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즈키 리츠코

Skim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7일 (월) 13:01 판

틀:765프로

아키즈키 리츠코
틀:Ruby-ja틀:Ruby-ja
Ritsuko Akizuki
Akizuki ritsuko face.jpg
생일 6월 23일
나이 18살(고3) → 19살
156cm
몸무게 43kg
혈액형 A
BWH 85-57-85
별자리 게자리
취미 자격증 취득
소속 765 프로덕션
유닛 무소속 → 류구코마치
별명 릿짱, 새우 튀김, 로손 직원, 안경 마인 화장실
성우 와카바야시 나오미

개요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1st Vision에선 본래 프로듀서를 지망해 입사했으나 765 프로덕션의 심각한 인재부족으로 어쩔 수 없이 아이돌 후보생으로 등록이 되어 프로듀스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본인은 아이돌 활동을 내켜하지 않지만, 하고자 하면 끝까지 하는 성격 때문에 톱 아이돌을 노리게 된다. 2nd Vision에선 더이상 아이돌이 아닌 류구코마치의 프로듀서가 되어 플레이어블 캐릭터에서 이탈했을 뿐만 아니라 라이벌 관계가 되어 등장한다. 각 시리즈의 행적은 아랫 문단을 참조.

아이돌이 아닌 프로듀서 지망, 호불호가 갈리는 머리스타일과 안경 때문에 아이돌 마스터 팬들 사이에서의 인기는 조금 미묘하다. 그래서인지 니코니코 동화에서 리츠코가 나오면 사람들은 "아 잠깐 화장실"이라 코멘트가 줄줄이 나온다. 물론 이에 대응하여 리츠코 팬들은 "화장실은 폭파했다"같은 코멘트를 단다. 물론 리츠코의 I Want같이 화장실에 갔던 사람들이 돌아오는 곡도 있다. 이렇게 게임 내적으로는 인기가 미묘하지만, 의외로 골수팬이 꽤 있다. 성우인 와카바야시 나오미가 리츠코라는 캐릭터에 큰 애착을 보이는 것도 있고... 하지만 리츠코는 의외로 몸매가 좋고,[1] 또 안경을 벗고 머리를 풀면 외모가 765% 상승한다! 안경을 벗은 모습은 애니마스 5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식적인 별명으로는 후타미 자매가 부르는 릿짱이 있고, 팬들이 지어준 별명은 1st Vision의 머리 모양에서 나온 새우 튀김, 그리고 줄무늬 사복에서 나온 로손 직원이라는 별명이 있다. 물론 어느 쪽이든 그다지 좋은 의미는 아니므로 리츠코 팬 앞에서는 삼가하자. 그래도 화장실 보다는 낫다.

자세한 가족 관계가 알려진 몇 안 되는 캐릭터로, 일단 사촌 남동생인 아키즈키 료가 알려져있다. 료가 876 프로덕션에 있을 때는 누나와 같이 안습 행보를 걷다가, 315 프로덕션으로 이전하면서 앞길이 트인 듯 하다. 동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작 중 행적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THE IDOLM@STER

1때의 리츠코는 발매 당시의 관점에서 보자면 상하관계가 있는 육성 게임에서 흔치 않은 동료형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리츠코가 공적으론 깐깐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데다 프로듀서가 되기 위해 공부한 경력이 있어서인지 자신의 강점이나 한계를 잘 알고 있어, 스스로 자신을 어필하고자 연구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그 때문에 프로듀서의 선택을 존중하긴 하지만 실수는 실수대로 잡아내는 등 프로듀서에게 의존하기보단 같이 티격태격하는 캐릭터로 그려진다. 하지만 이렇게 티격태격 하면서도 프로듀서에게 정이 든 건지, 돔 라이브 성공 트루 엔딩에서는 프로듀서를 스카웃 해 새로운 사무소로 데리고 와 사장 자리에 앉힌다. 리츠코 본인은 새 사무소의 신인 프로듀서로 활동을 한다. 또한, 선택지에 따라서는 리츠코가 프로듀서에게 달링이라고 부르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훌륭하다 훌륭해, 반남놈들!

리츠코와의 대화는 프로듀서의 나이를 추측할 수 있는 단서 중 하나인데, 일단 리츠코가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 쓰는 것으로 보아 프로듀서랑 나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미우라 아즈사보다 나이가 낮다는 사실과 합하면 1st Vision에서의 추측 프로듀서 나이는 19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아이돌 프로덕션에 뛰어들었다는 소리가 된다.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의외로 재밌는 사실이 많은데, 먼저 부모가 가게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2] 또한, 안경을 벗으라 하면 굉장히 싫어하는데, 본인 말로는 잘 때와 목욕할 때 외에는 항상 안경을 쓰고 다닌다고... 머리스타일은 초등학교 때 부터 쭉 유지해온 것이라 한다.

