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에이티식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83번째 줄: 183번째 줄:
:군국주의에 찌든 기아데 제국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완전 자율무인 전투기계. 성력 2139년(공화력 358년), 기아데 제국은 주변 이웃나라 전부에 선전포고하고 레기온 부대로 침공을 개시했다. 현재는 사망한 인간의 온전한 뇌를 주워다 스캔하는 식으로 지식을 받아들여 AI를 자체적으로 학습 및 개발해 뛰어난 전술과 물량전을 거는 경지에 이르렀으며, 심지어 한계가 있던 동력기관까지 개수해 영구기관으로 만들어 버리고 자체 생산시설까지 돌리며 무한대에 가까운 수준으로 병력을 찍어내고 있다.
:군국주의에 찌든 기아데 제국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완전 자율무인 전투기계. 성력 2139년(공화력 358년), 기아데 제국은 주변 이웃나라 전부에 선전포고하고 레기온 부대로 침공을 개시했다. 현재는 사망한 인간의 온전한 뇌를 주워다 스캔하는 식으로 지식을 받아들여 AI를 자체적으로 학습 및 개발해 뛰어난 전술과 물량전을 거는 경지에 이르렀으며, 심지어 한계가 있던 동력기관까지 개수해 영구기관으로 만들어 버리고 자체 생산시설까지 돌리며 무한대에 가까운 수준으로 병력을 찍어내고 있다.


;M1A4 저거노트 (M1A4 ジャガーノート)
;'''M1A4 저거노트'''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에서 운용하는, 공창 자율식 {{루비|무인전투기계|[[드론]]}}. 그러나 무인기라는 말은 그저 명목일 뿐, 실상은 인간 대접받지 못하는 에이티식스를 {{루비|정보 처리 장치|프로세서}}로서 탑재한 유인탑승식 무인기다. 네 개의 다리로 보행 이동하는 다각보행전차로, 극중에서는 '알루미늄 관짝'이라고 야유받을 만큼 각종 결점이 즐비한 결함기다.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에서 운용하는, 공창 자율식 {{루비|무인전투기계|[[드론]]}}. 그러나 무인기라는 말은 그저 명목일 뿐, 실상은 인간 대접받지 못하는 에이티식스를 {{루비|정보 처리 장치|프로세서}}로서 탑재한 유인탑승식 무인기다. 네 개의 다리로 보행 이동하는 다각보행전차로, 극중에서는 '알루미늄 관짝'이라고 야유받을 만큼 각종 결점이 즐비한 결함기다.
;'''제86기동타격군'''
:스피어 헤드 전대의 생존자들이 기아데 연방 공화국에 망명한 이후 입대하여 새롭게 결성된 정규 기동타격군. 4권에서 레나를 필두로 한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생존자들, 일명 '여왕의 가신단'과 연방 소속 전투속령병 용병단(바르구스)으로 구성된 7개 전대로 구성된 신속대응/정규 기갑군과 이들을 지휘하는 작전본부로 구성된 작전부와 연구부로 나뉘어져 있다. 여단장은 그레테 벤체르 대령이며 현장지휘관 겸 중대장은 블라디레나 밀리제. 연방에서 새롭게 개발한 신형 펠드레스 XM2 레긴레이브와 그 파생형들을 일선 에이티식스들이 주력으로 운용하고, 기존의 연방군의 펠드레스 M4A3 바나르간드와 그 파생형들을 2선급 부대들인 바르구스 용병단원들이 지원 전력으로 운용하고 있는 군단 규모의 신속대응부대이다.


== 서적 정보 ==
== 서적 정보 ==

2022년 8월 1일 (월) 10:22 판

86 -에이티식스-
86―エイティシックス―
86 eighty-six v01 jp.png
표지
작품 정보
아사토 아사토
그림 시라비
I-IV (메카닉 디자인)
장르 SF, 전쟁, 액션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출판사 KADOKAWA (전격 문고)
권수 11권
한국어판 정보
옮긴이 한신남
출판사 영상출판미디어 (노블엔진)

86 -에이티식스-》(86―エイティシックス―)는 아사토 아사토가 지은 일본라이트 노벨로, KADOKAWA전격 문고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삽화는 시라비가 맡았으며, 메카닉 디자인은 I-IV가 담당했다.

