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불링

220.122.198.122 (토론)님의 2021년 7월 14일 (수) 18:00 판 (→‎유형)

사이버 불링(영어: Cyber Bullying) 사이버와 괴롭힘을 뜻하는 영단어 불링이 합쳐진 단어로 즉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집단괴롭힘을 말한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사이버 괴롭힘이 적당하다.

이 영향으로 사이버 공간(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에서 일어난다는 것만 제외하면 오프라인의 집단괴롭힘과 동일하며 사이버 통신매체의 발달도 교내 집단괴롭힘도 사이버 불링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유형

악플러들이 먼저 악플을 달아놓고 거기에 항의한 네티즌을 사이버 수사대에 사이버 명예훼손으로 기획고소하는 경우가 많다. 악플러는 기소유예 정도로 끝나면 혀를 차는 거고, 기획고소에 제대로 걸리면 합의금을 불순한 의도로 타내려고 집요하게 공격한다. 사실상 악플러가 판치는 가장 큰 이유기도 하다.

위험성

집단괴롭힘처럼 피해자에게 평생의 상처를 주고 견디지 못한 피해자는 자살을 하거나 인간관계와 사회에서 단절되는등 문제가 심각하다. 그러나 실제 집단괴롭힘과 폭력범죄와 달리 사이버 불링은 육체적인 상해가 없고 말로만 이루어지다보니 실제 폭력에 비해 처벌이 약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강했었다. 최근은 악플 문제가 심각해지고 정신질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하는 등 사회적 성숙도가 높아지며 사이버 불링으로 인한 자살 문제가 회두되면서 점차 처벌을 강화하고 있지만 갈 길이 멀다.

관련인물

사이버 불링 피해자
사이버 불링 가해자

관련 문서

각주