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4 톰캣

222.106.82.132 (토론)님의 2018년 7월 2일 (월) 09:19 판
{{{무기이름}}}
무기 정보

F-14 Tomcat

F-14 톰캣은 함대방공을 주 임무로 하는 함대방공전투기로 4세대 전투기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전투기] ]중 하나이다. 가변익기라는 특징이 있으며 냉전 후반기 미 해군의 주력 함재기로서 한 시대를 상징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름인 톰캣(Tomcat)운 수코양이라는 뜻으로 와일드캣 이후부터 고양이 이름을 붙인 제작사 노스롭 그루먼사의 전통을 따라 지어진 이름이다.

강력한 시계외 전투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 해군이 참전한 전쟁에서 동구권 전투기들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등 많은 전적을 가지고 있는 전투기지만 시대가 지남에 따라가지 못하는 설계이념과 높은 단가 그리고 신예 함재기의 등장으로 톰캣은 2007년 마지막 비행을 끝으로 하늘에서 물러난다.

개발

대함 공격이나 항공력 투사보단 순수한 제공전투기로 개발된 톰캣은 원거리에서 항모전단을 노리고 접근하는 소련 폭격기들이 발사하는 수십발의 초음속 대함미사일과 함대에 대한 핵공격을 조기 탐지하고 저지하기 위한 방공, 즉 함대의 방공을 책임지는 함대방공 전투기의 필요성에 의해 개발이 시작된다. 이전에 사용하던 F-4는 다목적 전투기로 준수한 성능을 보유한 전투기였지만 더 원거리에서 신속하게 방공망을 전개할수 있고 소련의 신예 기종인 MiG-23MiG-25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될 신예 전투기(MiG-29,Su-27)를 상대할 전투기를 미해군은 원했고 그렇게 요격기에 가까운 형태의 전투기로 진행된다.

성능

톰캣은 장거리 레이더와 피닉스 미사일을 비롯한 장거리 미사일의 조합으로 수평선 너머에서 접근하는 적기를 요격할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가시거리외 교전능력을 보유한 전투기였다. 톰캣이 탑재한 AN/AWG-9(후기형 AN/APG-7)레이더는 100KM외까지 탐지가 가능하여 동시대의 4세대 전투기보다 탐지거리가 길었으며 발달된 전자장비의 도움으로 24개의 공중,해상,지상 목표물을 동시 추적하고 이들 목표를 순차적으로 타격할수 있었다. 톰캣의 주 무장은 ACM-54 피닉스 미사일과 역시 장거리 요격용 미사일인 AIM-7 스패로미사일을 주력 무장으로 사용했으며 단거리 무장으론 AIM-9 사이드와인더와 20미리 벌컨을 사용한다. 가변익기답게 가속력이 좋으며 최대 마하2.4 정도까지 가속할수 있었고 고속 공중전에 유리한 기체였다. 활동 반경은 함재기라 그리 길지 않은 920KM남짓이며 이는 F-15보다 현저히 짧은 거리다.

공중전 능력은 시계외 전투에선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근접전에서는 동급 기체보다 떨어지는 편으로 선회전과 다른 기동력 측면에서는 미그29나 수호이 27같은 기종보다 낮으며 F-15와 비교했을 때도 많이 떨어지는 편이다. 다만 톰캣은 장거리 요격을 위한 전투기로서 근접전에 많은 신경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비교할 이유는 없다.

실전

이란.이라크 전쟁에서 이란 공군의 전투기로 활약했고 이라크 공군의 미그 23을 격추하는 등의 혁혁한 전공을 올린다. 그러나 여기서 미라지 전투기에 의해 2대를 손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