인류를 말살하려는 무인병기 『레기온』이 판을 치는 가혹한 전쟁을 배경으로, 극심한 인종차별과 사람대접도 못받는 에이티식스라는 소년병들이 전장에 내몰려 살아남기 위해 투쟁을 하는 과정을 그린 SF 전쟁물이다. 극중의 주역이 되는 메카닉은 인간형이 아니라 거미가 연상되는 다각보행전차다.

줄거리

그 전장에, 죽은 사람은 없다.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그곳은 매일 이웃나라인 [제국]의 무인병기 '레기온'에 침략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그 공격에 맞서 공화국 측도 무인병기 개발에 성공, 가까스로 희생자를 내는 일 없이 제국의 위협을 물리치고 있었다. ──어디까지나 표면상으로는.
사실은 아무도 죽지 않을 리가 없었다. 공화국 85구의 밖, [제86구]. 거기에서는 [에이티식스]라는 낙인이 찍힌 소년소녀가 밤낮으로 '사람이 탄 무인기'로서 싸우고 있었다──.

사지로 향하는 이들을 이끄는 소년 신과 후방에서 특수통신으로 그들을 지휘하는 [지휘관제관] 소녀 레나. 두 사람의 격렬하면서도 슬픈 싸움과 이별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 작품 소개문

