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그래피

디스코그래피(Discography)는 디스크(Disc)과 전기(傳記)를 뜻하는 바이오그래피(Biography)의 합성어로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음반학으로, 녹음된 음악 작품의 분류 및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하나는 음악가성우, 음반 회사가 제작에 관여한 음반 목록이다.

용법[편집 | 원본 편집]

음반학 쪽은 현대에 거의 연구되지 않으므로, 일단 '디스코그래피'라고 하면 특정 인물이나 회사가 참여한 음반 목록을 가리킨다.

예를 들자면 가수가 발표하는 앨범싱글 등이 이 디스코그래피에 포함된다. 그러나 개별적인 악곡 하나하나를 헤아리지는 않으며, 음반의 형태로 발표되어야 비로소 디스코그래피로 꼽는다. 음악가든 음반 레이블이든 음반 회사든, 디스코그래피는 업계의 경력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다. 필모그래피영화 업계의 이력서인 것처럼 디스코그래피는 음악 업계의 이력서라고 볼 수 있다.

음악 업계 종사자 외에도 디스코그래피를 가지는 예가 있는데, 성우가 바로 그렇다. 라디오 방송의 모음집인 라디오 CD, 소리로만 이루어진 드라마인 드라마 CD는 음반이기는 해도 악곡이 주역은 아니다. 하지만 음반의 형식으로 발매되는 이상 이들 또한 성우 및 음반 레이블의 디스코그래피에 편입될 수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