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전역

추전
주소 강원도 태백시 영월읍 싸리밭길 47-63
(화전동 산12-2)
노선 태백선 89.4 km
관할 한국철도공사 강원본부
개업일 1973년 10월 16일
코드 449

태백선 제천 기점 89.4km거리에 위치한 역으로 해발 855m고지 위에 자리하고 있는 산악철도 구간의 역이다. 참고로 이 역이 위치한 고도인 해발 855m는 대한민국(남한)지역에서 가장 높은 높이에 위치해 있는 역이다. 때문에 일부 관광객들이 기념삼아 찾는 곳이기도 한다.

추전역에 전시중인 동원탄전 갱도용 탄차

정규 여객열차가 이 역에 정차하지 않는다고 하여서 이 역이 기능하지 않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참고로 이 역의 등급은 보통역에 해당하는데 기본적인 교행 기능만으로는 절대로 보통역에 해당할 수 없는 역이다. 그럼에도 이 역이 해당 지위를 유지하는 이유는 바로 옆 동원탄전에서 나오는 무연탄 물량의 처리에 있다. 이 때문에 상당한 높이의 고지대임에도 불구하고 승강장쪽 3개 선로 이외에도 역 구내 선로가 상당히 많이 분기하는 편이며, 바로 옆에 무연탄 처리시설까지 갖춰놓고 있는 역이다.

현재는 무연탄의 철도수송은 폐지된 듯 하지만, 인접한 고한역태백역 사이의 거리가 상당히 멀어 화물열차 등의 운행상 교행 및 대피 취급을 할 장소가 필요한 점, 또한 30퍼밀을 오가는 급구배와 5km쯤 되는 장대터널(정암터널)을 끼고 있어서 운행 중의 장애, 고장 대응차원에서 상당히 요지에 위치해 있어서 직원이 상시 배치되어 있다.

승강장[편집 | 원본 편집]

2면 3선의 승강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정규 여객열차는 이 역에 정차하지 않고 환상선눈꽃순환열차 같은 전세열차들이 한번씩 정차한다. 중부내륙순환열차가 순환하던 때는 정기적으로 정차했는 데, 노선 개편 이후 태백선 구간 운행이 폐지되면서 정기 영업은 없어졌다.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제천 방면
고한 9.0 km
추전 백산 방면
태백 6.0 km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