등장인물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86기동타격군

블라디레나 밀리제(Vladilena Milizé/ヴラディレーナ・ミリーゼ) / 레나 (レーナ)
성우 하세가와 이쿠미
이 작품의 여주인공.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군인. 순혈 백은종 소녀로, 약관 16세에 소령 계급을 단 엘리트이기도 하다. 에이티식스를 지휘하는 지휘관제관(핸들러)이 되어 통신 너머로 스피어 헤드 전대와 접촉한다. 코드네임은 핸들러 원(Handler-One)이며, 원작 1권 이후 에이티식스들을 이끌고 수단과 방법을 안가리며 전공을 올리는 모습을 두려워한 사람들에 의해 『선혈의 여왕(Bloody Regina)』이라는 안좋은 이명으로 불린 적도 있다.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총지휘관 겸 중대장이 된다.
신에이 노우젠(Shinei Nouzen/シンエイ・ノウゼン) / 신 (シン)
성우 치바 쇼야
이 작품의 남주인공.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동부전선 제 1구역 제 1 방어전대 스피어헤드 전대장을 맡고 있는 소년. 코드 네임은 언더테이커(Undertaker)이며, 이명은 「동부전선의 사신」.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지휘관 겸 스피어 헤드 전대장이 된다.
라이덴 슈가(Raiden Shuga)
성우 야마시타 세이이치로
스피어 헤드 전대의 부대장. 코드네임은 베어볼프(Wehrwolf). 신과는 오랜기간 전장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한 전우이자 서로의 속마음을 허물없이 터놓을 수 있는 최고의 친구.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스피어 헤드 전대 부지휘관이 된다.
세오토 릿카(Theoto Rikka)
성우 후지와라 나츠미
스피어 헤드 전대 제3소대장. 코드네임은 래핑 폭스(Laughing Fox).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스피어 헤드 전대 제 3소대장이 된다. 8권에서 왼쪽 팔뚝 아래가 잘리는 큰 부상을 입어 더이상 최전선에서 싸울 수 없게 되었는데, 동료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해 비전투요원으로 보직을 옮긴 상태다.
앙쥬 에마(Anju Emma)
성우 하야미 사오리
스피어 헤드 전대 제5소대 대원. 코드네임은 스노우 위치(Snow Witch).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선더볼트 전대 대원이 된다.
크레나 쿠쿠밀라(Kurena Kukumila)
성우 스즈시로 사유미
스피어 헤드 전대 제6소대장. 코드네임은 건슬링어(Gunslinger). 훗날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노르트리히트 전대 대원이 된다.
시덴 이다(Shiden Iida)
성우 토마리 아스나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브리싱가멘 전대장. 코드네임은 키클롭스(Cyclops). 원작 1권 이후 레나가 지휘를 맡게 된 에이티식스 부대의 대장으로서 한솥밥을 먹은 적이 있다. 뛰어난 지휘력을 바탕으로 자신들을 죽지않게 만들어주는 그녀를 전적으로 믿고 신뢰한다.
8권에서 브리싱가멘 전대 소속 전투원들이 많이 사망하는 악재를 만났고, 9권에서 노르트리히트 전대의 부전대장으로 이동했다.
더스틴 예거(Dustin Jaeger)
성우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리카온 전대 대원. 코드네임은 사지타리우스(Sagittarius). 기아데 제국에서 태어났다가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으로 이주한 백계종이다. 2~3권에서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본토가 초토화되어 사실상 망한 이후 기아데 연방 공화국으로 흘러들어와 군에 자원입대했다고. 에이티식스를 차별하지 않고 친구로 대접하는 마인드를 가졌으며, 제86기동타격군에 배속된 이후 앙주에게 호감을 표시하고 있다.
베른트 베르노르트(Brent Bernholdt)
성우 야마모토 이타루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노르트리히트 전대장. 원작 2~3권 시점에선 스피어헤드 전대 멤버들과 함께 1028시험부대에 소속되어 신의 부관 중 하나처럼 활동한 적이 있다.[1] 코드네임은 프레키 원(Freki One). 큰 덩치와 각진 얼굴이 특징.
파이드(Fido)
스피어헤드 전대가 사용하는 군수지원용 로봇. 정식명칭은 「M101 바렛 군수지원 UGV」인데, 신이 파이드란 애칭을 붙혀줘서 다 이렇게 부른다. AI가 상당히 발달해 인간과 교감할 수 있는 수준인 게 특징. 원작 1권 막판에 레기온 부대의 기습을 당해 큰 손상을 입어 기능이 정지한 채 황야에 버려졌는데, 기아데 연방 공화국 측에서 수습후 복원해 제 86 전략기동전단의 지원 로봇으로 일하고 있다.
프레데리카 로젠폴트(Frederica Rosenfort)
성우 쿠노 미사키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86 전략기동전단 관제보좌 겸 마스코트. 10세의 어린소녀이지만, 사실은 기아데 제국의 마지막 황제를 역임한 인물로 본명은 프레데리카 아델아들러(Frederica Adel-Adler). 즉, 겉보기와 달리 범상치 않은 혈통의 소유자다. 현재 신을 비롯한 스피어 헤드 전대 출신 소년병들과 의남매를 맺고 있으며, 때때로 그들의 마음과 교감하는 일을 하고 있다.
아네트 폰 펜로즈(Henrietta von Penrose)
성우 스기야마 리호
산마그놀이아 공화국 기술국 연구원으로 계급은 대위. 레나의 동갑내기 친구이기도 하다. 스피어 헤드 전대의 관제를 맡으며 에이티식스들이 불합리한 대접을 받는다는 사실을 깨달은 레나가 이를 어떻게든 개선하고 싶다며 호소해오자 아무런 소용히 없다며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팩폭을 날린다. 이 과정에서 드러난 사실에 따르면 과거 아네트의 이웃집에 신에이 노우젠이 살았으며, 소꿉친구 사이라 지냈었다고 한다. 훗날 레나와 함께 산마그놀리아 잔존 병력을 이끌고 레기온 공습에 반격을 가한 끝에 기아데 연방 공화국에 안착하게 되며, 제86기돋타격군에 배속되어 그곳의 기술사관으로 복무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최전선에서 싸우는 전투원이 아님에도 레기온들 사이에서 미네르바(Minerva)라는 이명으로 불리고 있다.
그레테 벤체르(Grethe Wenzel)
성우 우에다 카나
기아데 연방 공화국 장교로 계급은 중령. 연방군의 군인이 된 스피어 헤드 전대 멤버들이 새롭게 배속된 1028시험부대 부대장이 되어 그들을 지휘함과 동시에 신형 기체인 레긴레이브 개발을 맡는다. 원작 4권 시점에 창설된 제86기동타격군의 여단장으로 승진해 작중 주요인물들을 통솔하는 직속 최고 지휘관이 되었으며, 코드네임 과부거미(Black WIdow)를 부여받는다.
목사(Reverend)
과거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차별정책에 의해 수용소에서 지내게 된 쇼레이 & 신에이 형제를 돌봐준 신부님. 본명은 불명. 본래 군인 출신으로, 신의 격투술 및 군 관련 스승이기도 하다. 신이 에이티식스로서 전장으로 끌려간 이후 소식이 끊겼지만, 원작 8권 시점에서 기아데 연방 공화국으로 흘러들어와 재회한다. 이후 제86기동타격군의 군종목사로 배속되어 주요인물들의 상담 및 종교활동을 담당해주고 있다.
토우카
과거 스피어 헤드 전대 소속 정비사로 일했던 경력이 있는 인물로, 레기온 대공세에서 살아남아 기아데 연방 공화국으로 흘러들어온 이후 신 일행과 재회한다. 현재 제86기동타격군 정비사로 일하는 중.
리토 오리야(Rito Oriya)
1권에서 신 일행이 최후의 작전에 투입되어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을 떠난 이후 새롭게 파견되어 온 스피어 헤드 대원. 과거 신 & 라이덴과 같은 전장에서 한솥밥을 먹은 적이 있는 사이다. 레기온 대침공 때 정비반증 알트레히트의 배려로 일찍 탈출해 목숨을 건졌으며, 이후 기아데 연방 공화국 남부 지역 전선에 투입되어 싸우다 신 일행과 재회한다. 그리고 제86기동타격군으로 재배속되어 클레이모어 전대장에 임명된다.
레키 미치히(Reki Michihi)
북부전선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으로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이 멸망하고 기아데 연방 공화국으로 들어온 이후 제86기동타격군 리카온 전대장이 된다.
샤나 아야(Shana Aya)
오래전부터 시덴과 함께 활동해 온 베테랑으로 제86기동타격군 브리싱가멘 부전대장을 맡고 있다. 코드네임은 멜뤼진(Melusine).[2] 8권에서 작전수행 도중 사망했고, 레기온이 그녀의 시체를 회수후 스캔해 Halcyon 기체에 망령으로 깃들게 된 상태다.
클로드 노트(Claude Knot)
제86기동타격군 스피어 헤드 전대 제 4소대장. 코드네임은 밴더스내치(Bandersnatch). 9권에서 첫 등장한다.
유우토 크로우(Yuuto Crow)
제86기동타격군 선더볼트 전대장. 코드네임은 베레트라그나(Verethragna).[3] 8권에서의 작전 수행 도중 부상을 입어 현재 요양중이다.
타이가 아스하(Taiga Asuha)
제86기동타격군 팔랑크스 전대장. 4권에서 작전수행 도중 사망.

