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두루치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1월 29일 (일) 00:58 판 (→‎제공기)

전투기(戰鬪機, 영어: Fighter Aircraft)는 전투를 수행하는 목적의 군용 항공기다. 공군의 주 무력대상이자 현대전의 주축이라 할 수 있다.

공중전으로 하늘을 장악하고 지상전에 개입하기도 하는 항공병기로서 제공권이 중요해지는 현대전에서 전투기의 의미는 여타 병기보전쟁의 승패를 가르는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정의

전투기는 군용기 중 공중에서 상대 적기를 요격함으로써 해당 하늘을 장악할 수 있는, 다시말해 공중전 능력을 갖춘 기체를 말한다.

역사

기원

고정익 항공기, 그러니까 어느 정도 비행기란 자격을 갖춘 항공기가 전장에 나타난 건 중세 무렵이다. 기록이 확실하진 않지만, 동아시아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폭격 임무를 수행했다던 비거나, 중국 등지에서 연같은 비행체를 부분적으로 운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엄밀히 현대에서 의미하는 전투기는 아니며 진위 여부도 불확실하다.

현대전에서 의미하는 전투기가 본격적으로 전쟁에 등장한 건 중세를 한참 지난 제1차 세계 대전 때다.

처음에는 정찰이나 연락용으로 쓰던 비행기를 수동 폭격용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초기 폭격기의 개념이 탄생하게 되나 그 시절의 비행기는 작은 복엽기로 연락기나 정찰기로 사용하던 비행기에 폭탄 몇 발만 적재한 채 손으로 투척하는것에 그쳤다.

하지만 그 이후 항공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폭격 능력이 향상된 전문 폭격기(공격기)들이 전선에 모습을 드러내며 위협적인 대상으로 부상하였다. 폭격기들을 막기 위해 비행기로 비행기를 잡을 생각을 했고, 처음엔 권총과 같은 소화기를 가지고 상대 조종사를 쏴 죽이는 하늘에서의 총격전이었다. 그러다가 기체에 기관총을 장착하며 전투기의 화력이 증강되고 점차 공중전에 적합한 전투기가 나오게 된다.

현대 전투기의 세대구분

종류

제공기

상대 전투기와 직접 교전을 벌여 해당 공역을 장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종들을 의미한다.

요격기

방공 기능에 치중한 전투기의 일종으로 침투해 오는 적기를 차단하는 방어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우수한 고속 성능과 상승력으로 치고 빠지는 데 유리하나 요격 한 분야만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기동성과 항속거리는 일반 제공기들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다목적기

현대 개발되는 전투기들의 대표적인 추세로 공중전과 지상공격을 포함해 기타 항공 작전 기능을 한 기체에 통합한 기종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