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4: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69번째 줄: 69번째 줄:
===한글화 사건사고===
===한글화 사건사고===
====팀 왈도와 메가톤 카페 간의 언쟁====
====팀 왈도와 메가톤 카페 간의 언쟁====
첫 번째로 한글화 주체가 누가 되느냐에 관해 언쟁이 있었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 11월 초에 팀 왈도가 속한 디씨인사이드 게임갤러리와 루리웹, 네이버 카페 메가톤 간에 대화가 오고갔는데<ref>대화수단은 카카오톡이었다.</ref> 이때 디씨인사이드 측과 메가톤 간에 불화가 일어나 메가톤 측의 공식참여가 불발되었다.  
첫 번째로 한글화 주체가 누가 되느냐에 관해 언쟁이 있었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 11월 초에 팀 왈도가 속한 디씨인사이드 게임갤러리와 루리웹, 네이버 카페 메가톤 간에 대화가 오고갔는데<ref>대화수단은 카카오톡이었다.</ref> 이때 디씨인사이드 측과 메가톤 간에 불화가 일어나 메가톤 측의 공식참여가 불발되었다.  
{{비우기}}
{{비우기}}
====팀 왈도 번역사이트 디도스 공격====
====팀 왈도 번역사이트 디도스 공격====
15년 11월 22일부터 23일 까지 이틀 간 스팀 창작커뮤니티 내 팀 왈도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ref>[http://blog.naver.com/teamwaldo *]</ref>. 이로 인해 번역속도가 조금 늦어졌고 팀 왈도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야했다. 허나 변경 후에도 디도스 공격은 계속되었으며, 공격주체가 누군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15년 11월 22일부터 23일 까지 이틀 간 스팀 창작커뮤니티 내 팀 왈도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ref>[http://blog.naver.com/teamwaldo *]</ref>. 이로 인해 번역속도가 조금 늦어졌고 팀 왈도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야했다. 허나 변경 후에도 디도스 공격은 계속되었으며, 공격주체가 누군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2016년 5월 28일 (토) 09:42 판


BETHESDA 공식 트레일러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장르 롤플레잉
플랫폼 PC, PS4, Xbox One
엔진 Creation Engine
시리즈 폴아웃 시리즈
이전작 폴아웃: 뉴 베가스
후속작 미정

폴아웃 시리즈의 4판

개요

베데스다 소프트윅스포스트 아포칼립스 게임 폴아웃 시리즈의 4번째 정식 넘버링 작품이다. 2010년 발매된 폴아웃 : 뉴베가스의 발매 이후 5년 만의 신작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미국 중부 보스턴커먼웰스라는 지역의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이다.[1][2]

2015년 11월 11일 스팀에서 해제되었고 국내 정발은 11월 20일이다.

국내 발매

국내 패키지판 배급 담당은 H2인터렉티브[3]. 정발 패키지는 아시아판이라 매뉴얼 군데군데 중국어가 있으며 선착순 누카콜라 포스터도 나누어준다. 패키지판은 게임파라에서 발매중이고 예약구매 시작 시 핍보이 에디션도 나왔으나 예매시작과 동시에 동이 났다. H2인터렉티브의 키셀링 사이트인 다이렉트 게임즈에서도 예약구매 중이며 스팀보다 싸므로 좀 더 이익이다.

발매 전 정보

틀:날짜/출력 트레일러가 공개되었고 동년 6월 14일 E3게임쇼에서 플레이 장면이 공개되었다.

시작부분


주인공 설정부분. 부인을 설정하는 부분을 보면 여자캐릭터로 고를 시 부인이 볼트에 들어가고 남편이 끔살당한다는 스토리로 진행할 거 같다. 그리고, 시리즈 최초로 주인공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동영상 후반부를 보면 애완견을 조련할 수도 있다.

하우징


하우징의 경우 전작들에 비해 정말 장족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단순히 집만 분양받으면 끝이었던 이전작들에 비해 집의 토대를 건설하고 내부 세세한 부분까지 꾸밀수 있게 함과 동시에, 상인이 들락날락 할 수 있는 상점과, 발전기 추가에 이어 여러 가지 전기로 동작하는 기계들[4], 그리고 레이더들의 습격을 방어하기 위한 방어 시설까지 더해져 결과적으로 소형요새에 준하는 수준이 되었다! 야 신난다~

거기다, 만들 수 있는 집도 스케일이 방대해져서, 기초적인 토대만 있는 집부터, 거대 브라민정착지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아마도 같은 회사 다른 작품인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하우징과 그에 관한 모드들을 많이 참고한듯...이러다가 주인공의 집을 레이븐 락에 준하는 대형요새로 꾸미는 모드도 나올 듯 하다

기타

  • 폴아웃 4부터는 시리즈 최초로[5]주인공의 음성이 지원된다.

전투

  • V.A.T.S화면의 경우 전작에서는 정지화면이었다면 이번작에서는 느린재생화면으로 대체되었다. 이것은 꽤 긍정적인 변화인데, 그 동안 정지화면의 경우 적의 다음 행동에 대한 플레이어의 예측이 빗나가서 V.A.T.S 액션이후 적들이 엄폐물에 숨는다거나 하는 상황이 되면 활동량만 헛되게 쓰게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 파워 아머가 이제는 탑승물 취급인 것 같다. 이전 작품에서는 전차를 대신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병기 라는 컨셉과 걸맞지 않게, 다른 갑옷보다 좀 더 튼튼한 철갑옷처럼 표현된 반면, 여기서는 그 컨셉을 충분히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 파워아머의 경우 착용한 상태로 적당히 높은 건물에서 떨어지면 최소한 HP의 경우 소모되지 않는다. 이 경우 주변에 충격파가 발생하여 피아 구분없이 휘청거리게 되며 이를 전술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 파워 아머에 개조를 통해 '점프팩'을 달아줄 수 있다. 드디어 폴아웃 시리즈에서 제한적이나마 '비행'시스템이 도입된 것이다! 부왘!!! 이를 이용해 근접형 적들 앞에서 점프해서 적을 바보로 만들 수 있다.
  • 3인칭화면에서 사격시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처럼 목표확대 기능이 생겼다. 3인칭을 지향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반가운 변화.