기아데 연방 공화국

에른스트 짐머만(Ernst Zimmerman))
성우 우치다 유야
기아데 연방 공화국 대통령 기아데 제국 시절 유능한 군인이자 민주화 운동을 이끈 수장으로서 활약한 경력이 있다. 현재 서류상으로 신&라이덴&앙쥬&세오토&크레나&프레데리카의 양아버지이며, 이들을 친자식처럼 아끼고 걱정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데레자(Teresa)
성우 요시노 유나
에른스트의 집에서 여러가지 잡무를 도맡아 처리하고 있는 메이드.
리하르트 알트너(Richard Altner)
성우 야마모토 카네히라
기아데 연방 공화국 제 177 기갑사단 사단장. 통통한 체격과 왼쪽눈의 안대가 특징. 스피어 헤드 전대 생존자들을 나름대로 챙겨주고 있다. 코드네임은 풍뎅이(Drone Beetle).
빌렘 에렌프리트(Willem Ehrenfried)
성우 오키츠 카즈유키
기아데 연방 공화군 서방방면군 참모장. 냉혹한 언행을 선보이곤 하지만, 나름대로 좋은 일면도 있다. 그레테와는 동갑이자 사관학교 동기로, 고백했다가 차인 적이 있다. 코드네임은 썰어대는 사마귀(Killer Mantis).

구 스피어 헤드 전대

모두 1권에서의 격렬한 전투를 연이어 거치는 과정에서 사망했다.

