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게임이름}}}
게임 정보
배급사 넥슨, 네이버 게임
개발사 위젯 스튜디오
음악 Studio EIM
장르 MMORPG
플랫폼 온라인 게임
후속작 메이플스토리2


개요

메이플스토리는 위젯스튜디오[1]에서 제작된 온라인 MMORPG로, 2002년 12월, 2003년 3월 2회의 CBT를 거치고, 2003년 4월 29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12주년을 갓 넘긴 장수게임이다. 세계 최초의 횡스크롤 MMORPG를 표방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즐거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 상상속의 세계"라는 캐치프라이즈를 필두로 다채로운 필드에서의 여행과 모험을 강조하고 있다.

연간 600억매출의 기록을 찍은적도 있으며, 누적매출액은 2000억을 돌파했다. 다양한 캐릭터상품과 원 소스 멀티 유즈를 이용한 다양한 장르에서의 추가수익으로 명실상부한 넥슨의 메인돈줄 중 하나. 국내 회원수만 해도 1800만명, 해외유저까지 약 1억에 달하는 유저수를 보유하고있는 저력있는 게임.

국민게임이지만 아쉽게도 2차장작 규모는 타 게임에 비해 좀 밀리는편.

후속작으로 메이플스토리2가 있다.

특징

아기자기한 SD캐릭터들과 귀여운 몬스터가 주를 이룬다. 고레벨 지역을 가면 달라지긴 하지만, 다양한 코디아이템들과 아기자기한 캐릭터들 덕분에 여성유저, 덕유저의 비율이 상당한편.

저연령층, 고령층 게이머나, 3D에 익숙하지 않은 게이머들도 쉽게 조작법을 익힐수있는 2D 횡스크롤 게임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수있다. 그런데 여기까지만 읽어보면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는 게임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좀 다르다.

비판점

진입장벽

만들어진지 오래된 게임이고, 지속적으로 각종 강화와 새로운 강력한 템을 내놓아 기존유저들과 신입유저들의 스펙차이가 극으로 치닫고 있다. 덕분에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에겐 현질이 거의 필수나 다름없게 되었다.

부적절한 수익 창출 방식

사행성

돈슨의 메인돈줄이라는 칭호에 부끄럽지 않게 사행성 캐시아이템 또한 매우 많이 찍어냈다. 각종 코디아이템을 찍어내는 것까진 괜찮았으나,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는 큐브, 주문서/주흔/장강/스타포스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텍트, 세이프티, 리커버리 주문서 등의 실제 게임내의 템에 영향을 미치는 캐시아이템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코디아이템까지 괜찮은것들은 싸그리 뽑기로 팔고 있다.


신 캐릭터, 직업개편

특별히 헤비하게 즐기는 유저가 아니라도 게임 내 밸런스에는 상당히 민감할 것이다. A라는 직업보다 B라는 직업이 강력하여 B직업 유저들은 평균적으로 A직업 유저들보다 노력을 덜 하고도 상위컨텐츠를 즐길수 있다면, A직업 유저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갖게 된다. 이 격차가 크지 않다면 문제가 생기진 않겠지만, 이 격차가 커지면 커질수록 직업변경을 원하는 유저가 많아지게 된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자신이 사용하던 장비아이템을 옮기려면 캐시아이템을 사용해야 한다. 또 아예 사용하는 스탯이 다르거나, 직업군 자체가 달라 템을 처음부터 만들어야 할수도 있다. 여기서 운영진이 돈을 챙겨갈 건덕지가 생긴다.

신직업을 강력하게 만들어서 유저들이 직업군을 무조건 키우게 만들고, 템을 옮기고, 만들게 한다. 충분히 돈이 모였다고 생각되면 그 직업을 반토막내서 밸런스를 맞추는 척 하면서 또 다른직업군으로 유저들이 옮겨가게 만든다. 기존의 직업군도 예외가 아니다. 자잘한 상하향, RED모험가 리뉴얼, 최근 개편된 시그너스 기사단, 레지스탕스까지 전부 오밸로 리메이크되면서 유저들이 대거 이동하게 되었고, 넥슨도 상당한 이익을 챙겼을 것이다.


최적화

유저들이 점점 화려한 이펙트를 원하게 되면서 클라이언트 크기가 점점 커졌다. 2003년도의 클라이언트 크기는 약 1.5GB였는데 2015년 5월 현재는 7GB에 달한다.

