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대: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Chirho(토론)의 편집을 비선검의 마지막 버전으로 되돌림)
(스니피 (토론)의 102165판 편집을 되돌림: 죄송합니다. 잘못 눌렀어요)
1번째 줄: 1번째 줄:
{{ㅊ|[[자위]]대, 自慰隊,  Masterbation Force}}
自衛隊 Japan Self Defense Forces(JSDF)
自衛隊 Japan Self Defense Forces(JSDF)



2015년 5월 24일 (일) 23:41 판

자위대, 自慰隊, Masterbation Force

自衛隊 Japan Self Defense Forces(JSDF)

개요

일본준군사조직. 평화헌법의 영향으로 군대를 만들 수 없었던 일본이 폭동진압 등을 위해 창설한 경찰예비대에서 비롯되었다. 무장수준이나 실질적인 운용은 타국의 군에 준한다.

리더십

자위대의 통수권은 내각총리대신에게 있다. 총리대신은 방위대신을 거쳐 자위대를 지휘한다. 자위대의 최선임 제복요원은 한국의 합동참모의장에 상당하는 통합막료장(統合幕僚長)이다. 각 군종별로는 육상막료장, 해상막료장, 항공막료장이 관리하며 이들의 계급은 대장에 상당한다.

역사

1945년 일본군은 해체되었다. 그러나 공산권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은 일본의 재무장을 검토했으며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로 주일미군 병력이 한반도로 재배치되면서 치안공백을 막기 위해 경찰예비대를 창설하였다. 일본군의 대령급까지 입대가 가능해지면서 경찰예비대의 장교단엔 일본군 장교 출신들이 들어왔고 1954년에 육상자위대로 재편하였다.

1945년 일본군 해군은 해체되었으나 기뢰를 처리할 소해전력은 남겨두었고 해당 부대들은 계급장만 탈착한 후 그대로 근무하였다. 이들은 해상보안청이 되었고 해상보안청에서 일부 해상병력을 차출하여 해상경비대를 창설하였다. 해당 조직은 1954년에 해상자위대로 전환하였다.

1954년에 항공 경력자들을 뽑아 항공자위대도 창설하여 자위대는 3군 체제가 된다.

구성

육상자위대, 해상자위대, 항공자위대 3자로 구성된다. 인적 규모는 23만 수준으로 육자대가 13만 명을 넘어 가장 규모가 크며 해자대와 공자대는 각각 4만 명대를 넘는다.

무장

편제

육상자위대

육상막료장이 지휘한다.

3성장군이 보임되는 중앙즉응집단과 방면대가 주요 조직이다. 방면대는 일본을 5개 권역으로 나누며 중앙즉응집단은 한국의 특전사와 유사하다. 방면대 휘하에는 사단과 여단이 존재한다.

각 방면대 및 과할은 다음과 같다.

이중 전력이 가장 충실한 것이 북부방면대인데 냉전 시절 소련군의 침공에 대비해야 했기에 1개 기갑사단(7기갑사단) 포함 총 4개 사단이 배치되었고 냉전 후 군축에도 불구하고 2개 사단 2개 여단 전력을 유지중이며 7기갑사단은 건재하다. M270 MLRS, AH-64J 롱보우 아파치, 90식 전차, 89식 보병전투차 등 자위대에서도 온갖 최신 장비가 집중되어 있다.

동부방면대의 경우 수도 도쿄의 수비를 담당하는 1사단이 중심이다.

가장 전력이 취약한 것은 서부방면대인데 큐슈 북부의 4사단, 남부의 8사단 모두 사실상 여단 편제이며 각 사단별로 전차 1개 중대, 특과대(포병) 1개 대대를 갖추고 있는 약화된 보병사단 수준이다. 21세기 이후로 중국과의 충돌 가능성으로 전력을 증강 중이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

해상자위대

해상막료장이 지휘한다.

3성제독이 보임되는 각 지방대와 한국의 해군작전사에 상당하는 자위함대가 있다. 자위함대 휘하에 호위함대, 항공집단, 잠수함대 등 주요 전력이 결집되어 있다.

항공자위대

항공막료장이 지휘한다.

3성장군이 보임되는 각 항공방면대와 한국의 공군작전사에 상당하는 항공총대를 두고 있다.

관련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