다이야 이르마(Daiya Irma)
스피어 헤드 전대 제5 소대장. 코드네임은 블랙 독(Black Dog). 생전에 앙쥬를 좋아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했었다.
카이에 타니야(Kaie Taniya)
스피어 헤드 전대 제4 소대장. 코드네임은 키르쉬블리테(Kirschblüte).[4] 사망후 레기온에 의해 목이 잘려 뇌 스캔을 당해 어느 레기온에 망령으로 깃들게 되었고, 남은 스피어 헤드 전대원들에 의해 성불한다.
하루토 키츠(Haruto Keats)
스피어 헤드 전재 제1 소대 대원. 코드네임은 팔케(Falke).
쿠죠 니코(Kujo Nico)
스피어 헤드 전대 제 4소대 대원. 코드네임은 시리우스(Sirius). 1권에서 레나가 스피어 헤드 전대에 배속되기 전 사망.
레흐 알드레히트(Lev Aldrecht)
스피어 헤드 전대의 정비반장. 1권 후반에 드러난 사실에 따르면 사실 백계종이라 전장에 나올 필요가 없는 사람. 에이티식스 출신인 여자와 결혼하고 외동딸을 얻은 후 행복하게 살고 있었는데,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인종차별 정책에 의해 아내와 딸이 강제로 징병당하며 생이별을 했다고 한다. 이후 가족과 반드시 재회하고 싶다는 일념하게 은발인 머리카락은 회색으로 염색하고 선글라스로 눈동자까지 가린채 전장으로 나왔지만 이미 아내와 딸은 전사한 뒤라는 슬픔을 맛보게 되었다.
1권 후반 최후의 작전에 투입되는 스피어 헤드 전대 5인방에게 과자를 선물하며 배웅하고 레기온 대공습으로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이 멸망할 때 최후의 항전을 하다 사망.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쇼레이 노우젠(Shourei Nouzen)
주인공 신에이 노우젠의 형. 에이티식스로서 전장에서 복무한 경력이 있다. 코드네임은 언더케이커(Undertaker)이며,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듀라한 문장을 퍼스널 마크로 사용했다. 즉, 현재 신이 사용하고 있는 코드네임과 듀라한 마크는 쇼레이에게 물려받은 것이다.[5]
동생 신을 매우 아꼈으며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유색인종 차별정책에 의해 수용소로 끌려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지키겠다며 맹세했다. 하지만 군인으로 징집되어 전장으로 나간 부모님이 전사하여 돌아오지 않게 되었고, 결국은 자신에게까지 징집 영장이 발부되자 공화국의 막장적인 행태에 분노하게 된다. 그리고 어린나이라 세상물정을 모르는 신이 "왜 부모님이 돌아오지 않는거야?" 라고 칭얼대자 불안한 정신상태가 극에 달해 동생의 목을 졸라 죽기 직전의 상태까지 만드는 사고를 치고 만다. 다행히 목사님이 소리를 듣고 달려와 말려서 신이 죽지는 않았지만[6] 반드시 지키겠다고 맹세한 동생을 자신의 손으로 죽일뻔했다는 사실에 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이후 동생에게 사과하려고 했지만 죄책감과 신부님의 반대가 있어 만나지를 못 했고 군에 입대하여 저거노트를 타고 레기온과 싸우게 되지만, 결국 레기온에게 당해 전사하고 목이 잘려 회수되어 중전차 레기온에 그 정신이 망령 형태로 깃들게 된다. 군인이 되어 전장에 나오게 된 신은 이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반드시 형을 성불시키겠다고 벼르게 되면서 수 년간 생존하게 된 것이 바로 본편의 시작이다. 한편 전장에서 활동하던 시절 아버지와 함께 헬리콥터를 타고 이동하던 도중에 레기온의 습격을 받고 죽을 뻔했었던 레나를 구해준 적이 있으며, 이때의 기억으로 인해 레나가 에이티식스를 차별하지 않는 올곧은 마음을 품게 된 계기가 되었다.
1권에서 신이 전장에 나왔다는 사실을 눈치채고 자신의 손으로 멱을 따주겠다고 울부짓는데, 마지막 순간 동생의 손에 의해 기체가 파괴되며 성불한다. 이때 자신의 돌봄이 필요없는 어엿한 어른이 되었다는 사실에 안심했고 과거 목을 졸랐던 일까지 사과했으니 미련을 없이 저세상으로 떠난 셈. 이후 신이 남은 스피어 헤드 전대 4인방과 함께 죽음의 임무를 수행할 때 어느 중전차형 레기온에 정신이 복제된 상태로 재등장해 신을 회수해 가려는 레기온들을 막아선다. 신과 스피어 헤드 전재원들을 구조해 기아데 연방의 국경까지 데려가 주지만, 뒤를 추겨해 온 레기온들에게 공격당해 파괴당하는 것으로 100% 성불한다.
제롬 칼슈타르(Jérôme Karlstahl)
공화국군 장군으로 계급은 준장. 레나의 아버지 바츨라프 밀리제와 친구사이며, 덕분에 어린 레나와 오래전부터 안면이 있어 친한 아저씨 대접을 받고있다. 현재는 군인이 된 레나의 직속상관이 된 상태.
2권에서 레기온의 대공습이 시작되자 레나가 에이티식스들을 지휘관제할 시간을 벌어주겠다며 소총을 들고 지켜주는 역할을 하다 사망했다.