장비 아이템

  • 이번 작부터는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처럼 무기와 갑옷의 내구도 시스템이 삭제되었다. 여기저기나 내구도 문제 때문에 유저들의 불편함이 많았던 것을 배려해준 듯. 덕분에 무기나 갑옷 수리를 위해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여분으로 2~3개씩 더 들고다닐 필요가 없어졌고, 여분 무기는 죄다 팔거나 분해하면 되니 훨씬 여유가 생겼다.
  • 대신 파워 아머만은 내구도 시스템이 남아있어서 내구도가 0이 되면 해당 부의의 파츠가 사라져서[6] 내부 프레임이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 파워 아머 자체가 상당히 강력한 밸붕급 아이템이다 보니 이런 식으로 밸런스를 조절한 듯. 거기다 파워 아머는 '퓨전 코어' 라는 동력원이 필요해서 가동 시간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막 굴리기는 더더욱 힘들어졌다. 물론 이 에너지 소모량을 1%로 조절해주는 모드가 나와있다.[7]
  • 무기와 갑옷은 '무기 작업대' 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마개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공격력이나 연사력, 대용량 탄창부터 시작해서, 일부 총기 제외하고 대부분의 총이 연사가 가능하도록 개조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 처음에 기본적으로 지급받는 10mm 권총조차도 개조를 통해 기관권총으로 만들 수도 있다. 오오... 대신 돌격소총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얻었을 때 연사기능이 없어서 플레이어가 직접 연사 개조를 해줘야 그제서야 연사가 가능하다는 소소한 단점이 있다.
  • 무기 작업대에서 무기와 갑옷의 이름을 따로 정해줄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자신이 직접 마개조한 무기나 갑옷에 원하는 이름을 붙여놓고 애지중지하며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한글로는 안 된다.

한글화

현재 팀 왈도에서 진행중이며 15년 11월 13일 기준 33%가, 15일 저녁 9시기준 51%가 완료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15일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진행상태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한다. 문제는, 번역 참여자들 중 번역기를 돌리는 사람들이 다수 있어서 걸러내고 다시 번역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듯.

한글화 사건사고

팀 왈도와 메가톤 카페 간의 언쟁

첫 번째로 한글화 주체가 누가 되느냐에 관해 언쟁이 있었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 11월 초에 팀 왈도가 속한 디씨인사이드 게임갤러리와 루리웹, 네이버 카페 메가톤 간에 대화가 오고갔는데[8] 이때 디씨인사이드 측과 메가톤 간에 불화가 일어나 메가톤 측의 공식참여가 불발되었다.

팀 왈도 번역사이트 디도스 공격

15년 11월 22일부터 23일 까지 이틀 간 스팀 창작커뮤니티 내 팀 왈도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9]. 이로 인해 번역속도가 조금 늦어졌고 팀 왈도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야했다. 허나 변경 후에도 디도스 공격은 계속되었으며, 공격주체가 누군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비공개 번역판 이미지 공개

11월 27일, 모 커뮤니티에 속한 팀 왈도 번역진이 번역진행도를 보여주겠다며 팀 내에서 비공개로 번역팀에게 뿌린 미완성 번역본 플레이 캡처 이미지를 공개했다. 해당 회원은 팀 왈도 폴아웃4 번역팀에서 제명된 걸로 보인다.

한패 초벌번역본 유출사건

15년 12월 3일, 팀 왈도 폴아웃4 한글패치 팀장이 완성본을 12월 17일 17시에 공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번역팀 내에서는 초벌판을 뿌리지 않는 이유에 대해 몇몇 멤버들이 들고 일어났고... 결국 운명의 날 12월 4일 오전 0시. 번역팀에 속해있던 한 일베유저가 초벌번역본[10]일베저장소 베데스다 게시판에 공개한 일이 벌어졌다. * 자세한 건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자세히 적혀있다. 베게에 뜬 유출정리본, 일베게시판 정리판

각주

  1. 여기의 커먼웰스는 과학력이 뛰어나다고 많이 언급되는 곳이다.그도 그럴 것이, 이곳은 현실의 메사추세츠에 대응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보스턴의 과학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
  2. 참고로 커먼웰스는 폴아웃 세계관에서 미국이 기존의 51개 주를 13개 커먼웰스로 통폐합하는 과정에 생긴 지명이며 작중 무대가 된 곳은 그 중에서도 舊 메사추세츠 주에 해당하는 곳이다. 폴아웃 위키에서도 이 곳 지명을 Commenwealth of Messachusetts로 표기했다.
  3. 국내 최고의 스팀 키 셀러 다이렉트 게임즈의 모 회사이다.
  4. 이 영상에서는 전광판을 픽셀 삼아 볼트 보이를 그려내는 위엄을 선보인다!
  5. 어쩌면 엘더스크롤 시리즈 포함해서
  6. 물론 내구도가 0이 된 상태로 인벤토리 상에는 그대로 남아있고, 수리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7. 하지만 파워 아머를 입은 상태에서 전체 지도를 통해 '빠른 여행'으로 이동하면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는다. 물론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불가능.
  8. 대화수단은 카카오톡이었다.
  9. *
  10. 검수를 포함해 98%번역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