도입했으며 2013년 취역하여 인도 해군에 실전배치되어 있다. 인도가 보유한 정규 항모중 가장 그 규모가 크며 서방권 항공모함이 사용하는 케터펄트 대신 동구권 항모의 전형적 특징인 스키점프대로 함재기를 이함시키며 주력 함재기로 MiG-29를 사용한다.

틀:군함 정보

건조

90년대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하고 완전히 공중분해되버린 소련 해군과 신생 국가로 허덕이던 러시아는 구 소련의 유산인 해군 함정들을 유지할 능력이 없었고 당장 필요한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 군함들을 해외에 매각하게 되었다. 이중 키예프급 항공모함도 한국에 고철로 노보로스크와 민스크가 팔려오고 남은 함들은 운용을 중단한 채로 항구에 묶여 있었다.

한편 인도는 영국으로부터 해방되며 영국이 남긴 항공모함을 자국 해군에 편입시켜 비크란트라는 이름과 함께 운용하고 있었으며 파키스탄 과의 전쟁에서 비크란트의 함재기들이 크게 활약하자 인도 해군은 항모의 전술적 가치를 실감하고 지속적으로 항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개조중인 어드미럴 고르시코프

그렇게 시간이 지나며 비크란트는 퇴역하고 인도에 남은 항공모함은 영국의 허미즈를 개조한 INS 비라트 한척만 남게 되고 인도 해군은 지속적인 중형항모 확보를 위해 2대 비크란트를 건조하려고 하나 이 항모를 건조하는 동안의 전력공백을 우려한 인도 군부는 우연하게도 러시아에 항모 비스무리한 군함이 있다는걸 알게 되고 고르시코프함에게 다시한번 기회가 찾아온다.

그렇게 인도는 그 키예프급 항모를 개조해 강력한 고정익 전투기를 운용할수 있도록 러시아에 요청했고 이후 이 키예프급 항모는 대대적인 개장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성능

비행갑판

함재기

함체 성능

실전 밑 운용 내역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