용어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サンマグノリア共和国/Republic of San Magnolia)
성녀 마그놀리아가 중심이 되어 일어난 시민혁명을 바탕으로 구 군주정을 붕괴시키고 건국된 작중 세계관 최초의 근대 민주주의제 국가. 자유와 평등, 박애와 정의와 고결함을 뜻하는 오색기를 상징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건 겉모습 뿐으로, 실제로는 파시즘을 바탕으로 한 독재정치가 이뤄지고 있는데다 극단적인 수준의 백계종 우월주의와 이를 기반으로 만연한 인종차별과 내부분열로 썩어 문드러진 천하의 막장국가이다. 심지어 성녀 마그놀리아도 시민혁명의 상징성이 필요했기 때문에 혁명정부 간부들이 옹립했던 것일 뿐, 구 왕국의 왕족이라는 이유를 들먹이며 감옥에 가둬서 그대로 옥사시키는 토사구팽을 시전했다.
본편 1권 시점에서는 기아데 제국이 일으킨 전쟁에서 레기온이 침공해오자 별것 아니라는 식으로 안이하게 대응했다가 주요생산시절과 농경지를 거의 대부분 파괴당하고 외국과의 무역 및 통신이 단절되는 최악의 상황에 빠지게 된다. 그럼에도 어떻게 이 난관을 해쳐나갈 생각은 안하고 백계종 우월정책을 실시해 유색인종들을 철저히 박해하고 레기온과의 전투에 투입해 고기방패로 이용해 먹는 비인간적인 일을 벌였다. 특히 전장에서 군공을 올리면 정식으로 시민권을 주겠다는 거짓정책까지 펼치고, 에이티식스들이 조종하는 저거노트가 인공지능으로 작동하는 무인기라 파괴되어봤자 아무도 희생되지 않았다는 정보를 흘려 전쟁범죄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까지도 덮어버리기에만 급급했다.
결국 원작 2~3권 시점에서 레기온의 대공습에 의해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본토는 궤멸되었고, 일부 생존자들만 남아 투쟁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런데도 이놈들은 정신을 못차리고 자신들이 잘났다는 주장만 하고 있으며, 심지어 레나가 기아데 연방 군인으로서 군공을 세우는 건 모두 백계종 출신이라는 위대함이 받쳐준 결과라는 궤변을 늘어놓기에 이른다. 당연히 이런저런 조사를 통해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진실을 알고 있는 기아데 연방 공화국 측에선 이걸 개소리로 취급. 11권에서 레기온 2차 침공에 의해 잔당들까지 싸그리 털리며 완벽하게 멸망해 버렸고, 기존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영토 등은 모두 기아데 연방 공화국의 보호령으로 흡수되어 사실상 속국화 되었다.
86(에이티식스) (86(エイティシックス))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의 존재하지 않는 제86구 및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호칭. 공화국은 전 85개 행정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85구 바깥에는 유색종을 격리한 강제수용소가 있다. 공화국은 이들 에이티식스를 '인간형 돼지'로 취급하고 있다.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이 괴멸적인 타격을 입어 사실상 망하기 직전의 상태가 된 이후엔 생존한 에이티식스들이 대거 기아데 연방 공화국으로 간 상태다.
레기온 (レギオン)
군국주의에 찌든 기아데 제국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완전 자율무인 전투기계. 성력 2139년(공화력 358년), 기아데 제국은 주변 이웃나라 전부에 선전포고하고 레기온 부대로 침공을 개시했다. 현재는 사망한 인간의 온전한 뇌를 주워다 스캔하는 식으로 지식을 받아들여 AI를 자체적으로 학습 및 개발해 뛰어난 전술과 물량전을 거는 경지에 이르렀으며, 심지어 한계가 있던 동력기관까지 개수해 영구기관으로 만들어 버리고 자체 생산시설까지 돌리며 무한대에 가까운 수준으로 병력을 찍어내고 있다.
M1A4 저거노트
산마그놀리아 공화국에서 운용하는, 공창 자율식 무인전투기계(드론). 그러나 무인기라는 말은 그저 명목일 뿐, 실상은 인간 대접받지 못하는 에이티식스를 정보 처리 장치(프로세서)로서 탑재한 유인탑승식 무인기다. 네 개의 다리로 보행 이동하는 다각보행전차로, 극중에서는 '알루미늄 관짝'이라고 야유받을 만큼 각종 결점이 즐비한 결함기다.
제86기동타격군
스피어 헤드 전대의 생존자들이 기아데 연방 공화국에 망명한 이후 입대하여 새롭게 결성된 정규 기동타격군. 4권에서 레나를 필두로 한 산마그놀리아 공화국 생존자들, 일명 '여왕의 가신단'과 연방 소속 전투속령병 용병단(바르구스)으로 구성된 7개 전대로 구성된 신속대응/정규 기갑군과 이들을 지휘하는 작전본부로 구성된 작전부와 연구부로 나뉘어져 있다. 여단장은 그레테 벤체르 대령이며 현장지휘관 겸 중대장은 블라디레나 밀리제. 연방에서 새롭게 개발한 신형 펠드레스 XM2 레긴레이브와 그 파생형들을 일선 에이티식스들이 주력으로 운용하고, 기존의 연방군의 펠드레스 M4A3 바나르간드와 그 파생형들을 2선급 부대들인 바르구스 용병단원들이 지원 전력으로 운용하고 있는 군단 규모의 신속대응부대이다.

