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

Horne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1월 20일 (월) 18:33 판

뇌피셜은 뇌와 오피셜(Official)의 합성어로, 자기 머리 속에 있는 것들을 사실인양 표현하는 행위를 비하하는 단어이다.

스포츠 신문 등지에서 공식적으로 결정된 일이나 사건 등을 강조할 때 기사 제목 맨 앞에 [오피셜]이라고 달아놓는데, 위키위키에서 몇몇 이용자가 모두가 공감할 만한 객관적인 사실을 적지 않고, 자기만이 겪고 분석했거나, 머리 속에서 대충 정리하여 생각해 낸 것들을 올바른 지식을 적을 것을 요구하는 위키위키에 어떠한 검증 없이 자기 기분대로 적거나, 이 과정에서 상대방이 독자연구라고 지적을 하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토론에 불응하거나, 아니면 이들과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고 각종 궤변을 늘어대며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해서 이러한 행위를 비아냥대기 위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위키백과는 출처 필요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출처가 없는 내용은 출처 필요 각주를 달거나 일반 사용자 및 운영진 권한에 따라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다.

이러한 행위는 위키백과엔하계 위키처럼 가급적 객관적인 사실을 지향하는 위키위키에서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며, 만에 하나 뇌피셜에서 비롯된 내용을 지우지 않고 버티는 경우 문서 사유화로 지적받을 수 있다. 하지만, 패드립이나 블랙 유머가 가득한 디시위키는 애초에 유머 위키로 출발한 곳이기 때문에 뇌피셜에서 비롯된 것들을 적는다 해도 별다른 태클을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