이런 캐릭터성 때문인지는 몰라도 인기투표에선 꼴지를 유지했었고, 아이돌 마스터 2에선 프로듀서가 되었단 명분 하에 플레이어블 캐릭터에서 빠지게 되었다. 하지만 팬덤이 작다고 남코가 임의로 자른 결과에 팬덤이 발칵 뒤집혔다.

아이돌 마스터 XENOGLOSSIA

THE IDOLM@STER SP

세 작품 중, 미싱 문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 스토리 모드에선 본인의 성격 상, 일단 아이돌이 되었으니 톱의 자리(= IU 우승)를 노리기 위해 프로듀서와 함께 노력하는 내용이 주 스토리. 거기에 765 프로덕션을 뛰쳐나간 호시이 미키에게 걱정 섞인 잔소리와 미키를 속이는 쿠로이 타카오 사장에 대한 분노가 더해진다. 랭크가 낮을 때는 무사태평한 미키의 태도에 화가 나 잔소리를 하지만,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화해를 하게 된다. 물론, 쿠로이 사장의 책략으로 다시 경쟁하는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물론, 스토리 상 프로듀서와 리츠코가 승리하고, 미키는 잠시 쉬겠다며 은퇴를 한다. 리츠코는 아이돌로서 목표를 달성했으니 프로듀서로 전향. 그리고 바로 다음 주, 리츠코가 미키를 스카웃 해 765 프로덕션으로 데리고 온다. 덤으로, 미키가 나간 이유를 사무소 내에서 폭로하여 타카기 사장을 뻘줌하게 만든다.

이와는 별개로, IU 본선에서 볼에 쪽 해줘라는 선택지를 고를 수 있는데, 리츠코는 그.. 그걸로 프로듀서가 기운을 차린다면야.. 가.. 갑니다라고 대답을 해준다.

THE IDOLM@STER Dearly Stars

사촌 동생으로 아키즈키 료가 있다. 리츠코의 소개로 876 프로덕션에 소속되었다는 모양. 디어리 스타즈에서 아이돌로 성공하고 SideM에도 출전하게 되었다.

THE IDOLM@STER 2

THE IDOLM@STER ANIM@TION

푸치마스! -PETIT IDOLM@STER-

THE IDOLM@STER ONE FOR ALL

2차 창작

허지웅에 의해 마녀사냥에 나왔다.

1 당시의 헤어스타일과 사복 덕에 새우튀김과 로손이란 별명이 생겼다. 비록 로손이 이쪽 업계에 손을 자주 대긴 하지만 현재까지도 프로젝트 아이마스와 로손과의 콜라보나 연계가 있는 이유에 리츠코의 영향이 없진 않을 것이다. 실제로 로손에선 리츠코를 명예점장으로 취임시켰던 전력이 있다.

리츠코의 낮은 인기와 인지도로 인해 아이돌 마스터 갤러리에서는 취급이 별로 좋지 않아 아예 '누리부'라는 단어까지 생겨버렸다. '누리부'는 '누군가는 리츠코를 부담해야 한다는' 문장의 줄임말로 커뮤니티에서 캐릭터 관련 상품을 교환하는 게시물이 올라오자 어짜피 누군가는 리츠코를 부담해야 해 ㅋㅋㅋㅋㅋ라는 리플을 단 게 시초이다. 이러한 말 자체를 싫어하는 리츠코 팬들과 다른 P들도 많기 때문에 너무 무분별하게는 쓰지 않는 게 좋다.

백합에서 많이 엮이는 아이돌은 미키와 아즈사. 미키리츠는 여러 미디어 믹스에서 보여주듯이 미키와의 미묘한 관계를 반영한 걸로 보이며 픽시브에서는 리츠코 관련 커플에서 가장 많은 투고수를 기록하는, 사실상 한국보다는 일본에서 인지도가 더 높은 커플. 아즈리츠는 765프로 아이돌 중에서 가장 연장자인 둘을 엮은 커플로 공식에서 엮이는 빈도는 적지만 동인에서 많이 인기를 끌었던 케이스이다. 미키리츠와는 반대로 일본보다는 한국에서 인지도가 월등히 높은 커플이다. 코믹스판 리츠코 편에서는 회상씬에 다른 아이돌들보다 아즈사에게 칸 할애를 많이 해주고 연출도 공들여한 걸로 인해 공식에서도 서서히 밀어주는 게 아니냐는 의견과 아즈리츠팬들의 열띈 환호도 나왔다.

곡 목록

각주

  1. 가슴 사이즈가 85다. 수치상으로는 4위
  2. 부모에 대해 자세히 나온 아이돌은 얼마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