서적 정보

로고
  1. 『Ep.01 86 -에이티식스-』2017년 2월 10일 발매, ISBN 978-4-04-892666-9
  2. 『Ep.02 -Run through the battlefront- <상>』, 2017년 7월 7일 발매, ISBN 978-4-04-893232-5
  3. 『Ep.03 -Run through the battlefront- <하>』, 2017년 12월 9일 발매, ISBN 978-4-04-893397-1
  4. 『Ep.04 -Under Pressure-』, 2018년 5월 10일 발매, ISBN 978-4-04-893830-3
  5. 『Ep.05 -죽음이여, 교만하지 말라-』, 2018년 10월 10일 발매, ISBN 978-4-04-912092-9
  6. 『Ep.06 -밝아져야 하기에 밤은 기노니-』, 2019년 4월 10일 발매, ISBN 978-4-04-912461-3
  7. 『Ep.07 -Mist-』, 2019년 9월 10일 발매, ISBN 978-4-04-912798-0
  8. 『Ep.08 -Gun Smoke on the Water-』, 2020년 5월 9일 발매, ISBN 978-4-04-913185-7
  9. 『Ep.09 -Valkyrie Has Landed-』, 2021년 2월 10일 발매, ISBN 978-4-04-913309-7
  10. 『Ep.10 -Fragmental Neoteny-』, 2021년 2월 10일 발매
  11. 『Ep.11 -Dies Passionis-』, 2021년 2월 10일 발매


한국에서는 노블엔진을 통해 5권까지 발매되었다. 안타깝게도 6권은 2020년대에 발매를 추진하겠다는 공지를 해놓고서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데다 출판사측에서 관련 질문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 한국내 에이티식스 팬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파생 작품