이펙트가 화려해지고, 각종 BGM들의 음질이 개선되고, 거대한 보스들이 등장하면서 램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그런데 클라이언트 상의 설정으로는 램을 최대 2GB까지밖에 사용하지 못해 최고급 사양으로 맞춘 컴퓨터라도 보스전에선 팅기기 일쑤였다. 다행히도 지속적으로 이미지 사이즈 개선과 2014년 12월의 램 사용량 최대치 증가 패치로 많이 개선되었다.

그래도 아직 원인을 알수없는 간헐적 클라이언트 종료는 일어나고 있다.


스토리 진행 방향

모든 직업군은 동일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각각의 직업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다 다름을 볼수있다. 이 형태로 스토리진행이 많이 되어있는만큼, 각각의 직업군이 스토리에 기여하는 부분이 다른 군상극 형태로 스토리가 진행되는게 맞다. 그런데 블록버스터라는 말도안되는 것으로 모든 직업군의 스토리를 획일화해버렸다. 이 결과 일부 직업군 입장에서 봤을때는 전혀 스토리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 [2]

초보자 가이드

항목 참조


스토리

개요

다양한 직업군들의 독자적인 스토리가 서로 얽히고 섥히면서 완성된

요약

본디 빛의 초월자였던 검은 마법사는 자신의 군단장들과 함께 메이플 월드를 파괴하려 하였다. 이에 여섯 영웅들은 그를 막기 위해 모이고, 큰 희생이 따랐지만 검은 마법사를 봉인하는데 성공했다. 그후 수백년이 흘러, 검은 마법사의 봉인은 서서히 풀리게 되고, 모험가들을 필두로 한 연합은 검은 마법사와 군단장들에 맞서게 된다.

세계관 설정

항목 참조

연표

항목 참조

직업별 스토리

메이플스토리 등장 진영별 스토리 및 퀘스트
전사 마법사 궁수 도적 해적
모험가 모험가 스토리
듀얼블레이드 스토리 캐논슈터 스토리
시그너스

기사단

시그너스 스토리
미하일 스토리
영웅 아란 스토리 에반 스토리 메르세데스 스토리 팬텀 스토리 은월 스토리
루미너스 스토리
레지스탕스 데몬 스토리 레지스탕스 스토리
제논 스토리
노바 카이저 스토리 엔젤릭버스터 스토리
초월자 제로 스토리

추후에 각 직업군 스토리 항목 작성완료시 링크부탁드립니다.

등장인물

항목 참조

직업

메이플스토리 직업
전사 계열 마법사 계열 궁수 계열 도적 계열 해적 계열
모험가 히어로 아크메이지(불, 독) 보우마스터 나이트로드 바이퍼
팔라딘 아크메이지(썬, 콜) 신궁 섀도어 캡틴
다크나이트 비숍 패스파인더 듀얼블레이드 캐논슈터
시그너스 기사단 소울마스터 플레임위자드 윈드브레이커 나이트워커 스트라이커
미하일 - - - -
영웅 아란 에반 메르세데스 팬텀 은월
루미너스
레지스탕스 블래스터 배틀메이지 와일드헌터 - 메카닉
데몬슬레이어 제논
데몬어벤져
노바 카이저 - - 카데나 엔젤릭버스터
레프 아델 일리움 - - 아크
신의 아이 제로 - - - -
키네시스 - 키네시스 - - -
아니마 - - - 호영 -


지역

메이플 월드
메이플 아일랜드 빅토리아 아일랜드 리엔 에레브 에델슈타인 엘나스 산맥 루더스 호수
아쿠아로드 니할 사막 미나르숲 무릉도원 시간의 신전 크리티아스
메이플 월드의 던전
슬리피우드 루타비스 폐광 시계탑 최하층 미래의 문 더 시드 기계무덤

컨텐츠

항목 참조

관련 사이트

인소야 커뮤니티 사이트

메이플스토리 공식 카페

메이플스토리 인벤

관련 항목

각주

  1. 넥슨 출신의 개발자들이 독자적으로 설립한 벤처기업. 2004년에 넥슨 산하로 편입되었다. 비슷한 예로는 마비노기 시리즈를 개발한 데브캣이 있다.
  2. 레지스탕스 직업군과 팬텀이 그 대표적인 예시. 이들 입장에서는 오르카를 살려둘 이유가 전혀 없고, 오히려 철천지원수로 SALHAE해야 할 존재일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