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18 호넷

< F
두루치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29일 (월) 04:10 판 (→‎개발)
{{{무기이름}}}
McDonnell Douglas FA-18C Hornet of VMFA-212 in flight over the South China Sea on 8 October 2003 (6638451).jpg
무기 정보
종류 다목적 함재 전투기
길이 17.1m
12.3m
높이 4.7m

F/A-18 호넷미국의 함상 전투기다.

멕도넬 더글러스의 경전투기에서 출발해 미 해군의 함재기로 채택된 후 함재 기종을 단일화 시킨 전투기로 냉전 이후 함재기의 대명사기도 했다. 지금도 호넷 계열기들은 주력 함상전투기로 자리하며 후속기종인 슈퍼호넷이 호넷의 자리를 넘겨받았다.

이명인 호넷은 말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개발

YF-17 코브라

F/A-18 호넷은 멕도넬 더글러스 항공사에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보잉에서 제작된다. 원래 호넷은 공군용으로 개발되려 하였던 전투기였다. 호넷의 개발 원형은 YF-17 코브라로, 지금 F-16의 프로토타입인 YF-16과 미 공군의 차세대 경전투기 도입사업에서 경쟁하였다.

코브라는 기존 F-5를 바탕으로 개발된 전투기인 P530을 보다 다목적화한 경전투기였지만, 단가 등의 이유로 인해 제너럴 다이나믹스의 YF-16에게 패배한다.

그러나 YF-17에게는 다행스럽게도 당시 군축등의 이유로 인해 미 해군 역시 F-14 톰캣을 보조하는 전투기로 값싼 경전투기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지라 미 공군같이 독자적인 경전투기 도입사업을 진행하면서 노스롭 그루먼에선 맥도널 더글러스 항공사와 함께 코브라를 함재기로 전환했고 미 해군의 경전투기 사업에서 원수 F-16의 함재형과 경쟁한다.

YF-16과 YF-17(뒤)

이 사업에서 미 공군이 채용하지 않은데다 함재기 형식이 실존하고 결정적으로 쌍발기라는 점 때문에 미 해군은 F-16을 탈락시켰고 결국 제식 전투기로서 YF-18이 선정되게 된다.

성능

F/A-18은 다목적 함상전투기로 함대방공,제공권 장악,근접 항공지원,방공망 해제(SEAD),공중 정찰과 같은 다양한 임무에 투입된다.

천음속 비행중 발생한 응축 현상

후퇴각이 극도로 적은 테이퍼익 형상으로 아음속 영역에서 민첩하고 선회 성능이 매우 우수한 전투기다. 비록 이 구조는 천음속과 초음속 비행에 부적합하나 날개에 연장된 대형 스트레이크로 천음속 영역에서도 기동성을 유지하게 해 준다. 또한 이 스트레이크의 존재로 저속 고 받음각 비행시 날개의 공기 흐름을 안정시켜 높은 비행 안정성을 보이며 천음속 이상 영역에서 비행시 기체가 받는 저항을 상쇄시켜 준다. 전자식 플라이 바이 와이어 항전장비 역시 날개의 조종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하여 불안정한 고 받음각 비행에서도 안정을 유지한다.

결론적으로 호넷의 기동성은 350노트 이하의 저속 기동성은 타 기종보단 우세하나 그 이상의 속도에서는 열세를 보인다. 또한 공기흡입구는 다른 초음속기저럼 가변형이 아닌 원통형에 가까운 고정형 흡입구라 초음속 영역에서 공기압축이 불리해 다른 초음속 기종들처럼 음속의 2배 이상 내는 것은 어렵지만 가속력 자체는 좋다.

암람을 만재한 호넷

주익의 무장장착점은 6개, 동체엔 3개로 부가 파일런을 부착해 추가적인 무장을 장착할 수 있다. 다목적 함상전투기란 임무 특성상 함대 방공과 제공권 장악만큼 대함 공격 및 지상 공격 임무도 중요하기에 중,단거리 공대공 미사일과 ALCM, 각종 유도/무유도 폭탄을 운용한다.

초기엔 중거리 공대공 능력이 없던 라이벌 F-16의 경우와 달리 호넷은 개발 시기부터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을 상정해 AIM-7 스패로 운용 능력을 갖추었고 여기에 능동 레이더 유도방식의 AIM-120 암람도 주 무장으로 운용되어 상당한 수준의 중거리 공중전 성능을 지녔다. 단거리 무장으론 공통적으로 AIM-9 사이드와인더를 사용한다.

공대지 무장은 AGM-45 메버릭과 AGM-88 HARM 같은 일반적인 공대지 미사일부터 AGM-84 하푼과 사거리 100~200km대의 AGM-84 SLAM 공대지 순항미사일의 플렛폼으로 처음부터 장거리 스텐드 오프 공격능력을 부여받았다.

정밀 타격능력의 경우 GBU 페이브웨이 레이저 유도폭탄과 JDAM을 무장으로 사용하여 높은 대지 화력을 보유한 기종이다.

호넷의 AN/APG-65

호넷의 전자장비는 당시 동급의 전투기보다 우세했고 호넷의 레이더인 AN/APG-65/73 항공 레이더는 F-16 블록52의 AN/APG-68 레이더 보다 탐지거리도 길고 분해능도 우세하여 중거리 외 교전에서는 팰콘보다 우세할 것이라 보았다. 다만 지금은 팰콘의 계속된 개량으로 AESA 레이더를 사용하는 사항들이 등장함에 따라 전자장비의 우위는 상실했다.

운용

실전

걸프 전쟁과 이라크 전쟁에 참가하였고, 주로 지상공격 임무를 수행하였다. 공중전 기록은 걸프전 당시 이라크군의 MiG-21 과의 근접전에서 승리한 전적이 있다. 리비아의 자유 작전에도 참가하여 폭격 임무를 수행했다.

파생형

F/A-18E/F 슈퍼호넷

기존 호넷의 확대개량형인 전투기로 4.5세대 전투기이다. 현 미 해군 항모전단의 주력 전투기이며 기존 호넷을 대형화 해, 중형 전투기로서 운용 능력이 확장되었다. 무장능력이 확대되었으며, 전자장비도 개수되었다. 공기흡입구가 경사진 사각형 모양으로 바뀌었고 슬랜바디 윙 의 날개뿌리의 모양도 변형되었다. 또한 무장장착점이 11개로 늘어, 그동한 기존 호넷의 단점이였던 무장능력을 보완하였다.

운용 국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