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러스

Soobak0313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2월 20일 (일) 01:42 판

개요

시트러스(Citrus)는 운향과 귤속에 속하는 다수의 식용 과일들을 일컫는다. 이들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레몬(Citrus x limon), 오렌지(Citrus x sinensis), 자몽(Citrus x paradisi) 등이 있다.

설명

시트러스에 속하는 과일들은 공통적으로 청량감 있는 향과 가죽 질감의 두꺼운 겉껍질, 그리고 여러 조각으로 나뉘는 과육 등의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과일들을 감과(Hesperidium)라 칭한다.

용도

보통 과육을 식용하는데, 이나 오렌지같이 생식하는 경우, 라임이나 레몬, 자몽같이 주스 등으로 가공하는 경우가 있다. 레몬을 그냥 먹는 사람도 있지만 알 게 뭐야 또한, 설탕에 재워 마멀레이드라는 잼의 일종을 만들거나, 청을 만들어 물에 타 차로 먹기도 한다.

껍질은 쓰거나 떫은 맛을 내는 경우가 많아 보통 버려지지만, 이것 또한 설탕에 재우는 등의 가공을 통해 식용하기도 한다. 레몬의 흰 부분(겉껍질의 안쪽)은 설탕에 재워 사탕 같은 간식으로 사용하며, 포멜로와 같은 다른 시트러스로도 유사한 가공을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귤의 껍질을 말려 진피차를 끓여 먹기도 한다.

기타

시트러스류는 또한 추운 날씨에만 발색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녹색의 페르시안 라임이 겨울을 나면 노란색으로 바뀌며, 열대 지방에서 자란 오렌지는 다 익을 때까지 녹색을 유지한다.

시트러스에 속하는 과일

함께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