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시티익스프레스/노선 목록

이 문서에서는 인터시티익스프레스의 노선 목록 및 현황을 나열한다. 목록은 2016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다.

ICE-Sprinter[편집 | 원본 편집]

슈프린터 계열은 정차역을 많이 줄인 계통으로, 비즈니스 승객들을 주 타겟으로 해서 설정되는 열차다. 항간에는 정차역을 줄인 특급 계통이라고 알려져있으나, 엄밀히는 단구간 셔틀성 특급에 가깝다. 즉, 주요 도시간을 정차역을 최대한 줄여 운행하는게 주가 되는 열차. 기내식급 서비스도 제공되고, 운임 역시 별도 운임이 설정되므로 할인카드 등을 이용할 수 없다.

다음 3개 노선은 ICE-Sprinter 노선으로만 운행된다.

이외의 ICE-Sprinter 계통은 ICE 11, 15, 41, 78의 일부 열차가 해당된다. 각 계통 문서를 참조.

ICE 1x[편집 | 원본 편집]

10번대는 베를린 발착 열차들이 해당된다.

ICE 10[편집 | 원본 편집]

ICE 10베를린 게준트브룬넨역을 출발해 쾰른 중앙역까지를 이으며, 독일 중북부를 동서로 횡단하는 계통이다. 기본적으로 ICE 2 차량이 사용되나, 하루 1왕복은 ICE 3이 사용된다. 두 편성을 병결해 사용하며, 에서 분리 · 병결이 이루어진다.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지만, 볼프스부르크의 경우 2시간 간격, 슈텐달 역의 경우 일부 열차만이 정차한다. 또한, 말단 구간은 일부 열차만 운행된다.

다만 주중 1왕복은 하노버에서 브레멘을 거쳐 전혀 다른 방향으로 운행된다. 닌부르크 역은 편도 열차만 정차한다.

ICE 11[편집 | 원본 편집]

ICE 11베를린 동역을 출발해 하노버-뷔르츠부르크 고속선을 이용한 뒤 프랑크푸르트를 경유, 만하임-슈투트가르트 고속선을 거쳐 뮌헨 중앙역까지 운행되는 계통이다. 2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ICE 1으로 운행된다. 일부 열차에 한해 프랑크푸르트 ~ 슈투트가르트까지의 구간이 ICE-Sprinter로 지정되어 운행된다.

일요일 저녁 상행 1개 열차는 풀다에서 하노버-뷔르츠부르크 고속선을 타는게 아니라 괴팅엔까지 올라와서 타는 기존선 경유 계통으로, 베를린 대신 함부르크 방면으로 운행된다. 소요시간을 늘려 사실상 밤기차로 활용하는 것. 다른 요일에는 프랑크푸르트에서 타절된다.

또한 하행 1개 열차는 비스바덴 발착으로 운행된다.

또한, 일요일부터 월요일가지 야간 하행 1개 열차는 베를린-하노버 고속선을 타지 않고 기존선 경유로 운행되며, 프랑크푸르트를 거치지 않는다.

다만 이 계통은 2017년까지 에어푸르트 경유 경로(ICE 15와 유사한 경로)로 전환될 예정이다.

ICE 12[편집 | 원본 편집]

ICE 12는 ICE 11과 평행하게 가다가 만하임부터 갈라져 나와 스위스 방면으로 향하는 계통이다. ICE 11과 번갈아가며 2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차량은 똑같은 ICE 1이 사용된다.

단 주말 1왕복은 에어푸르트-라이프치히 고속선을 경유해 운행된다.

ICE 15[편집 | 원본 편집]

2015년 에어푸르트-라이프치히 고속선 개통 이전까지 독일을 동서로 잇던 ICE 50 계통 일부 열차를 슈프린터 계열로 격상한 계통. 슈프린터 구간은 베를린과 프랑크푸르트 사이로, 금요일과 일요일에 6왕복이, 이외의 요일에는 4왕복이 운행되어 베를린과 프랑크푸르트를 4시간 15분만에 잇는다. 이외의 구간은 일부 열차가 연장 운행하며, 슈프린터 영업 구간은 아니다.

에어푸르트-라이프치히간 300 km/h 주행이 가능함에도, 차량은 ICE T가 사용된다. 이는 프랑크푸르트와 베를린 인근에서는 기존선을 최대한 활용해야 되기 때문에, 틸팅을 넣어 기존선 속도 손해를 줄여도 고속선 최고속도를 손해보는 것과 아주 큰 차이는 없기 때문이다(10분 차이). 다만 이 10분 차이도 줄이기 위해 2018년을 목표로 2시간 간격 운행에 ICE 3 운행으로 전환 예정.

일부 열차는 슈투트가르트까지 연장된다.

ICE 2x[편집 | 원본 편집]

20번대는 함부르크 발착 열차들이 해당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