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서

프로듀서(Producer)는 음악, 방송, 게임 등 여러 사업에서 무언가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뜻한다. 흔히 제작자(製作者)라고 번역한다.

1 용어 혼동[편집]

사실 프로듀서는 컨텐츠의 제작만 담당하는 직종이지만, 의미를 확장시켜 컨텐츠의 제작, 관리, 감독, 지시, 기타 등등 제작에만 연관되어 있으면 프로듀서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방송 업계에서는 프로그램 디렉터(Program Director), 약칭 PD(피디)를 프로듀서(ProDucer)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PD가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뿐만 아니라 지시·감독도 같이 하는 것을 생각하면 프로듀서보다는 프로그램 디렉터가 더 정확한 표현이다.

2 종류[편집]

영화 프로듀서 (Film producer)
영화를 기획하고 자금·인원을 조달하는 책임자. 영화 제작에 있어 프로듀서와 감독(연출)은 각각 후방과 현장의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다.
음악 프로듀서 (Music producer)
음반 등의 음원 제작 및 관리를 책임지는 직책. 역할은 실로 다양하며 편곡 및 가사 제작을 거드는 등 곡에 직접 참여하기도 한다.
힙합에서의 프로듀서(Producer)
단순히 작곡가(Composer)를 프로듀서(Producer)라고 칭한다. 그로 인해 힙합의 영향을 받아 최근 음악에는 (Feat. 음악가명)처럼 작곡 표기를 (Prod. 작곡가명)라고 표기하는 곡이 늘어가고 있다.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 (Executive producer)
약칭은 EP. 흔히 제작책임자나 제작총괄 등으로 부르며, 프로듀서의 상급직으로 취급된다.

3 대중문화 속의 프로듀서[편집]

4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