만화

86 eighty-six manga v01 jp.png
86 -에이티식스-
작화 요시하라 모토키
소설 본편 1권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스퀘어 에닉스영 간간에서 2018년 No.5(2018년 2월 16일 발매)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안타깝게도 연출의 질이 낮고 가독성 또한 안좋아 팬들의 평이 최하를 달린 끝에 2022년 즈음부터 연재가 중단되었다.
단행본은 영 간간 코믹스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한국에선 정발하지 않고 있다.
  1. 2018년 10월 10일 발매, ISBN 978-4-7575-5870-0
  2. 2019년 9월 10일 발매, ISBN 978-4-7575-6278-3
  3. 2021년 6월 10일 발매, ISBN 978-4-7575-7307-9
86 eighty-six Operation High School v01 jp.png
86 -에이티식스- 오퍼레이션 하이 스쿨 (86―エイティシックス― オペレーション・ハイスクール)
만화 소메미야 스즈메
원작자가 아사토 아사토가 반쯤 재미로 공개했던 if 설정의 학원물을 정식으로 코믹스화한 작품. KADOKAWA의 월간 코믹 얼라이브에서 2020년 8월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단행본은 MF 코믹스 얼라이브 시리즈로 출간되었다. 한국에선 정발하지 않고 있다.
  1. 2021년 1월 21일 발매, ISBN 978-4-04-680006-0
86 eighty-six Run through the battlefront (manga) v01 jp.png
86 -에이티식스- -런 스루 더 배틀프론트- (86―エイティシックス― ―ラン・スルー・ザ・バトルフロント―)
작화 야마사키 하쿠야
소설 본편 2~3권을 베이스로 한 작품. 스퀘어 에닉스의 웹코믹 서비스 『망가 UP!』에서 2021년 1월 24일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2021년 말 ~ 2022년 초에 연재가 중단된 상태다.
단행본은 간간 코믹스 UP! 레이블로 출간되었다. 한국에선 정발하지 않고 있다.
  1. 2021년 6월 10일 발매, ISBN 978-4-7575-7308-6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판 로고

A-1 Pictures에서 제작을 담당한 TV 애니메이션이 2021년 4~6월에 1쿨 / 10~12월에 2쿨을 방영하는 분할제 방식을 취했다. 다만, 총집편을 여러번 방송하는 등 제작과정이 지체되는 문제가 발생해 남은 두편을 2021년 안에 방송하는 게 불가능하게 되었고, 결국 3개월 뒤인 2022년 3월 12 & 19일에 에 22~23화를 각각 방영하는 우여곡절이 있었다.

원작 1권을 1쿨 11편으로 담아내고 2쿨 12편은 원작 2~3권을 베이스로 다루는 매우 느린 전개방식을 사용한 게 특징이다. 보통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원작 한권 = 애니메이션 2~3편 정도로 배분하고 심하면 1편에 한권을 다루는 경우도 있다는 걸 생각하면 상당한 파격이다. 이 덕분에 전체적인 스토리 진행이 느려졌지만, 그만큼 인물들의 감정과 서사를 깊이있게 다룰 수 있었다.

느린 전개방식 때문에 광매체 판매량이 그리 높게 나오진 않았지만,[7] 밀리터리물을 좋아하는 서양권에서 스트리밍으로 대박을 쳐 전체적인 흥행은 엄청나게 뽑혔다고 한다.

주제가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에피소드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기타

  • 작품의 제목이자 작중 내에서 유색인종을 의미하는 단어 에이티식스는 실제로 영미권에서 '특정인의 서비스를 거절 혹은 무시함'을 의미하는 관용어다. 아마도 이런 차별적인 의미를 염두하고 작가가 차용을 한 듯.
  • 원작자 아사토 아사토의 언급에 따르면 서부전선 이상없다, 지옥의 묵시록, 블랙 호크 다운 같은 유명 밀리터리 소설이나 영화의 요소들을 창작과정에서 적극 반영 및 오마쥬했다고 한다.

관련 사이트

각주

  1. 신이 전투를 치르고 본부로 복귀할 때 탑승한 차량을 운전하거나, 본국 수도에서 사람들이 보내오는 위로의 선물을 수령했다는 서류에 싸인을 받는 등 잡무 처리하는 모습이 자주 묘사되었다.
  2. 유럽 민화에 나오는 인어.
  3. 조로아스터교의 신
  4. 독일어로 벚꽃을 의미한다.
  5. 참고로 쇼레이의 듀라한은 장검 / 신의 것은 삽을 든 디자인이다.
  6. 현재 신의 목 주위에 남은 깊은 상처가 바로 이때 생긴 것이다. 즉, 신에겐 형 쇼레이와의 사이에서 발생한 이 사건에 대한 아픔을 상징하는 장치.
  7. BD/DVD 1~6권은 평균 1700~1900장 정도 팔렸고, 7~8권이 3000천장 이상 팔렸다. 다만, 최근엔 광매체 판매량보다 스트리밍이 상업적 흥행의 가장 중요한 척도로 평가되기 때문에 이정도 팔린 건 사실 엄청난 흥행이라고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