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Phaseblad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5일 (토) 18:39 판 (→‎개요)

항문(肛門)은 해부학적으로 직장(直腸) 바깥의 개구부이다.

개요

괄약근으로 제어되며 주로 대변을 배출하는 기관이다. 표면은 점막으로 감싸져 있고, 안쪽 항문 괄약근과 바깥쪽 항문 괄약근이 있다. 안쪽 항문 괄약근은 불수의근[1]이므로, 사람의 의사에 따라 움직이지 못하고 언제나 꼭 죄여 있는 상태에 있다. 바깥쪽 항문 괄약근은 수의근[2]이며, 사람의 의사에 따라 움직여 배설 등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 괄약근이 파열되어 점차 제 기능을 상실하면 소위 "변실금"이라고 하는 게 도래한다. 말 그대로 변이 제 멋대로 배설되는 것이다. 때문에 괄약근 운동이라고도 불리는 케겔운동을 통하여 치질과 괄약근 약화를 예방하는 운동법이 있다. 이외에도 요실금에도 효과가 있다.

변비가 있는 환자에게는 관장하여 변을 억지로 볼 수 있게끔 하는 치료법이 있다.

위생

적지 않은 사람들이 항문을 비누칠에 바디로션까지 바르면서 빡빡 닦아내려 하는데 좋지 못하다. 항문을 보호하는 성분을 제거함으로서 변을 보면서 상처가 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질병 침입이 더 쉬워진다.

또한 항문은 조금만 아파도 빠르게 치료 받아야 하는 부위로 초기 치료를 받으면 금방 나아질 것을 참고 참다가 큰 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쉬운 기관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아픈 구석이 있으면 '항외과', '문항외과', '강문외과' 등에 진료 받으려 가면 된다.

만약 휴지로 닦는데 따가움이 밀려오고 가 조금 묻어나온다면 피를 닦아내고 피부염증연고, 상처에 바르는 연고 등을 발라주는 것도 방법이다. 항문 주변에 있는 세균의 침입을 보호하고 상처를 더 빠르게 아물게 해주기 때문이다. 특히 설사의 경우 이물질이 항문에 남아서 상처부위로 균이 칩입할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주의하자.

성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대표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주로 관계 중 상처로 인해 성병이 발병하는 경우가 대다수. 이 성병들 중에는 치료가 고약한 AIDS가 있다는게 큰 문제이다. 때문에 관계를 할 예정이라면 청결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이용하여 서로의 건강을 지켜야 할 것이다.

관련문서

각주

  1. 의지와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운동하는 근육
  2. 척추 짐승에서 의지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근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