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전역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11일 (금) 14:39 판
본 틀은 {{새 철도역 정보}}로 교체중입니다. 자세한 것은 템플릿 문서를 참고하세요.
추전역.JPG
운영주체 한국철도공사
태백선
제천 방면
고한역
9.0km
6.0km
백산 방면
태백역
  •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철도역

개요

태백선 제천 기점 89.4km거리에 위치한 역으로 해발 855m고지 위에 자리하고 있는 산악철도 구간의 역이다. 참고로 이 역이 위치한 고도인 해발 855m는 대한민구(남한)지역에서 가장 높은 높이에 위치해 있는 역이다.

승강장

2면 3선의 승강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정규 여객열차는 이 역에 정차하지 않고 O-train을 비롯한 태백선을 경유하는 일부 관광열차[1]들이 이 추전역에 거의 단골손님으로 정차를 하고 사람들을 내려놓는다.

추전역에 전시중인 동원탄전 갱도용 탄차

영업 현황

정규 여객열차가 이 역에 정차하지 않는다고 하여서 이 역이 기능하지 않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참고로 이 역의 등급은 보통역에 해당하는데 기본적인 교행 기능만으로는 절대로 보통역에 해당할 수 없는 역이다. 그럼에도 이 역이 해당 지위를 유지하는 이유는 바로 옆 동원탄전에서 나오는 무연탄 물량의 처리에 있다. 이 때문에 상당한 높이의 고지대임에도 불구하고 승강장쪽 3개 선로 이외에도 역 구내 선로가 상당히 많이 분기하는 편이며, 바로 옆에 무연탄 처리시설까지 갖춰놓고 있는 역이다.

각주

  1. 겨울철 눈꽃관광열차가 이 역에 정차한다. 해랑열차는 태백선을 경유하지만 정차는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